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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3 no.4, 2020년, pp.209 - 216
염제완 (서울대학교 우주시스템전공) , 강승훈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신상준 (서울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In this paper, parametric structural analysis is presented utilizing the co-rotational(CR) shell analysis utilizing EDISON. CR shell analysis shows faster convergence than the commercial software, NASTRAN, does. The 1st natural frequency of the rear frame is obtained, which is close to that of the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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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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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 쉘 요소 해석기법은 어떤 결과를 보여주는가? | 본 논문에서는 CR 쉘 요소 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모터사이클 후방프레임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CR 쉘 요소 해석기법은 적은 요소수에서 NASTRAN보다 빠르게 수렴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후방프레임은 수직 방향에 대해 실 주행 조건 시 엔진 RPM과 근접한 고유진동수를 가짐을 보여주었다. | |
후방프레임은 무엇을 보여주는가? | CR 쉘 요소 해석기법은 적은 요소수에서 NASTRAN보다 빠르게 수렴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후방프레임은 수직 방향에 대해 실 주행 조건 시 엔진 RPM과 근접한 고유진동수를 가짐을 보여주었다. 2가지 설계변수를 반영한 세 가지 경우에 대한 해석이 제시되었으며, 보강용 자재는 동일한 중량 변화 내에서 두께 변화에 비해 더 유용한 수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
후방프레임이 파손 될 경우 동승자가 없더라도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 후방프레임이 파손될 경우 탑케이스에 기대어 있던 동승자가 크게 다칠 우려가 있다. 동승자가 없더라도 파손된 프레임으로 인해 발생하는 탑케이스의 진동은 차량의 흔들림을 유발하여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프레임이 파손되는 것은 운전자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 |
Cho, H., Shin, S. (2015a) Three-dimensional Precision Analysis for Flapping Wing Structure using CR Shell Elements, Annu. Conf. Korean Soc. Aeronaut. & Space Sci., pp.942-945.
Joo, H., Cho, H., Kim, S., Shin, S. (2017) Large-Sized Three-Dimensional Structural Analysis using OPT-DKT Shell Element based on FETI-Local Method, Annu. Conf.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Kim, T. (2018) Yamaha Motorcycle Frame Damaged..."Defect" VS "Fault", MBN News.
Park, B. (1998)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 Motorcycle Body, J. Korean Soc.r Precis. Eng., 15(1), pp.169-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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