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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3 - 4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payment of accommodation charge to hotel customers and to analyze the differences in hotel choice factors according to the level of payment(low, medium and high prices) to present marketing measures for attracting customers by hotel price r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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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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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숙박비는 무엇이라 정의되며, 호텔 공급자에게 어떤 요소로 작용하는가? | 호텔 숙박비란 호텔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 중 특정 기간 객실을 이용하는 데 대한 편의를 제공받는 대가로 정의할 수 있는데[15], 숙박비는 고객이 호텔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 중 하나이자, 공급자 입장에서는 객실 부문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된다[16]-[18]. | |
호텔의 선택과정은 주로 어떤 것들에 영향을 받는다 하는가? | 호텔의 선택과정은 동기, 태도, 기대, 욕망과 같은 심리적 요인과 이용객 자신의 속성인 사회, 문화, 가치관, 개성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1], 어떤 고객들은 비싼 값을 치르고서라도 좋은 호텔에 투숙하기를 원하는 반면, 어떤 고객들은 숙박비로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이렇게 숙박비 지불 수준에 따라 고객의 성향도 다를 것이고, 기대하고 있는 서비스도 다를 것이라고 예상은 하고 있지만, 실증적 분석을 바탕으로 숙박비와 호텔선택요인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있는 논문은 찾아보기 힘들다. | |
숙박비 지불수준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이유는? | 최근, 휴가 기간 동안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어하는 관광객들이 늘어나면서[2] 호캉스 상품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데, 온라인 예약까지 활성화되면서 호텔의 가격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3].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등 온라인여행중개회사(OTA: Online travel agency)와 쿠팡, 티몬, 위메프 등 대형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여행상품과 함께 호텔상품도 취급하고 있으며, 할인된 가격으로 호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4]. 이들이 제공하고 있는 호텔 상품을 분석해 보면, 호텔숙박비와 호텔등급이 비례하지 않으며, 등급이 높은 호텔이 등급이 낮은 호텔보다 숙박비가 더 저렴하게 제공되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다. 따라서 호텔의 등급보다는 숙박비 지불수준이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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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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