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터널 내 안전에 대한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단계 간의 관계분석을 위해 실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터널을 이용하는 운전자로서 터널 환경을 이해하는 141명을 대상자로 하여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에 대하여 터널 안전을 위해 안전시설물과 안전행동의 최적화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기 위해 구조화된 설문을 통하여 관계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6월 24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대피단계 1, 2, 3 가속화와 지연의 관계는 모두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인적위험 요소는 부분적으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해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간의 영향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법규준수의지(${\beta}=0.188$, p=0.034)와 터널 내 정보인지(${\beta}=0.220$, p=0.009)로 나타나, 인적위험 요소가 대피행동 3 가속화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1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간의 중요한 변인은 법규준수와 터널 내 정보인지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터널 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요소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터널 내 안전에 대한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단계 간의 관계분석을 위해 실시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터널을 이용하는 운전자로서 터널 환경을 이해하는 141명을 대상자로 하여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에 대하여 터널 안전을 위해 안전시설물과 안전행동의 최적화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내기 위해 구조화된 설문을 통하여 관계 조사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6월 24일부터 9월 28일까지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대피단계 1, 2, 3 가속화와 지연의 관계는 모두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인적위험 요소는 부분적으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해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간의 영향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법규준수의지(${\beta}=0.188$, p=0.034)와 터널 내 정보인지(${\beta}=0.220$, p=0.009)로 나타나, 인적위험 요소가 대피행동 3 가속화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1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간의 중요한 변인은 법규준수와 터널 내 정보인지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터널 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요소의 연구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sk factors and evacuation behavior stages for tunnel safety. Therefore, we conducted a survey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fety facilities and safety behavior in order to derive an optimiz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sk factors and evacuation behavior stages for tunnel safety. Therefore, we conducted a survey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fety facilities and safety behavior in order to derive an optimized interaction between the two. The research subjects were 141 tunnel users who understand the tunnel environment. The survey period was from June 24, 2018, to September 28, 2018. As data analysis methods, we employed a frequency analysis,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an independent-sample t-test. In the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human risk factors and the major variables of evacuation behavior, the evacuation phases 1, 2, and 3 were all correlated with acceleration and delay, and the human risk factors were partially correlated. In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will to comply with laws (${\beta}=0.188$, p=0.034) and information recognition within the tunnel (${\beta}=0.220$, p=0.009) wer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sk factors and evacuation behavior, indicating 12% explanatory power of the impact of human risk factors for the acceleration of evacuation behavior 3. The important variables between human risk factors and evacuation behavior were compliance with laws and information recognition in tunnels. Hence,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elements that interact with the environment in the tunnel.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sk factors and evacuation behavior stages for tunnel safety. Therefore, we conducted a survey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afety facilities and safety behavior in order to derive an optimized interaction between the two. The research subjects were 141 tunnel users who understand the tunnel environment. The survey period was from June 24, 2018, to September 28, 2018. As data analysis methods, we employed a frequency analysis,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an independent-sample t-test. In the analysis of the correlation between the human risk factors and the major variables of evacuation behavior, the evacuation phases 1, 2, and 3 were all correlated with acceleration and delay, and the human risk factors were partially correlated. In th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will to comply with laws (${\beta}=0.188$, p=0.034) and information recognition within the tunnel (${\beta}=0.220$, p=0.009) wer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sk factors and evacuation behavior, indicating 12% explanatory power of the impact of human risk factors for the acceleration of evacuation behavior 3. The important variables between human risk factors and evacuation behavior were compliance with laws and information recognition in tunnels. Hence,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elements that interact with the environment in the tunnel.
이에 본 연구는 터널안전에 대한 인적요소를 중심으로 법규준수, 터널 내 정보인지, 운전자의 오류경향성, 흥분 추구성향 등과 대피행동 간의 관계분석을 통하여 기존의 PIARC 기술위원회에서 연구해온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 이용자 자신과 인프라 특히 통신장비와 자기 대피를 포함한 안전시설의 설계를 최적화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요와 터널 운용조직과 응급구조대가 비상 상황에 대한 최적의 관리를 보장하기 위한 조율 시” 최적화 시스템을 위한 터널안전에 대한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간의 관계를 도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인적위험 요소(운전자의 오류경향성, 흥분추구성향, 법규준수의지, 터널 내 정보인지)와 대피단계 1, 2, 3의 가속화와 지연으로 구분하여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운전자의 터널 내 안전거리 확보와 미확보로 집단을 분류하여 대피행동 1, 2, 3단계 수준차이를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편의 표본에 의한 운전가능한 일반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총 150부 중 145부가 회수되어 불성실한 응답 4부를 제외한 141부를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편의 표본에 의한 운전가능한 일반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총 150부 중 145부가 회수되어 불성실한 응답 4부를 제외한 141부를 실증분석 하였다. 표본의 연구대상자는 운전을 하면서 터널을 이용하는 터널화재 위험에 대한 이해와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는 대상자로 하였다.
총 150부 중 145부가 회수되어 불성실한 응답 4부를 제외한 141부를 실증분석 하였다. 표본의 연구대상자는 운전을 하면서 터널을 이용하는 터널화재 위험에 대한 이해와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는 대상자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표본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 하였다. 다음으로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운전자의 오류경향성, 흥분추구성향, 법규준수의식, 터널 내 정보인지 등의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3단계 (1단계 위험경고 신호의 인식, 2단계 대피행동에 대한 결정, 3단계 보안단계)와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안전거리와 대피행동 단계 간의 차이 검정을 위해 Independent Sample t-test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운전자의 오류경향성, 흥분추구성향, 법규준수의식, 터널 내 정보인지 등의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3단계 (1단계 위험경고 신호의 인식, 2단계 대피행동에 대한 결정, 3단계 보안단계)와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안전거리와 대피행동 단계 간의 차이 검정을 위해 Independent Sample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변수를 분석하기 위하여 통계 프로그램 SPSS/IBM21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변수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척도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 Alph의 계수를 이용하여 항목 간 내적일관성을 확인하였다. 표본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 하였다.
성능/효과
두 번째, 인적위험 요소와 대피행동 단계별 대영향관계로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증결과, 법규준수의지가 대피 행동 1단계의 가속화 요인과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법규준수의지 요인과 터널 내 정보인지가 대피행동 1단계의 지연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도로터널 협회에서 조사한 오스트리아 프로젝트 터널안전에 관한 심리연구에서 운전자의 운전행동을 발견하였고, 이 연구에서 조명의 상태에 따라 양호한 조명 또는 양호한 안내특성으로 인해 긍정적인 것으로 밝혀진 터널은 운전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세 번째, 안전거리와 대피행동별 1, 2, 3단계의 차이 분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대피행동 2단계 즉, 안전거리 확보와 미확보에 따라 대피행동 가속화의 지연 판단을 하는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번째,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로 대피단계1, 2, 3 가속화와 지연의 관계는 모두 유의수준 0.01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인적위험 요소(법규 준수의지)는 대피행동 1단계 요소인 가속화와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지연 단계에서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단계에서도 가속화 단계는 정적 상관관계가 보였으나, 지연 단계에서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후속연구
터널을 이용하는 빈도수가 높은 직업군에서 표본을 추출했다면 직종 간 위험요소의 비교도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인적위험 요인의 척도 개발을 통하여 터널 이용자의 불안 심리와 행동특성, 터널 환경과의 행동특성 등을 고려한 터널 내 위험상황 시 최적화 시스템을 위하여 인적위험 요인과의 상호작용이 적합하게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터널의 최근 추세는?
터널은 인프라의 중요한 구성의 요소로써 도시와 자연 환경 그리고 수송 이라는 측면에서 인간의 삶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 할 수 있다. 현재의 국내 도로터널은 장대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터널이 적용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위험요인 및 영향력에 대한 안전, 특히 화재로부터의 인명 보호는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1].
터널이란?
터널은 인프라의 중요한 구성의 요소로써 도시와 자연 환경 그리고 수송 이라는 측면에서 인간의 삶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 할 수 있다. 현재의 국내 도로터널은 장대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터널이 적용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위험요인 및 영향력에 대한 안전, 특히 화재로부터의 인명 보호는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1].
최근 터널의 운영방법이 복잡해지는 이유는?
초기의 터널은 장애물(일반적으로 산)과 도심지 지하 공간을 통과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된 터널은 최근 몇년 동안 복잡한 장비(환기시스템을 포함)들의 결합증가와 운영방법에 있어서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여기에는 정교한 운영 시나리오를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수만 개의 항목을 제어할 수 있는 통제시스템 및 제어장치의 배치를 포함하고 있다[2]. 또한, 1999년과 2001년 사이에 일어난 Mont Blanc, Tauern, Gothard 터널의 참사 이후, 전체적인 시스템 관점에서 안전과 관련된 모든 요소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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