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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비 지불수준에 따른 호텔선택요인 차이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Hotel Choice Factors according to the Payment Level of Accommodation Charg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3 - 43  

남택영 (신성대학교 호텔관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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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숙박비 지불수준을 조사하고, 지불수준(저가, 중가, 고가)에 따른 호텔선택요인의 차이를 분석하여 호텔 가격대별 고객유치를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20년 2월 1일부터 2020년 4월 30일까지 호텔의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분석에 부적절한 45부를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305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집단 간에 가장 큰 차이를 보인 항목은 기본요인 중에서는 호텔크기, 조식메뉴, 레스토랑, 부대시설로 나타났다. 객실요인에서는 어메니티 부분이, 부대요인에서는 외부 관광 프로그램이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핵심요인은 집단 간 차이를 보인 항목은 없었으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마케팅 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저가 호텔은 고졸 학력의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저가형 가격정책과 프로모션을 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중가 호텔은 대졸 학력의 40대 남성을 타겟으로, 셔틀버스 운영, 객실가격 프로모션, 직원서비스교육 등에 힘써야한다. 고가호텔의 경우는 20대 고졸 여성을 타겟으로, 전반적인 서비스 강화, 직원교육, 바이럴 마케팅 등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payment of accommodation charge to hotel customers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s in hotel choice factors according to the level of payment(low, medium and high prices) to present marketing measures for attracting customers by hotel price rang...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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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숙박비 지불 수준을 호텔 이용고객을 구분하는 주요 지표로 삼고, 숙박비 지불수준을 세분화하여 저가 · 중가 · 고가로 구분하고, 각각의 단계에 속한 고객들의 호텔 선택요인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여, 호텔 가격대별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숙박비지술수준(저가, 중가, 고가)에 따라 기본요인, 객실요인, 부대요인, 핵심요인으로 분류한 호텔선택요인 간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모형과 가설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숙박비 지불 수준을 호텔 이용고객을 구분하는 주요 지표로 삼고, 숙박비 지불수준을 세분화하여 저가 · 중가 · 고가로 구분하고, 각각의 단계에 속한 고객들의 호텔 선택요인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여, 호텔 가격대별 고객유치를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한다.
  • 본 연구는 호텔의 숙박비 지불수준을 저가, 중가, 고가로 나누어 호텔선택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고, 호텔 가격대별 마케팅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다만, 호텔 숙박비 지불수준을 나누는 기준과 각 수준별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고, 숙박비 지불수준과 호텔선택요인 간의 영향관계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도 한계가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호텔 선택요인을 호텔등급, 호텔크기, 호텔위치(교통), 객실가격, 객실가구 인테리어, 객실크기, 어메니티(커피, 차, 샴푸, 린스, 바디클랜저 등 무료제공 물품), 조식 메뉴, 호텔 내 레스토랑, 부대시설(수영장, 헬스장 등), 호텔 셔틀버스, 호텔 내 체험 프로그램, 외부와 연계된 관광프로그램, 직원의 서비스 수준, 이용 후기(평점)의 15개 요인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숙박비 지불 수준을 조사하고, 지불수준(저가, 중가, 고가)에 따른 호텔선택요인의 차이를 분석하여 호텔 가격대별 고객유치를 위한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호텔 숙박비를 마케팅과 결부시켜 연구한 경우는 국내호텔의 가격경쟁력을 아시아권 특1급호텔의 객실가격과 비교한 이재섭(2006)[20]의 연구와 가격판매촉진 전략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국 상해지역 4, 5성급 호텔을 중심으로 연구한 장효뢰(2009)[21]의 연구 등이 있다. 호텔 숙박비를 저가, 중가, 고가로 나눌 때의 기준을 제시한 논문은 아직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실증조사를 바탕으로, 호텔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기준을 설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저가호텔은 가격정책과 프로모션이 매우 중요하며, 시내중심가에 위치하거나 대중교통, 셔틀버스 등 교통이 유리한 곳에 입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③ 무료로 제공되는 어메니티는 저가에서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으므로 어메니티에 배정되어 있는 예산을 외부와 연계된 프로그램이나 이용후기 관련 바이럴 마케팅 비용으로 돌리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 가설1: 호텔이용고객의 숙박비지불수준에 따라 호텔선택요인 중 기본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호텔이용고객의 숙박비지불수준에 따라 호텔선택요인 중 객실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호텔이용고객의 숙박비지불수준에 따라 호텔선택요인 중 부대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호텔이용고객의 숙박비지불수준에 따라 호텔선택요인 중 핵심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가설1 ‘호텔이용고객의 숙박비지불수준에 따라 호텔 선택요인 중 기본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가설2 ‘호텔이용고객의 숙박비지불수준에 따라 호텔 선택요인 중 객실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가설3 ‘호텔이용고객의 숙박비지불수준에 따라 호텔 선택요인 중 부대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따라서 가설4 ‘호텔이용고객의 숙박비지불수준에 따라 호텔 선택요인 중 핵심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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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텔 숙박비는 무엇이라 정의되며, 호텔 공급자에게 어떤 요소로 작용하는가? 호텔 숙박비란 호텔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 중 특정 기간 객실을 이용하는 데 대한 편의를 제공받는 대가로 정의할 수 있는데[15], 숙박비는 고객이 호텔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 중 하나이자, 공급자 입장에서는 객실 부문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된다[16]-[18].
호텔의 선택과정은 주로 어떤 것들에 영향을 받는다 하는가? 호텔의 선택과정은 동기, 태도, 기대, 욕망과 같은 심리적 요인과 이용객 자신의 속성인 사회, 문화, 가치관, 개성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1], 어떤 고객들은 비싼 값을 치르고서라도 좋은 호텔에 투숙하기를 원하는 반면, 어떤 고객들은 숙박비로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이렇게 숙박비 지불 수준에 따라 고객의 성향도 다를 것이고, 기대하고 있는 서비스도 다를 것이라고 예상은 하고 있지만, 실증적 분석을 바탕으로 숙박비와 호텔선택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있는 논문은 찾아보기 힘들다.
숙박비 지불수준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이유는? 최근, 휴가 기간 동안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어하는 관광객들이 늘어나면서[2] 호캉스 상품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 온라인 예약까지 활성화되면서 호텔의 가격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3].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등 온라인여행중개회사(OTA: Online travel agency)와 쿠팡, 티몬, 위메프 등 대형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여행상품과 함께 호텔상품도 취급하고 있으며, 할인된 가격으로 호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4]. 이들이 제공하고 있는 호텔 상품을 분석해 보면, 호텔숙박비와 호텔등급이 비례하지 않으며, 등급이 높은 호텔이 등급이 낮은 호텔보다 숙박비가 더 저렴하게 제공되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따라서 호텔의 등급보다는 숙박비 지불수준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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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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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Y. H. Oh and S. W. Lee(2017), A Study on the Affect of Tourism Motivation on Tourism Satisfaction : Focused on Senior Tourist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5(4), 10-14. DOI : 10.17703/IJACT.2017.5.4.10 

  3. U. B. Jung and H. R. Lee,(2017), Core Attributes influencing the Room Rate of Deluxe Hotels in Seoul: Focused on a Hedonic Pri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1(3), 131-149. DOI : 10.17086/JTS.2017.41.3.131.149 

  4. K. H. Park(2015), The Study on Market Segment of Social Commerce User in Accordance with Their Pursuit of Value, Tourism Research, 30(6), 285-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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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Roubi, S. and Little John, D.(2004). What Makes Hotel Values in UK? A Hedonic Valuation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16(3), 17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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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K. Chon(2005), (A) Study on the Attributes in Selecting Airport Hotels,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92-93. 

  11. J. S. Park(2020), The Impact of Brand Experience on Brand Prestige and Willingness to Pay a Premium Price : Focusing on the Boutique Hotel,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97-99. I804:11006-200000286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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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X. L. Zhang,(2009) The Empirical Study of the Effects of Price Promotion On Brand Loyalty - Focused on the 4, 5 star Hotel in Shanghai China,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Kyung Hee University. 

  22. I. J. Ha(2000) A Study of Hotel Choice Attributes 랙 Female FI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127-128. 

  23. D. K. Kim and I. S. Kim(2017), An Analysis of Hotel Selection Attributes Present in Online Reviews Using Text Mining, The Tourism Sciences Society of Korea, 41(9), 270-274. DOI : 10.17086/JTS.2017.41.9.109.127 

  24. C. K. Jeon(2007), A Study on The Importance & Performance for The Convention Destination and Hotel Selection Attributes of Convention Planners, Ph. D. Thesis.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25. S. H. Jung(2009), The Effec of Hotel Bakery Brand Imageand Choice Attributeson the Purchase Behavior Inten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ng-Eui University. 

  26. N. K. Song(2019), Hotel Kids Product Selection Attribute Impact on Behavioral Inten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Human Environmental Sciences Yonsei University. I804:11046-000000522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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