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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안전에 대한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간의 관계분석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sk Factors and Evacuation Behavior for Tunnel Safe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535 - 546  

백충현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방재학과) ,  박세만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방재학과) ,  최병정 (경기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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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터널 내 안전에 대한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단계 간의 관계분석을 위해 실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터널을 이용하는 운전자로서 터널 환경을 이해하는 141명을 대상자로 하여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에 대하여 터널 안전을 위해 안전시설물과 안전행동의 최적화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기 위해 구조화된 설문을 통하여 관계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6월 24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대피단계 1, 2, 3 가속화와 지연의 관계는 모두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인적위험 요소는 부분적으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해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간의 영향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법규준수의지(${\beta}=0.188$, p=0.034)와 터널 내 정보인지(${\beta}=0.220$, p=0.009)로 나타나, 인적위험 요소가 대피행동 3 가속화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1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간의 중요한 변인은 법규준수와 터널 내 정보인지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터널 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요소의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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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sk factors and evacuation behavior stages for tunnel safety. Therefore, we conducted a survey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fety facilities and safety behavior in order to derive an optimiz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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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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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터널안전에 대한 인적요소를 중심으로 법규준수, 터널 내 정보인지, 운전자의 오류경향성, 흥분 추구성향 등과 대피행동 간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기존의 PIARC 기술위원회에서 연구해온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 이용자 자신과 인프라 특히 통신장비와 자기 대피를 포함한 안전시설의 설계를 최적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요와 터널 운용조직과 응급구조대가 비상 상황에 대한 최적의 관리를 보장하기 위한 조율 시” 최적화 시스템을 위한 터널안전에 대한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간의 관계를 도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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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터널의 최근 추세는? 터널은 인프라의 중요한 구성의 요소로써 도시와 자연 환경 그리고 수송 이라는 측면에서 인간의 삶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 할 수 있다. 현재의 국내 도로터널은 장대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터널이 적용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위험요인 및 영향력에 대한 안전, 특히 화재로부터의 인명 보호는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1].
터널이란? 터널은 인프라의 중요한 구성의 요소로써 도시와 자연 환경 그리고 수송 이라는 측면에서 인간의 삶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 할 수 있다. 현재의 국내 도로터널은 장대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터널이 적용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위험요인 및 영향력에 대한 안전, 특히 화재로부터의 인명 보호는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1].
최근 터널의 운영방법이 복잡해지는 이유는? 초기의 터널은 장애물(일반적으로 산)과 도심지 지하 공간을 통과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된 터널은 최근 몇년 동안 복잡한 장비(환기시스템을 포함)들의 결합증가와 운영방법에 있어서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여기에는 정교한 운영 시나리오를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수만 개의 항목을 제어할 수 있는 통제시스템 및 제어장치의 배치를 포함하고 있다[2]. 또한, 1999년과 2001년 사이에 일어난 Mont Blanc, Tauern, Gothard 터널의 참사 이후, 전체적인 시스템 관점에서 안전과 관련된 모든 요소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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