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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아티스트 슈테이너 바술카와 우디 바술카의 미적 전략
Aesthetic Strategies in Steina and Woody Vasulka's Video Ar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61 - 266  

임산 (동덕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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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테이너 바술카(1940-)와 우디 바술카(1937-2019) 부부는 초기 비디오아트의 선구자로서 그들 특유의 실험적 예술을 비롯해 동시대의 아방가르드 퍼포먼스와 음악, 시각예술 세계 전반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 두 예술가는 디지털 수단들에 의해 변화하는 비디오이미지 프로세싱 작업을 위하여 엔지니어와 협업하며 기계장치를 개발하거나 응용하여 디지털이미지 변형 실험을 수행했다. 그들에게 비디오아트는 단순한 기록의 수단이 아니었다. 바술카 부부의 예술적 실천은 예술의 전통적인 규범이나 비평적 담론에 얽매이지 않고, 인간의 시각과 기계의 시각을 공존하게 하는 적극적인 미적 전략의 일환이었다. 특히 그들의 비디오아트는 미디어 테크놀로지가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지배하기 시작한 시대에 비디오를 핵심적 미디어로 인식하고, 비디오카메라에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움직이는 이미지를 전자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예술가의 권위를 개척했다는 점에서 더욱 그 가치를 부여할 수 있겠다. 이에 본고는 그 동안 국내에서는 아직 연구되지 않은 바술카 부부의 지난 예술의 여정을 되돌아보고, 그들의 비디오아트가 지닌 시대적 맥락과 미적 전략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ioneers of the early video art, Steina Vasulka(1940-) and Woody Vasulka(1937-2019) had lead not only their own experimental arts, but also entire changes of contemporary avant-garde performance, music, and visual art. Two artists invented and developed electronic machines for video image-proc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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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고에서는 우선 그들의 예술적 생애를 되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모니터, 텔레비전, 레코더, 카메라, 편집시스템 같은 테크놀로지 시스템의 구조적 속성들을 통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그들의 연구의 가치를 살펴볼 것이고, 디지털 컴퓨터와 비디오의 연계성을 파헤친 그들의 비디오아트에 담긴 미적 전략의 내용과 그 의의를 살펴보겠다.
  • 하지만 바술카 부부는 이미지가 모니터 프레임 밖으로 이동할 수 있고 함께 갤러리에 설치 된 다른 모니터에서 다시 그 모습을 드러낼 수 있다는 사실을 작품 <매트릭스(Matrix)>(1970-72)에서 실현했다. 이 작품은 멀티모니터 작품으로서, 전자적 시그널 내에서 사운드와 이미지가 맺는 관계성을 탐구하였다. 사운드와 이미지는 서로의 생성에 관여하며 동시적으로 만들어지는데, 추상적인 시청각적 이미지가 구현됨으로써 사운드는 시각화된다.
  • 또한 ‘더 키친’ 같은 대안적인 동시대 실험예술의 공간을 설립하고 운영함으로써 테크놀로지의 미래와 예술적 가능성을 예시해 주었다. 이에 본고는 그 동안 국내에서는 아직 연구되지 않은 바술카 부부의 예술의 여정을 되돌아보았고, 이제 그들의 비디오아트가 지닌 시대적 맥락과 미적 전략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제안한다.
  • 하지만 초기 비디오아트의 태동에서의 영향력에 비하여 바술카 부부의 예술세계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그다지 풍부하지 못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우선 그들의 예술적 생애를 되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모니터, 텔레비전, 레코더, 카메라, 편집시스템 같은 테크놀로지 시스템의 구조적 속성들을 통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 그들의 연구의 가치를 살펴볼 것이고, 디지털 컴퓨터와 비디오의 연계성을 파헤친 그들의 비디오아트에 담긴 미적 전략의 내용과 그 의의를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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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욕 타임즈는 우디를 어떻게 평하였는가? 그들은 전자적 현상의 내적 작동에 대한 탐구의 의지에 기초하여 전자적인 프로세싱 미디어로서의 ‘비디오’의 예술적 응용을 지속적으로 연구했다. 『뉴욕 타임즈』는 지난 2019년 12월 20일 뉴욕에서 향년 82세로 세상을 떠난 남편 우디바술카(이하 ‘우디’로 칭함)의 부음을 전하면서 그를“르네 마그리트처럼 다채로운 재료들에서 영감을 발견 했던 실험적인 비디오아티스트”라고 평한 바 있다.
우디와 슈테이너가 결혼한 나라는? 우디는 1965년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부인 슈테이너바술카(이하 ‘슈테이너’로 칭함)와 결혼하여 뉴욕으로 이민을 갔다. 이후 바술카 부부는 비디오아트뿐만 아니라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실험에도 적극 참여하여 디지털아트의 전개에서도 자신들의 미적 전략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갔다.
슈테이너 바술카와 우디 바술카는 무엇을 연구했는가? 슈테이너 바술카(Steinea Vasulka)와 우디 바술카(Woody Vasulka)는 비디오아트 역사 초기에 활동했던 예술가로서, 부부이면서도 협업자다. 그들은 전자적 현상의 내적 작동에 대한 탐구의 의지에 기초하여 전자적인 프로세싱 미디어로서의 ‘비디오’의 예술적 응용을 지속적으로 연구했다. 『뉴욕 타임즈』는 지난 2019년 12월 20일 뉴욕에서 향년 82세로 세상을 떠난 남편 우디바술카(이하 ‘우디’로 칭함)의 부음을 전하면서 그를“르네 마그리트처럼 다채로운 재료들에서 영감을 발견 했던 실험적인 비디오아티스트”라고 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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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Dick Higgins, "Intermedia," Leonardo, Vol.34, No.1, pp.49-54, The MIT Press, February 2001. 

  2. Halldor Bjorn Runolfsson, "The Kitchen-An Offspring of Steina and Woody Vasulka," in Tania Orum and Jesper Olsson (eds.), A Cultural History of the Avant-Garde in the Nordic Countries 1950-1975, Deiden: Brill Rodopi, p.88, 2016. 

  3. Doug Hall and Sally Jo Fifer (eds.), Illuminating Video: An Essential Guide to Video Art, New York: Aperture, p.54, 1990. 

  4. Marita Sturken, "Steina and Woody Vasulka: In Dialogue with the Machine," in Steina and Woody Vasulka: Machine Media, San Francisco: 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p.38, 1996. 

  5. Johanna Gill, Video: State-of-the-Art, New York: Rockefeller Foundation, p.49, 1976. 

  6. David Dunn and Woody Vasulka, "Digital Space: A Research Proposal," Ars Electronica, Virtuelle Welten, Band II, Linz, p.273, 1990. 

  7. Shan Lim, "A Medium of Art as the Relational Circuit: Paul Ryan's Video Art,"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5, No.3, p.81, 2019. 

  8. "The Vasulkas: Interview with Video Artists Woody and Steina Vasulka," Cantrills Filmnotes: Report from USA, No.13, pp.10-17, Melbourne, April 1973, 

  9. David L. Shirey, "Video Art Turns to Abstract Imagery," The New York Times, July 4, 1972. 

  10. Lucinda Furlong, "Notes Toward a History of Image-Processed Video: Steina and Woody Vasulka," Afterimage, p.14, December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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