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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테틱샵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서비스 제공자의 미적노동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반응의 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Service Scape and Service Provider's Esthetic Labor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s and Mediations of Emotional Responses in Esthetic Shop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8, 2020년, pp.250 - 258  

윤숙현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  황해정 (이누리 평생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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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를 통해 에스테틱 샵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서비스 스케이프와 미적 노동, 감정반응, 고객 행동 의도 간 요소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인과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최근 3개월 이내 울산 및 경남지역 에스테틱 샵 이용자 약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설문지 257부를 실증분석하였다. 표본 자료는 Statistical power analysis using 3.1 analysis를 이용하여 다중회귀 분석하였고 SPSS 21.0 및 AMOS 21.0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에스테틱 서비스의 서비스 스케이프, 미적 노동이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긍정적 반응에 의한 고객만족도는 재방문에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형성하여 매개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에스테틱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지속적 이용 의도 선행요인들의 구조 관계를 밝힘으로써 실무적 시사점 도출에 긍정적 기여를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에스테틱 서비스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한 대상자의 다양한 연령층과 지역 확대 연구가 요구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service scape and esthetic labor, emotional reaction, coustomer behavior intention that impacts skincare coustomers' behaviors and extracts relationships of cause and effects. Using 280 surveys were conducted to estheic shop visitors in Ulsan and Geyongnam area in recent 3 months...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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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에스테틱 샵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 스케이프, 고객 가치, 고객 반응, 고객 만족 및 지속적 이용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에스테틱 샵 서비스 스케이프는 감정반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에스테틱 샵 미적 노동은 감정반응에 유의한 정(+)의 영향 미칠 것이다.
  • 가설 3: 에스테틱 샵 서비스 스케이프는 고객 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에스테틱 샵 미적 노동은 고객 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 미칠 것이다.
  • 가설 5: 감정반응은 고객 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에스테틱 샵 서비스 스케이프 및 미적 노동이 고객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감정반응은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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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적 노동이란 무엇인가? 직원의 신체를 발전시켜 상품화하는 것을 미적 노동이라 한다[9]. 기업들은 제품 판매 및 서비스에 있어 고객과 직접 상호작용을 하는 직원 태도가 고객의 기업 인상과 신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긴다[10].
PAD 모형은 감정이 어떤 단계를 거쳐 나타난다고 보고 있는가? 고객의 감정반응 측정척도는 대표적으로 Mehrabian & Russell(1974)의 PAD(pleasure-arousal-dominance), Izard(1977)의 DES(Differential Emotion Scale), Plutchik(1980), Watson, Clark & Tellegen (1988)의 PANAS (Positive Affect Negative Affect Schedule)를 꼽을 수 있다[12]. PAD 모형은 자극(stimulus) - 감정반응(organism) - 반응(response)으로 구성된 개념으로 물리적 환경 신호를 포함하는 자극(S)이 개인의 감정 반응(O)에 영향을 주며, 이에 따른 반응(R)으로 접근 또는 회피의 행동을 나타낸다. PAD 모형은 Fig.
뷰티 서비스 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영향을 미친 배경적 요소는 무엇인가? 산업구조 변화 및 경제적, 문화적 수준의 향상, 평균 수명증가는 사람들의 의식과 라이프 스타일의 다양화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개인의 개성이 중시되고 자기 관리를 위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외적, 내적 관리를 위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1]. 이러한 변화는 뷰티 서비스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경쟁 심화를 유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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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W. S. Jeong. (2014). A comparative analysis on consumer preference by skin care salon type. Master's degree at Kyungil University, Gyeongsan. DOI : 10.5762/KAIS.2009.10.12.3953 

  2. M. J. Bitner. (1992).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2), 57-71. DOI: 10.2307/1252042 

  3. M. Biswas. (2009). Aesthetic labour in india: locating and mapping the mind of the practitioner: an application of Chaid algorithm. Journal of Services Research, 9(2), 81-103 

  4. M. W. Hong. (2011). An Effect of Emotional Reaction by Human Service and Attractiveness of Sports Center upon Behavioral Intention. Master of Education at Keimyung University, Daegu. 

  5. K. M. Lee. (2009). The Effect of the factors of in-flight service on emotional reaction and on their behavior intentions. Journal of the Korean Management Association, 22(3), 1381-1402 

  6. H. J. Kim. (2015). Examin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airport restaurants'service quality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al intentions : A moderating role of compensation.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0(6), 111-129 

  7. S. H. Lee. (2014). A Characteristics of Servicescape Demand of Design Hotel according to Benefit SoughtbyUsers - Focusedon "Knowledge seekers. Society of Design Convergence, 13(6), 164 

  8. C. Warhurst & D. Nickson. (2007). A New Labour Aristocracy? Asethetic Labour and Routine Interactive Service. Work Employment and Society, 21(4), 785-798. DOI: 10.1177/0950017007082887 

  9. C. Warhurst, D. Nickson, A. Witz & A. M. Cullen. (2000). Aesthetic Labor in Inter -act ive Service Work : Some Case Study Evidence from The New Glasgow.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20(3), 1-18. DOI: 10.1080/02642060000000029 

  10. M. S. Kim.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physical service environment on customer's emotion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 case of wedding banquet. PhD of Sejong University, Seoul. 

  11. H. S. Lee & J. H. Rim. (2002). Measuring the Consumption - Related Emotion Construct.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17(3), 55-91 

  12. W. S. Cho. (2015). The Effect of Authenticity on Behavior Intention of Customer in Hotel To manage the service is a big issue in hotel. Hotel Resort Research, 14(2), 5-19 

  13. S. H. Yang & Y. Kim. (2016). Effect of Service Scape and Human Service of Nail Service Shop on Consumer Response.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Culture and Arts, 17(2), 227-239. 

  14. B. N. Kim, D. H. Park & E. J. Yang. (2015). An Analysis of Beauty Service Employee"s Aesthetic Labor -An Approach Based on Grounded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and Culture, 21(1), 33-45. 

  15. E. H. Lee. (2020). Effects of Aesthetic Labor in the Beauty Service Industry on Emotional Responses, Service Values, Trust and Behavioral Intentions. PhD of Youngsan University, Yangsan. 

  16. J. M. Hong, S. Y. Oh. (2018). The effect of the service scape of skin care spas on the customers internal response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Culture and Arts, 19(1), 71-84. DOI:10.18693/jksba.2018.19.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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