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실태를 고려한 국내 터널공사 공사비산정기준 개선
The Improvement of Tunnel Construction Cost Standards Considering the Site Condition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26 - 35  

안방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한수 ((주)현인피씨엠) ,  오재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송태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터널공사는 국내 공공건설공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장비와 기술의 개발로 터널공사 시공방법이 발전하였고 현장에 적용되고 있으나 공사비산정기준은 아직까지 현장실태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태를 반영한 공사비산정기준 수립을 위하여 관련 문헌조사 및 현장조사를 통해 합리적인 터널공사비 산정기준을 제시하였다. 먼저 현재 건설공사 표준품셈에서 정하는 터널공사비 산정기준의 각 항목들을 분석하고 현장조사를 통한 실제 현장시공의 실태와 비교 분석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암판정 및 내공측량, 천공속도, 버력처리 장비조합 등 싸이클 시간과 관련된 작업 시간에 대한 조사와, 굴착 투입인원에 대한 현장별 적용실태를 확인하였다. 현장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터널굴착 1발파당 싸이클 시간, 천공기계의 천공속도, 버력처리 장비조합, 터널굴착 투입 작업인원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싸이클 시간의 경우 천공준비 시간에 암판정 및 내공측량 시간을 반영하였으며, 천공기계 속도는 컴퓨터 점보드릴의 천공속도를 반영하였다. 버력처리는 상차장비의 규격을 현장 시공실태에 맞추어 개정하였으며, 터널굴착 투입 작업조를 현장실태에 맞추어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장 시공실태를 반영한 공사비산정기준이 제시되었으며, 터널공사 적정공사비 확보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nnel construction is an important part of Korean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Although the development of various equipment and technologies has led to advances in tunnel construction methods that are implemented on sites, the cost standards related to such works do not yet reflect the realities ...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터널공사의 공사비 산정과 싸이클타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공사비 산정기준을 개정하기 위해 기존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공사비 산정기준 개선에 관련된 연구는 공종별로 다양하게 진행되어왔다.
  • 현재 터널공사의 공사비 산정기준은 터널 공사 기준 변화와 시공기술 발전에 적정한 대응이 부족하여 적정한 공사비가 산정되고 있지 못하며 이로 인해 품질, 안전에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현행 터널공사비 산정기준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조사 및 현장조사를 통하여 합리적인 공사비 산정기준을 개선코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2018)[7]은 터널공사의 공사기간에 미치는 주요 영향 요소을 도출하기 위하여, NATM 공법을 진행중인 34개 현장의 자료를 수집하고, RMR(Rock Mass Rating) 타입별로 현실적인 '굴착길이/공사일'를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계획단계에서 적정 공사기간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 기존 문헌조사를 통해 터널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영향요인간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터널공사비 인과지도를 작성하고, 내역서를 활용하여 터널공사비 변화정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영향요인을 고려한 터널공사비 예측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 최근 터널공사는 건설기술의 발전, 투입인력의 변화, 장비의 현대화 등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실정이며[3], 이러한 여건이 반영된 적정한 공사비산정기준을 마련하여 합리적인 대가를 바탕으로 공사를 수행하는 환경조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터널공사를 대상으로 기존 공사비산정기준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장실태 조사를 통해 현실화된 공사비산정기준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공사 공사비산정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국내 공공건설공사의 대표중 하나인 터널공사 공사비산정은 굴착 싸이클시간, 천공기계의 천공속도, 버력처리장비의 조합, 굴착 작업인원의 조합 등에 의해 결정된다[1]. 하지만 발주기관별로 상이하게 적용되는 타입별 굴착 싸이클시간[2], 재래식 천공기계의 적용, 규모에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버력처리 장비조합, 비현실화 된 굴착 작업조 등으로 인해 적정한 터널공사비가 산정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최근 터널공사의 실정은 어떠한가? 최근 터널공사는 건설기술의 발전, 투입인력의 변화, 장비의 현대화 등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실정이며[3], 이러한 여건이 반영된 적정한 공사비산정기준을 마련하여 합리적인 대가를 바탕으로 공사를 수행하는 환경조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터널공사를 대상으로 기존 공사비산정기준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장실태 조사를 통해 현실화된 공사비산정기준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합리적인 터널공사비 산정기준을 어떻게 제시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태를 반영한 공사비산정기준 수립을 위하여 관련 문헌조사 및 현장조사를 통해 합리적인 터널공사비 산정기준을 제시하였다. 먼저 현재 건설공사 표준품셈에서 정하는 터널공사비 산정기준의 각 항목들을 분석하고 현장조사를 통한 실제 현장시공의 실태와 비교 분석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으로는 암판정 및 내공측량, 천공속도, 버력처리 장비조합 등 싸이클 시간과 관련된 작업 시간에 대한 조사와, 굴착 투입인원에 대한 현장별 적용실태를 확인하였다. 현장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터널굴착 1발파당 싸이클 시간, 천공기계의 천공속도, 버력처리 장비조합, 터널굴착 투입 작업인원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싸이클 시간의 경우 천공준비 시간에 암판정 및 내공측량 시간을 반영하였으며, 천공기계 속도는 컴퓨터 점보드릴의 천공속도를 반영하였다. 버력처리는 상차장비의 규격을 현장 시공실태에 맞추어 개정하였으며, 터널굴착 투입 작업조를 현장실태에 맞추어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장 시공실태를 반영한 공사비산정기준이 제시되었으며, 터널공사 적정공사비 확보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MO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ICT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Standard of construction estimate for civil, building and machine facility, pp.407-414, 2019 

  2. Kim, Y. K., Kim, H. M., Lee, S. S., "An analysis of excavation cycle time for Korean tunnels and the comparison with the Standard of Construction Estimat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1 Issue 1, pp.137-153, 2019. DOI : https://doi.org/10.9711/KTAJ.2019.21.1.137 

  3. Cho, G. C, "Tunnel Excavation Methods Suitable for Reduction of Construction Peri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0 Issue 11, pp.30-39 2012 

  4. Oh, J. H, Ahn, B. R., "An Analysis on the Revision Factors of Construction Cost Calculation Criteria through Field Survey of Waterproof Work",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10 pp. 468-477, 2019. DOI : https://doi.org/10.5762/KAIS.2019.20.10.468 

  5. Ahn, B. R., Park, T.I,. "Case Study on the Construction Standard Production Rate for Operation and Maintenance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9(1), pp. 250-251, 2019 

  6. Park T.I., Kim K.T., Shin E.Y. "The Impacts of Reduced Labor Hours on the Construction Period and Cost of Tunnel Projec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ol 20 Issue 2, pp.37-43, 2019 DOI : https://doi.org/10.6106/KJCEM.2019.20.2.037 

  7. Kim, H.N., Kim, D.Y., Kim, D-Y., Jeong, S-C, Huh, Y-K "Optimum Construction Duration for Road Tunnel Excavation Work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Structure & Construction Vol.34 No.4, pp.59-64, 2018 DOI : https://doi.org/10.5659/JAIK_SC.2018.34.4.59 

  8. Park, Y-W., Park, H-S., "Development of Tunnel Construction Cost Model Using System Dynamic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Issue 4, pp.468-475, 2012 DOI :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468 

  9. Cho, J., Kim, K.J., Kim, K., Kim, S.K., "Tunnel Cost Estimating Model Based on Standard Section and Cost Variance Index (I) - Analysis Of Critical Cost Factor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Issue 5D, pp.665-675, 2008 

  10. Cho, J., Kim, S.K., Kim, K., Kim, K.J., "A Standard Section-Based Approximate Cost Estimating Model on Tunnel (II) - Cost Variance Index Table and Test -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Issue 5D, pp.677-684, 2008 

  11.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pressway Design Practical Data Collection", pp.399-408,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