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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DC-DC 컨버터의 전자파 방사 감소 방법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
A Simulation Investigation on the Spurious Emission Reduction of the Automotive DC-DC Converter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8, 2020년, pp.47 - 52  

채규수 (백석대학교 ICT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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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강압 DC-DC 컨버터 모듈 설계 방법 중 변조 스위칭 잡음과 전자파 방사의 감소방법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가 수행되었다. PMIC(Power Management Integrated Circuit) 칩을 이용한 4층 PCB 기본 회로가 제시되었고, 컨버터 모듈의 두 입력단자(+, -) 및 입력 필터와 PMIC 사이에서의 전자파 잡음과 전자기 방사 특성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1.0~5.0MHz 대역과 100MHz 대역에서 수행되었다. 전도성 방사 특성은 3.0MHz와 104MHz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였고, 입력포트로 되돌아오는 전도성 방사를 줄이기 위해 컨버터 출력 단자를 PCB의 3층 혹은 4층에 입력단의 전류 흐름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배치하여 평균 10dB 이상의 개선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지금까지 제시된 불요 전자파 감소 방법에 비해 개선효과가 높아 향후 컨버터 모듈 설계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imulation investigation was conducted on the method of reducing switching noise and spurious emission among design methods for step-down DC-DC converter modules for automotive. A typical 4-layer converter circuit using a PMIC(Power Management Integrated Circuit) chip was presented,...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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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DC-DC 컨버터 모듈 설계방법 중 변조 스위칭 잡음과 불요 전자파 방사의 감소방법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가 수행되었다. PMIC 칩을 이용한 4-layer PCB 기본 회로가 제시되었고, 컨버터 모듈의 두 입력단자(+, -) 및 입력 필터와 PMIC 사이에서의 전자파 잡음과 전자기 방사 특성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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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C-DC 컨버터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특히 최근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DC-DC 컨버터 설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DC-DC 컨버터는 크게 비절연형과 절연형 DC-DC 컨버터로 분류되고 비절연형 컨버터는 인덕터 에너지 축적형과 커패시터 에너지 축적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인덕터 에너지 축적형은 buck converter, boost converter, buck-boost converter가 있다[1].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에서 사용되는 DC-DC 컨버터는 직류 전압을 펄스폭 변조 스위칭 방식으로 전압을 변환하는 방식을 사용한다[2,3].
인덕터 에너지 축적형 컨버터 중 bunk converter는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가? 일반적으로 buck converter는 고부하 전류로 인해 전력소모가 많고 입출력 전압차가 심해서 전형적인 선형 레귤레이터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에 효율을 개선하고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리기 위해 사용된다. Buck converter는 DC 전압을 낮추고 전압과 전류의 안정화를 위한 방법으로 스위치, 인덕터, 커패시터 등과 같이 외부 열에 대해 특성이 안정적인 비소산(nondissipative) 소자를 사용한다[1].
비절연형 컨버터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특히 최근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DC-DC 컨버터 설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DC-DC 컨버터는 크게 비절연형과 절연형 DC-DC 컨버터로 분류되고 비절연형 컨버터는 인덕터 에너지 축적형과 커패시터 에너지 축적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인덕터 에너지 축적형은 buck converter, boost converter, buck-boost converter가 있다[1].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에서 사용되는 DC-DC 컨버터는 직류 전압을 펄스폭 변조 스위칭 방식으로 전압을 변환하는 방식을 사용한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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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L. Zhao & J. Qian. (2006). DC-DC power conversions and system design considerations for battery operated system. Texas Instruments. 

  2. F. Mihali & D. Kos. (2006). Reduced conductive EMI in switched-mode DC-DC power converters without EMI filters: PWM versus randomized PWM.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21(6), 1783-1794. DOI : 10.1109/TPEL.2006.882910. 

  3. M. Vilathgamuwa, J. Deng & K. J. Tseng. (1999). EMI suppression with switching frequency modulated DC-DC converters. IEEE Industry Applications Magazine, 5(6), 27-33. DOI : 10.1109/2943.798334. 

  4. J. H. Park. (2018). Analysis of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C/DC Converter by Component Place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2), 639-643. DOI : 10.5762/KAIS.2018.19.2.639. 

  5. G. S. Chae. (2016). An investigation Study of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for Power Modu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6), 23-28. DOI : 10.15207/JKCS.2016.7.6.023 

  6. M. Pahlevaninezhad, D. Hamza & P. K. Jain. (2013). An improved layout strategy for common-mode EMI suppression applicable to high-frequency planar transformers in high-power DC/DC converters used for electric vehicle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29(3), 1211-1228. DOI : 10.1109/TPEL.2013.2260176. 

  7. A. Bhargava, D. Pommerenke, K. W. Kam, F. Centola & C. W. Lam. (2011). DC-DC buck converter EMI reduction using PCB layout modification. IEEE Transactions on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53(3), 806-813. DOI : 10.1109/TEMC.2011.2145421. 

  8. Q. Liu, S. Wang, A. C. Baisden, F. Wang & D. Boroyevich. (2007). EMI suppression in voltage source converters by utilizing dc-link decoupling capacitor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22(4), 1417-1428. DOI : 10.1109/TPEL.2007.900593. 

  9. B. Archambeault & A. E. Ruehli. (2001). Analysis of power/ground-plane EMI decoupling performance using the partial-element equivalent circuit technique. IEEE Transactions on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43(4), 437-445. DOI : 10.1109/15.974623. 

  10. I. Novak. (1999). Reducing simultaneous switching noise and EMI on ground/power planes by dissipative edge termination. IEEE Transactions on Advanced Packaging, 22(3), 274-283. DOI : 10.1109/6040.784475. 

  11. V. Rodriguez. (2012). Automotive component EMC testing: CISPR 25, ISO 11452-2 and equivalent standards. IEEE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Magazine, 1(1), 83-90. DOI : 10.1109/MEMC.2012.6244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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