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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이 이직의도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감정노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 Service Orientation on Turnover Inten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Lab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2, 2014년, pp.107 - 117  

이선규 (금오공대 경영학과) ,  정영근 (금오공대 테크노경영학과) ,  강은구 (금오공대 경영학과) ,  조용화 (금오공대 컨설팅학과) ,  김은경 (금오공대 컨설팅학과) ,  소병삼 (금오공대 경영학과) ,  윤광식 (금오공대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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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중요한 요인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임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지향성이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와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관계에서 감정노동이 조절역할을 하는지 실증 검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결과, 기업의 서비스 지향성은 이직의도 및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두 변수간의 관계에서 감정노동은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조직 문화로서 정착될 때, 조직의 성과는 향상될 수 있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학술적 실무적인 가치가 크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rganizational Service Orientation is an essential factor to survive competition. So, a number of studies have investigated the impact of service orientation on Job Performance, and many evidence testify with certainty variable. Accordingly,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mpacts of Service Orient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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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연구의 학술적 가치와 기업의 실무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이직의도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규명하고, 감정노동이라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그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연구의 학술적 가치와 기업의 실무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이직의도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규명하고, 감정노동이라는 심리적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그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기존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의 연구가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확장함으로써, 조직수준에서 문화적인 측면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서비스 지향성의 최근 연구 동향에 보다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조직 구성원의 이직의도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노동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조직의 서비스 지향적인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현대 사회에 다양해진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조직의 경쟁력 제고 방안의 기틀을 마련하여, 학술적·실무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 이직의도는 직접적인 행위가 아닌 조직을 떠나고자하는 심리적인 상태를 정의하는 것이며, 조직으로부터 현재는 금전적 보상을 받고 있는 개인이 자신에게 있어 현 조직보다 더 나은 조직을 구하고자하는 목적으로 타 조직이나 조직원을 비교하여 대체 안을 평가하는 의도라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이 현재 근무하고 있는 조직에서 계속적으로 업무수행으로는 자신의 목표달성을 이루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새로운 조직으로 떠나고자 하는 심리상태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직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Mobley와 그의 동료들(1979)과 Berker(1992)의 연구에서 만든 측정도구를 인용하여 사용 하였으며[20, 21], 총 10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Likert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 3-1] 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정 하였다. 이 연구 모형을 토대로 서비스지향성과 이직의도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분석하고, 감정노동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가설 3 4는 감정노동의 조절효과에 관한 것이다. 즉 서비스지향성이 이직의도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감정노동의 각 구성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계층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서비스지향성(리더십, 접점, 시스템, 인적자원관리)은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서비스지향성(리더십, 접점, 시스템, 인적자원관리)은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서비스지향성(리더십, 접점, 시스템, 인적자원관리)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감정노동(표면행동, 내면행동)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4 : 서비스지향성(리더십, 접점, 시스템, 인적자원관리)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감정노동(표면행동, 내면행동)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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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지향성의 구체적인 정의는 무엇인가? 서비스 지향성의 구체적인 정의는, 조직적인 차원에서 하나의 문화로 발전시켜, ‘경영진의 정책, 업무처리 절차 및 경영목적에 내포된 철학’이다[3]. 서비스 지향성에 대한 연구는 1950년대 이후 마케팅 컨셉의 출현으로 고객만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연구되기 시작해서, 다방면으로 연구가 되어 지고 있다.
감정노동이란 무엇인가? 감정노동은 감정을 시장에서 거래되는 인간 노동의한 요소로 파악하고, 감정경험과 감정표현에 대한 개념화를 통하여 새로운 형태의 노동으로 제시하면서, 감정규칙(feeling rule)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조절 변경하는 일(emotion work)을 통하여 일상적 과업을 수행하는 노동형태로 정의된다[5]. 즉, 기업이 보다 서비스 지향적인 조직 문화를 추구하게 되면, 조직 내 구성원들은 조직이 요구하는 감정과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다르게 인식하여 이를 노동으로 인식할 수 있음에도, 기존의 서비스 지향성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지 않고, 직무성과 변수, 고객 지향성 및 고객만족도와의 관계 위주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서비스 지향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된 계기는 무엇인가? 서비스 지향성이란, 서비스의 개념을 조직적인 차원에서 하나의 문화로 발전시켜, ‘경영진의 정책, 업무처리 절차 및 경영목적에 내포된 철학’으로, Lytle과 그의 동료들(1998)은 ‘시정장보에 대한 전략적 반응으로 탁월한 서비스의 창출과 전달을 확립하는 지속적인 일련의 조직적 활동의 집합’으로 정의하였다[6]. 1980년 조직행동분야에서 업무환경의 지원정도와 고객만족의 정도와의 관련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조직의 구조와 업무처리의 방법 등을 고객 지향적인 시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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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Narver, J and S. Slater,(1990)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54, pp. 20-35. 

  2. Treacy, M., & Wiersema, F.(1993), Customer intimacy and other value disciplines. Harvard business review, 71(1), pp. 84-93. 

  3. Schneider, B.(1980), The service organization: climate is crucial. organizational Dynamics, 9(2), pp. 52-65. 

  4. Monty L. Lynn, Richard S. Lytle, Samo Bobek.(2000), "Service orientation in transitional markets: does it matter?",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4 Iss: 3/4, pp.279-298 

  5. Hochschild, A. R.(1983). The managed heart. 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6. Lytle, R. S. & Hom, P. W. & Mokwa, M. P.(1998). SERVQUR: A Managerial Measure of Organizational Service-Orientation. Journal of Retailing, 74(4). 

  7. Anderson, Eugene W.(1994), Claes Fomell, and Donald R. Lehmann,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Findings From Sweden." Journal of Marketing, 58 (January), 53-66. 

  8. Babin, Barry J., and Boles, James S.(1996) The Effects of Perceived Co-Worker Involvement and Supervisor Support on Service Provider Role Stress, Performanc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72, pp. 57-75 

  9. Zeithaml, V.A. and M.J. Bitner. (1996). Services Marketing. New York: McGraw-Hill. 

  10. Dienhart, J.R., Gregorie, M.B., Downey, R.G. and Knight, P. K.(1992), "Service orientation of restaurant employee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 11, No. 4, pp. 331-46. 

  11. Schlesinger, L. A., & Heskett, J. L.(1991), Customer satisfaction is rooted in employee satisfaction. Harvard Business Review, 69(6), pp. 148-149. 

  12. Schlegelmilch, B., Vienna, W. U., & Homburg, A. C.(2006), Service Orientation and its Impact on Turn-over and Profitability-An Exploratory Study. 

  13. Beatson, A., Lings, I. & Gudergan, S.(2008) Employee behavior and relationship quality.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28(2), pp. 211-223. 

  14. Loseke, D. and Cahill, S.(1986), "Actors in Search of a Character: Student Social Workers' Quest for Professional Identity." Symbolic Interaction 9: 245-2589. 

  15. Wharton, S, Amy(1993), Managing emotions on the job and at home: Understanding the consequences of multiple emotional rol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8(3), pp. 457-495, 1993 

  16. Grandey, A. A.(2000). Emotional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5, 95-110. 

  17. Abraham R. G.(1998), IAU Symp. 186, Galaxy Interactions at Low and High Redshifts, in press. 

  18. Morris, J. A., & Feldman, D. C. (1996).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 986-1010. 

  19. Brotheridge, C. M., & Lee, R. T.(200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labour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6, pp. 365-379. 

  20. Mobley, W. H., Griffenth. R. W., Hand. H. H. & Meglino, B. M. (1979), Review and conceptual analysis of the employee turnover process. Psychological Bulletin, 1979, 86, 493-522. 

  21. Becker, H S (1960) Notes on the concept of commitment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66, pp. 32-42. 

  22.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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