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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1, 2013년, pp.97 - 107
To give satisfaction with the fit to a wearer, the wearer's body size and body types should be considered first, this study conducted the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on the upper body measurements of women in their 20s because their body shape has reached the completion stage of adult fema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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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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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복은 무엇을 중요시 해야하나? | 다수의 소비자에 대한 적합성이 중요시 되는 기성복은 표준체형에 속하는 사람에게는 치수 적합도가 높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부적합한 부분을 재료의 신축성에 의존하거나 의복의 치수에 여유분을 두어 커버하는 경우가 많다1). 이로 인해 발생하는 기성복 착용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족은 기성복 업체의 노력으로 많은 부분이 개선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대다수의 소비자가 기성복을 구매한 후 개인적으로 수선을 한 경험이 있다는 김인미2)의 연구 결과를 볼 때 체형의 개인차를 반영한 인체적합도가 높은 기성복 패턴의 개발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 |
20대 여성의 상반신 체형 형태를 구성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가? | 20대 여성의 상반신 체형 형태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추출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6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 1은 상반신 비만 및 수평크기요인, 요인 2는 신체 수직크기 요인, 요인 3은 상반신 앞면의 형태 및 길이 요인, 요인 4는 젖가슴 발달요인, 요인 5는 등 형태 및 길이 요인, 요인 6은 어깨 크기 요인이었으며, 이와 같은 6개의 요인이 설명할 수 있는 변량은 전체의 84.06%로 나타났다. | |
기성복 치수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족을 줄이기 위해서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가? | 기성복 치수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족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체의 크기와 함께 체형의 형태적 요소를 포괄하는 다양하고 세분화된 체형 유형화를 통한 치수 규격을 만들어야 한다. 더욱이 연령별로 세분화되고 있는 기성복 시장에서는 각 연령별 신체크기 요소뿐만 아니라 형태적 요소의 특징이 반영된 의복구성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
신장희, 손희순 (2011), 한국 20대 전반 여성의 체간부체형 분류, 복식문화연구, 19(1), p. 177.
기술표준원 편 (2005), 제 5차 한국인 인체치수조사 자료.
기술표준원 편 (2010), 제 6차 한국인 인체치수 직접측정 조사사업 보고서.
윤을요, 박선경 (2011), 국내 20대 여성의 체형별 상의 원형 패턴,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1(3), pp. 79-98.
윤진경, 이수정, 홍정민 (1998), 패턴제작을 위한 성인 여성의 체간부 체형 연구, 한복문화, 1(2), pp. 17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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