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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05 - 21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grading increments chart for women's bodice sloper in their 20s in order to increase consumer satisfaction with apparel products. The selected bodice sloper is a compromise between the German Müller bodice sloper and the Japanese Munhwa bodice sloper.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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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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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패럴 업계에서 그레이딩의 뜻은? | 의류업체의 경쟁력을 높이고 타 브랜드와의 차별을 위해 필요한 것은 체형에 맞는 패턴 개발과 다양한 체형의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그레이딩 방법의 개발이다. 그레이딩의 본뜻은 품질의 등급을 매기는 것을 의미하며 어패럴 업계에서는 기본 사이즈의 마스터 패턴을 각종 사이즈로 확대, 축소하는 것을 그레이딩이라고 한다. 의류제품 생산을 위한 마스터 패턴은 의류업체의 한 브랜드가 기본 체형으로 설정한 소비자의 한 사이즈를 커버하지만 그레이딩 된 패턴은 설정된 기본 사이즈를 벗어난 그 외 다수의 소비자의 사이즈를 커버해야 한다. | |
포인트 방식에서의 그레이딩 포인트는 무엇을 뜻하는가? | 포인트 방식에서의 그레이딩 량은 수직, 수평 방향의변화량, 즉 X Y 좌표치수로 그레이딩 포인트를 이동시켜 그레이딩을 완성하는 것이다. 그레이딩 포인트는 패턴에서 선과 선이 만나는 코너 지점이다. 그레이딩에 중요한 노치 위치도 그레이딩 포인트가 된다(Figure 2). | |
절개 방식 그레이딩은 무엇인가? | 절개 방식 그레이딩은 패턴을 확대 또는 축소해주어야 할 부위에 절개선을 넣어서 패턴을 잘라 벌리거나 좁힌 후 최종적으로 그 크기가 변화된 패턴의 어떤 기점이 처음 위치에서 얼마만큼 이동했나를 합산하는 것이다. Figure 1에서는 상의 원형 패턴에 가로와 세로 절개선을 넣어 패턴의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패턴을 벌린 후, 각 코너점에서의 X, Y 방향 이동량을 표현하는 원리를 나타내고 있다. |
Sohn, B., & Hong, K., "Development of Clothing Size Increments Chart for Women in Middle Ag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14, No. 1, pp. 107-117, Winter 2005.
Park, J., & Park, J., "A study on the Reduction of the Error Range of Apparel CAD Split Grading for Men's Jacke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68, No. 5, pp. 1-21, Autumn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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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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