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테이너 바술카(1940-)와 우디 바술카(1937-2019) 부부는 초기 비디오아트의 선구자로서 그들 특유의 실험적 예술을 비롯해 동시대의 아방가르드 퍼포먼스와 음악, 시각예술 세계 전반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 두 예술가는 디지털 수단들에 의해 변화하는 비디오이미지 프로세싱 작업을 위하여 엔지니어와 협업하며 기계장치를 개발하거나 응용하여 디지털이미지 변형 실험을 수행했다. 그들에게 비디오아트는 단순한 기록의 수단이 아니었다. 바술카 부부의 예술적 실천은 예술의 전통적인 규범이나 비평적 담론에 얽매이지 않고, 인간의 시각과 기계의 시각을 공존하게 하는 적극적인 미적 전략의 일환이었다. 특히 그들의 비디오아트는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지배하기 시작한 시대에 비디오를 핵심적 미디어로 인식하고, 비디오카메라에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움직이는 이미지를 전자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예술가의 권위를 개척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 가치를 부여할 수 있겠다. 이에 본고는 그 동안 국내에서는 아직 연구되지 않은 바술카 부부의 지난 예술의 여정을 되돌아보고, 그들의 비디오아트가 지닌 시대적 맥락과 미적 전략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제안한다.
슈테이너 바술카(1940-)와 우디 바술카(1937-2019) 부부는 초기 비디오아트의 선구자로서 그들 특유의 실험적 예술을 비롯해 동시대의 아방가르드 퍼포먼스와 음악, 시각예술 세계 전반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 두 예술가는 디지털 수단들에 의해 변화하는 비디오이미지 프로세싱 작업을 위하여 엔지니어와 협업하며 기계장치를 개발하거나 응용하여 디지털이미지 변형 실험을 수행했다. 그들에게 비디오아트는 단순한 기록의 수단이 아니었다. 바술카 부부의 예술적 실천은 예술의 전통적인 규범이나 비평적 담론에 얽매이지 않고, 인간의 시각과 기계의 시각을 공존하게 하는 적극적인 미적 전략의 일환이었다. 특히 그들의 비디오아트는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지배하기 시작한 시대에 비디오를 핵심적 미디어로 인식하고, 비디오카메라에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움직이는 이미지를 전자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예술가의 권위를 개척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 가치를 부여할 수 있겠다. 이에 본고는 그 동안 국내에서는 아직 연구되지 않은 바술카 부부의 지난 예술의 여정을 되돌아보고, 그들의 비디오아트가 지닌 시대적 맥락과 미적 전략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제안한다.
As pioneers of the early video art, Steina Vasulka(1940-) and Woody Vasulka(1937-2019) had lead not only their own experimental arts, but also entire changes of contemporary avant-garde performance, music, and visual art. Two artists invented and developed electronic machines for video image-process...
As pioneers of the early video art, Steina Vasulka(1940-) and Woody Vasulka(1937-2019) had lead not only their own experimental arts, but also entire changes of contemporary avant-garde performance, music, and visual art. Two artists invented and developed electronic machines for video image-processing by collaborating with engineers, and performed creative experiment on transformation of digital image. For them, video art is not just a means of documentation. The Vasulkas' artistic practices were not bounded by conventional canons and rules in art world, and preferably were parts of active aesthetic strategies for coexistence of vision of human and vision of machine. Particularly, their video art recognized the video as the key medium in an era where media technology began to dominate the system of communication, and established artist's authority over manipulation of moving image electronically without depending on video camera. In that regard, we can value on their video art. Therefore, the paper reflects on the Vasulkas' art and life which have not yet been studied, and suggests academic interests in the context of their artistic activities and aesthetic strategies.
As pioneers of the early video art, Steina Vasulka(1940-) and Woody Vasulka(1937-2019) had lead not only their own experimental arts, but also entire changes of contemporary avant-garde performance, music, and visual art. Two artists invented and developed electronic machines for video image-processing by collaborating with engineers, and performed creative experiment on transformation of digital image. For them, video art is not just a means of documentation. The Vasulkas' artistic practices were not bounded by conventional canons and rules in art world, and preferably were parts of active aesthetic strategies for coexistence of vision of human and vision of machine. Particularly, their video art recognized the video as the key medium in an era where media technology began to dominate the system of communication, and established artist's authority over manipulation of moving image electronically without depending on video camera. In that regard, we can value on their video art. Therefore, the paper reflects on the Vasulkas' art and life which have not yet been studied, and suggests academic interests in the context of their artistic activities and aesthetic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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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고에서는 우선 그들의 예술적 생애를 되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모니터, 텔레비전, 레코더, 카메라, 편집시스템 같은 테크놀로지 시스템의 구조적 속성들을 통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그들의 연구의 가치를 살펴볼 것이고, 디지털 컴퓨터와 비디오의 연계성을 파헤친 그들의 비디오아트에 담긴 미적 전략의 내용과 그 의의를 살펴보겠다.
하지만 바술카 부부는 이미지가 모니터 프레임 밖으로 이동할 수 있고 함께 갤러리에 설치 된 다른 모니터에서 다시 그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는 사실을 작품 <매트릭스(Matrix)>(1970-72)에서 실현했다. 이 작품은 멀티모니터 작품으로서, 전자적 시그널 내에서 사운드와 이미지가 맺는 관계성을 탐구하였다. 사운드와 이미지는 서로의 생성에 관여하며 동시적으로 만들어지는데, 추상적인 시청각적 이미지가 구현됨으로써 사운드는 시각화된다.
또한 ‘더 키친’ 같은 대안적인 동시대 실험예술의 공간을 설립하고 운영함으로써 테크놀로지의 미래와 예술적 가능성을 예시해 주었다. 이에 본고는 그 동안 국내에서는 아직 연구되지 않은 바술카 부부의 예술의 여정을 되돌아보았고, 이제 그들의 비디오아트가 지닌 시대적 맥락과 미적 전략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제안한다.
하지만 초기 비디오아트의 태동에서의 영향력에 비하여 바술카 부부의 예술세계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그다지 풍부하지 못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우선 그들의 예술적 생애를 되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모니터, 텔레비전, 레코더, 카메라, 편집시스템 같은 테크놀로지 시스템의 구조적 속성들을 통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그들의 연구의 가치를 살펴볼 것이고, 디지털 컴퓨터와 비디오의 연계성을 파헤친 그들의 비디오아트에 담긴 미적 전략의 내용과 그 의의를 살펴보겠다.
제안 방법
뉴욕 예술계에 몸담게 된 그들은 좀 더 실험적인 영역에 이끌렸다. 그때 우디는 다시 실험영화 작업을 시작하였는데, 1967년 여름에는 비엔나행동주의 운동에 참여한 바 있는 알폰스 쉴링(Alfons Schilling)과 함께 멀티스크린 영상 작업을 하면서 전자적 사운드와 스트로보스코프(stroboscope) 조명의 연결을 실험했다. 그리고 1969년에는 조그만 작업실을 구했다.
그 다음의 로직 단계는 다시 전경과 후경의 관계성이 조작되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었다. 그에 따라 평면적 이미지를 3차원적으로 보이게 하는 지각적인 효과를 이루었다. 이듬해에는 이미지에 여섯 개의 레이어가 보이게 하는 작업까지 가능해졌다.
또한 ‘더 키친’ 같은 대안적인 동시대 실험예술의 공간을 설립하고 운영함으로써 테크놀로지의 미래와 예술적 가능성을 예시해 주었다.
특히 실험영화 작업을 한 적 있었던 우디는 비디오의 상업적 속성보다는 예술적 응용의 잠재성을 확장하길 원하였다. 또한 전압을 조작해서 이미지의 형태와 색을 통제하려고도 했다. 전자 시그널로 이미지를 지배할 예술가의 권위를 세우는 이런 과정을 그들은 기계와의 ‘대화’로서 인식하였다.
이 가운데<프톨레마이오스>는 1990년 오스트리아 린츠에서 열린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전시회에서 초연되었다. 여기서 슈테이너는 네 개의 비디오와 여덟 개의 오디오 채널을 설치하여 10분 간격으로 반복하도록 프로그래밍했다. 각각의 비디오디스크 플레이어는 하나의 영상과 두 개의 오디오 소스를 16개의 비디오 모니터와 여덟 개의 스피커에 제공하였다.
우디는 에서 기존의 관습적인 몽타주 기법을 대신할 이미지의 복합적 변형을 시도했다.
비디오아트의 역사에서 바술카의 위상은 백남준과 볼프 보스텔(Wolf Vostell) 같은 선구적 작가들의 그것과는 차별되는 독특함을 지닌다. 즉 바술카 부부는 디지털 수단들에 의해 변화하는 비디오이미지 프로세싱 작업을 위하여 엔지니어와 협업하며 직접 기계장치를 개발하거나 응용하여 특유의 디지털이미지 변형 실험을 수행했다. 또한 ‘더 키친’ 같은 대안적인 동시대 실험예술의 공간을 설립하고 운영함으로써 테크놀로지의 미래와 예술적 가능성을 예시해 주었다.
1990년부터 98년까지 준비되었고, 여섯 개의 개별적인 인터랙티브 기계가 설치되었다. 프로젝터, 스크린, 조명, 센서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은 각각의 기계들이 관람객의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제어하였다. 우디는 자신의 작품들이 펼쳐진 전시 공간을 “새로운 인식론적 공간”이라 불렀다.
대상 데이터
1972년 작품 과 에서는 수평적인 이동 이미지와 비디오로 활성화된 소리-이미지가 선보였다.
우디와 슈테이너의 가장 야심찬 협업 프로젝트는<형제애(The Brotherhood)>라 할 수 있다. 1990년부터 98년까지 준비되었고, 여섯 개의 개별적인 인터랙티브 기계가 설치되었다. 프로젝터, 스크린, 조명, 센서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은 각각의 기계들이 관람객의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제어하였다.
여기서 슈테이너는 네 개의 비디오와 여덟 개의 오디오 채널을 설치하여 10분 간격으로 반복하도록 프로그래밍했다. 각각의 비디오디스크 플레이어는 하나의 영상과 두 개의 오디오 소스를 16개의 비디오 모니터와 여덟 개의 스피커에 제공하였다. 거기에 더해 커다란 반사 볼 오브제와 여러 카메라가 함께 연출하는 상황은 기계의 혼돈스러운 움직임과 일상적인 오브제, 기계 음악의 사운드트랙 등이 혼융된 하나의 원 운동의 세계처럼 보였다.
매주 수요일 밤에 작가들은 각자의 비디오영상과 전자음악, 퍼포먼스 등을 공유하였다. 그리고 바술카 부부는 1972년 샌프란시스코 KQED-TV의 국립텔레비전실험센터와 뉴욕의 지역방송국 WNET의 프로그램에도 초대받는다.
바술카 부부는 소니(SONY)의 포터팩(Portapak) 비디오카메라를 1970년에 구입하고 작업실에 사운드 신디사이저와 모니터 3대를 설치하였다. 당시 그들은 작업을 계속할 외부의 지원기금을 필요로 했는데, 뉴욕주에서 주관하는 예술기금은 오직 비영리기관에만 수혜의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퍼셉션(Perception)”이라는 이름의 작은 그룹을 결성하여 기금을 받는다.
우디는 1937년 체크슬로바키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학부에서 수력공학을 전공하여 1956년에 졸업하였지만 전공을 바꾸어 프라하 공연예술대학 영화학과에 진학 하여 1964년에 졸업한다.
우디는 1965년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부인 슈테이너바술카(이하 ‘슈테이너’로 칭함)와 결혼하여 뉴욕으로 이민을 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욕 타임즈는 우디를 어떻게 평하였는가?
그들은 전자적 현상의 내적 작동에 대한 탐구의 의지에 기초하여 전자적인 프로세싱 미디어로서의 ‘비디오’의 예술적 응용을 지속적으로 연구했다. 『뉴욕 타임즈』는 지난 2019년 12월 20일 뉴욕에서 향년 82세로 세상을 떠난 남편 우디바술카(이하 ‘우디’로 칭함)의 부음을 전하면서 그를“르네 마그리트처럼 다채로운 재료들에서 영감을 발견 했던 실험적인 비디오아티스트”라고 평한 바 있다.
우디와 슈테이너가 결혼한 나라는?
우디는 1965년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부인 슈테이너바술카(이하 ‘슈테이너’로 칭함)와 결혼하여 뉴욕으로 이민을 갔다. 이후 바술카 부부는 비디오아트뿐만 아니라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실험에도 적극 참여하여 디지털아트의 전개에서도 자신들의 미적 전략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갔다.
슈테이너 바술카와 우디 바술카는 무엇을 연구했는가?
슈테이너 바술카(Steinea Vasulka)와 우디 바술카(Woody Vasulka)는 비디오아트 역사 초기에 활동했던 예술가로서, 부부이면서도 협업자다. 그들은 전자적 현상의 내적 작동에 대한 탐구의 의지에 기초하여 전자적인 프로세싱 미디어로서의 ‘비디오’의 예술적 응용을 지속적으로 연구했다. 『뉴욕 타임즈』는 지난 2019년 12월 20일 뉴욕에서 향년 82세로 세상을 떠난 남편 우디바술카(이하 ‘우디’로 칭함)의 부음을 전하면서 그를“르네 마그리트처럼 다채로운 재료들에서 영감을 발견 했던 실험적인 비디오아티스트”라고 평한 바 있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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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g Hall and Sally Jo Fifer (eds.), Illuminating Video: An Essential Guide to Video Art, New York: Aperture, p.54,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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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hanna Gill, Video: State-of-the-Art, New York: Rockefeller Foundation, p.49,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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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Vasulkas: Interview with Video Artists Woody and Steina Vasulka," Cantrills Filmnotes: Report from USA, No.13, pp.10-17, Melbourne, April 1973,
David L. Shirey, "Video Art Turns to Abstract Imagery," The New York Times, July 4, 1972.
Lucinda Furlong, "Notes Toward a History of Image-Processed Video: Steina and Woody Vasulka," Afterimage, p.14, December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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