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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급호텔 이용객의 경험가치가 이용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연구
A Study on Effects of Experiential Value of Hotel users for 5 Star Hotels on Usag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59 - 68  

이순택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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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과정의 경험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를 보이며, 도심 특급호텔의 핵심고객으로 변모한 내국인들의 특급호텔 이용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위해서 내국인 고객이 추구하는 경험가치의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 특급호텔 내국인 이용객의 경험가치 중, 환상성 요인이 이용만족의 주요 선행요인으로 확인되어, 특급호텔은 내국인 이용객이 선호하는 다른 세계 경험, 색다른 경험, 수준 높은 경험과 같은 감성적 가치를 위해 특별한 컨셉과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이익성이 이용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으로 확인되어 경제적 효용에 대한 요구가 중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합리적 요금으로 충분한 혜택을 느낄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상품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용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성별, 직업별 특성이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용만족 고객 중 남성, 그리고 전문직과 자영업 직업을 가진 고객들이 여성 및 타 직업 고객들 대비하여 지속적 이용의도를 높게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결국 경제력이 있는 고객이 특급호텔의 지속적 반복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결과로 나타나 우수소비계층을 집중으로 한 보다 차별화되고 특화된 상품개발, 서비스 및 분위기 연출 등의 마케팅 활동의 강화에 대한 필요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ontinue the growth of use of 5-star hotels by Koreans, who have recently shown the consumption trends pursuing the empirical value of a consumption process, and have turned into core customers of 5-star hotels in Seoul, it is necessary to study factors of experience value pursued by Koreans. As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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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도 소비자의 자아 지향적 차원의 가치측정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춰 Mathwick et al.(2001)이개발한 경험가치척도(EVS)를 바탕으로 경험가치의 유희성, 심미성, 이익성, 서비스우수성의 네 가지 차원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호텔이용객의 경험가치와 이용만족, 지속적 이용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울 도심 특급호텔의 내국인 이용객을 중심으로 경험가치, 이용만족, 지속적 이용의도와의 각 변수 간의 영향관계를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사, 설계되었다.
  • 이렇듯 최근에 경험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내국인들의 호텔이용의 일반화·대중화 현상에 착안하여 최근 2년간 서울 도심 특급호텔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경험가치의 요인들을 파악하여 경험가치, 이용만족, 지속적 이용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내국인 고객들의 특급호텔 이용에 대한 지속적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기초자료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H1 : 호텔이용객의 경험가치는 이용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 호텔이용객의 이용만족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 이용만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성별 특성이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H4 : 이용만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서 직업별 특성이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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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 재이용의도는 무엇인가? 지속적 재이용의도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이나 다른 이유로 인하여 이용 중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35].
객실 이용률이 반전되고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대내외적 경영환경의 악조건 속에서도 휴가를 국내 도심 특급호텔에서 즐기는 ‘호캉스’(호텔 + 바캉스)를 선호하는 내국인의 이용률 증가로 휴가철 특급호텔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서울 도심 특급호텔들은 국제행사가 없는 7-8월이 전통적인 비수기였으나, 근로시간 단축 이후, 평일 저녁과 주말을 즐기려는 직장인과 가족단위 고객들이 늘면서 객실 이용률이 반전하고 있다[2]. 이와 같은 호캉스 열풍은 내국인 소비자들이 먼 휴가지로의 여정보다는 도심 호텔에서 일상생활로부터의 탈출과 같은 경험 가치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서울 도심 특급호텔의 경영여건이 더욱 악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울러 최근에 일본과의 정치적·경제적 분쟁으로 인하여 일본인 관광객의 방문마저도 줄어들면서 서울 도심 특급호텔의 경영여건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무분별하게 대폭적으로 늘어난 시내 중저가 비즈니스 호텔과의 무한경쟁으로 인한 객실점유율 하락은 객실단가의 하락으로 이어져 특급호텔의 수익악화 현상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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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백상경, 유커 반토막 객실 늘린 호텔들 이대론 문 닫아야 할 판, 매일경제(8/14), 2018. 

  2. 박세환, 호캉스족 덕에 호텔매출 호조, 헤럴드경제(7/13), 2018. 

  3. J. K. Choi, "The consuming trend of customers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J. Int. Tour. Res, 제2권, 제2호, pp.127-142, 2009. 

  4. 황순호, 윤성준, 오정철, "소매점에서의 쇼핑 경험가치와 브랜드자산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대형 할인점과 편의점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 제13권, 제3호, pp.3-4, 2012. 

  5. 남지선, 노황우, "스마트폰 브랜드의 감성적 경험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논문지, 제2016권, 제5호, pp.109-110, 2016. 

  6. M. B. Holbrook and E. C. Hirschman,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46(Summer), pp.92-101, 1982. 

  7. B. J. Barbin, W. R. Darden, and M. Griffin, "Work and/or fun :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644-656, 1994. 

  8. J. C. Sweeney and G.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2, pp.203-220, 2001. 

  9. 정효선, 윤혜원, "한식당 방문 고객의 경험적 가치가 신뢰, 고객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성별의 조절효과," 관광레저학회, 제22권, 제5호, pp.185-203, 2010. 

  10. M. B. Holbrook, "The nature of customer value: an axiology of services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Service quality: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Vol.21, pp.21-71, 1994. 

  11. 이수정, 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요인이 경험가치와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79-80. 2018. 

  12. 최형민, 이형룡,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경험적 가치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국적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5권, 제93호, pp.243-266, 2011. 

  13. 정남호, 한희정, 이경전, 전정호, "박람회 참관객의 Big5 성격특성과 조직지원이 박람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3호, pp.201-223, 2014. 

  14. C. H. Wu and R. D. Liang, "Effect of experiential value on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 encounters in luxury-hotel restaur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8, No,4, pp.586-59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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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정지철, 신호성, 이명성, "온라인 보험상품의 경험가치가 감정과 관계품질,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pp.1-24, 2017. 

  18. 이정운, 이용기, 안성만, "패밀리 레스토랑 이용고객들의 지각된 경험가치와 감정반응이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 제13권, 제1호, pp.123-140, 2017. 

  19. 이상묵, "해외골프관광의 경험가치가 이용고객의 만족도, 그리고 만족도가 태도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레저학회, 제26권, 제9호, pp.545-565, 2014. 

  20. 김준회, "백화점 쇼핑경험가치가 브랜드자산 및 점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2호, pp.151-162, 2014. 

  21. 강수민, 구매채널에 따른 외식소비자의 경험적 가치가 채널만족 및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22. 이광옥, 장현종, "소비자의 외식기업에 대한 태도를 매개로 한 경험가치와 행동의도간의 영향관계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4호, pp.211-226, 2013. 

  23. 백경미, "이벤트 방문객의 경험적 가치가 감정반응과 장소애착 및 개최지 태도에 미치는 영향-순천만국제 정원박람회 방문객을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제25권, 제0호, pp.1-24, 2016. 

  24. 문찬영, 전환장벽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21-22, 2010. 

  25. 황순호, 쇼핑 경험가치와 소매점 브랜드 자산에 관한 비교 연구 : 한국과 중국의 편의점 및 대형할인점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26. 김순희, "스포츠센터 이용고객이 인식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고객신뢰 및 재등록의도와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287-297, 2014. 

  27. E. Katz, "Mass communications research and the study of popular culture: An editorial note on a possible future for this journal," Departmental Papers (ASC), 165, 1959. 

  28.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Vol.57, No.3, pp.25-48, 1981. 

  29. 전인수, 이성순, "고객만족연구에 대한 비판 : 귀납적 접근," 한국상품학회, 제21권, pp.279-300, 1999. 

  30. 권경훈, 커피전문점의 소비자 선택속성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79-81, 2009. 

  31. 이유재, "고객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제29권, 제3호, pp.147-148, 1995. 

  32. C. Fornell, M. D. Johnson, E. W. Anderson, J. Cha, and B. E. Bryant,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4, pp.7-1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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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엄준영, 정유준, "여행사 e-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3호, pp.117-14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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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신호영, 김기수, "인터넷 포털사이트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 제9권, 제3호, pp.1-14, 2010. 

  37. J. F. Engel and R. D. Blackwel, Consumer behavior, New York :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2. 

  38. 최진우, 브랜드커뮤니티 사이트의 지속적인 이용의 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57-60, 2006. 

  39. Kotler, Marketing Management, 11th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 Prentice-hal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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