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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75 - 282
임미리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 윤대열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 , 류기환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대학원)
Social interest on high-quality specialty coffee is increased due to customers' growing experience upon coffee and recent change of coffee culture, which is taking one step further from putting emphasis on not just price and quality but also psychological satisfaction. As a culture of drinking coff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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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핑이란 무엇인가? | 커핑(Cupping)이란 커피 샘플의 맛과 향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하여 커피의 특성과 품질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며 이러한 직업을 가진 전문가를 커퍼(Cupper)라고 한다. 커퍼는 반복훈련과 수많은 경험을 통해 육성된다. | |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의 특징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은 세계 평균소비량을 웃도는 수준까지 성장했다. 2018년 조사결과 우리나라 성인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는 커피로 확인되었다. 성인 1인당 커피소비량은 연간 353잔으로 세계평균소비량인 132잔의 약 2.7배 더 많은 양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으며, 인스턴트와 원두커피 26.9%, 커피전문점 커피 12.7% 등으로 전체 39.6%의 성인이 커피를 즐겨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 |
SCA의 커핑폼의 주요 항목은 무엇인가? | 커핑을 진행함에 있어 커퍼의 능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SCA의 커핑폼(Cupping From)의 주요 항목으로는 ① Fragrance/Aroma(분쇄 커피 향 / 물을 부은 후 느껴지는 커피 향), ② Flavor(입 안에 커피를 흡입 했을 때 느껴지는 맛과 향), ③ Aftertaste(커피를 삼킨 뒤에 느껴지는 맛과 향), ④ Acidity(신맛의 강도와 품질), ⑤ Body(지방의 함량과 농도), ⑥ Uniformity(5개의 샘플 컵의 맛과 향의 동일성), ⑦ Balance(전체적으로 Flavor, Acidity, Body등의 균형), ⑧ Clean Cup(커피를 처음 마실 때부터 마지막까지 부정적인 요소 유무 확인), ⑨ Sweetness(단맛의 강도와 품질), ⑩ Overall(커퍼의 주관적인 평가)으로, 총 10가지의 항목에서 독특한 특성이 있고 향미 결점이 없어야 한다. Total Score는 95-100 Exemplary, 90-94 Outstanding, 85-89 Excellent, 80-84 Very Good, 75-79 Good, 70-74 Fair로 분류하며 80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은 커피만을 스페셜티 커피라고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스페셜티 커피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까다로운 과정을 거친 고품질의 커피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9] |
M.in Ju Kim, A Study on importance and performances analysis for decision making factors for coffee house : Focused on franchise and single shop, Dept. of Culinary and food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pp11-13, 2012.
KB Financial Holdings Institute. KB Private business. Analysis report 3 - Analysis of Coffee shops status and market conditions, P3, 2019. www.kbfg.com/kbresearch.
Nina Lutinger and Gregory Decom, THE COFFEE BOOK, p280, 2011 Translated by Jae Kyung Lee
Sun Ae Cho, Yu Jung Jeon. The effect of service contact factors on value of experience, customer 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Franchises specialty coffee shops. Hotel management Studies 28(3). P72, 2019.
Su Yeon Chung, "The Sales of Domestic Coffee Industry Approaches 7 Trillion…Demands for Premier Coffee Soars". Yonhap News, 14 Jul 2019. https://www.yna.co.kr/view/AKR20190713034200002?sectionsearch
Ji Hun. Park, "[Commercial Power looking through Big Data] After the age of cost-effectiveness falls, the age of cost-satisfaction rises : Enjoying daily hap piness with drinking coffee cost over the double price of lunch". MBN, 31 Oct 2018.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8/10/681305/
Mamoru, D. All About Specialty Coffee, Kwang-mun-Gwak, pp.14-15, 2012.v Translated by I Chu. Park, Pil Mun Yoo, Jeong GI Lee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What Is Specialty Coffee? https://sca.coffee/research
Ju Bin Song, Coffee Science, Jubin, pp 144-146, 2019.
Jong Yong Lee, Kye Dong Jung, Ki hwan Ryu, Sea Young Park "A Study on the Analysis of Regional Tourismin Uijeongbu Using Big Data",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6, No. 1, pp.413-418, February 29, 2020. pISSN 2384-0358, eISSN 2384-0366. DOI : https://doi.org/10.17703/JCCT.2020.6.1.413
Soo wook Lee, Man Yong Han. (2019). Utilization and Analysis of Big-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IJACT), 7(4), 255-259. DOI : https://doi.org/10.17703/IJACT.2019.7.4.255
Naver Encyclopedia, "Big Data'2020.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842701&cid40942&categoryId32828
Manyika, J., Chui, M., Brown, B., Bughin, J., Dobbs, R., Roxburgh, C., & Byers, A. H. (2011).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Washington, DC: Mc Kinsey Global Institute, 2011.
Geon Suk. Park, "Semantic Analyssis of The Sub-Thematic Word in Big Data", EONEOHAG: Journal of the Linguistic Society of Korea, Vol. 65, pp. 89-109, 2013.
Don Wan Kim, “Big Data Use Cases of the Sector,” The Journal of Management, Dong-a University Business Research Center, Vol. 34, No. 1, pp. 34, December 2013.
Yun Gyeong Chung, The Exploratory Analysis of Customer Consulting with Text Mining Focused on Cancer Insurance, M.A. Thesis.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pp 15, 2016.
Gon Park, A Study about Land-based Green-infra Network Construction with Social Network Analysis, Ph.D. Thesis. Cheong-ju University, pp 18-1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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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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