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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빅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스페셜티 커피 속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Key Attributes of Specialty Coffee by Online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275 - 282  

임미리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  윤대열 (광운대학교 정보과학교육원) ,  류기환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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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커피분야에 대한 소비자의 높아진 인식과 가격대 품질보다 한단계 나아가 심리적 만족에 비중을 두는 커피문화의 변화로 고품질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커피를 즐기는 방식이나 맛과 향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하나의 문화로서 기호에 맞는 커피를 제공받고자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스페셜티 커피전문점의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제공되는 커피의 품질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스페셜티 커피의 주요 속성을 분석하고, 스페셜티 커피전문점에 필요한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으로 온라인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한 텍스트 마이닝을 실시하여 스페셜티 커피의 속성을 형성하는 요소들을 추출하고 영향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커피의 맛과 원두, 바리스타와 관련된 단어들이 스페셜티커피의 속성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interest on high-quality specialty coffee is increased due to customers' growing experience upon coffee and recent change of coffee culture, which is taking one step further from putting emphasis on not just price and quality but also psychological satisfaction. As a culture of drinking coff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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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스페셜티 커피가 대중화 되어가고 있는 지금 스페셜티 커피의 속성과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스페셜티 커피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페셜티 커피의 속성과 이미지, 그리고 스페셜티 커피를 형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스페셜티 커피의 보급과 함께 스페셜티 커피전문점에 필요한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사회 연결망 분석은 작게는 가족구성체부터 크게는 국가간 관계에 이르는 광범위한 분야로 활용하는 네트워크 이론으로 상호작용하는 하나 이상의 노드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의 집합이다[17]. 본 연구는 사회 연결망 분석 도구인 UCINET6를 사용하여 스페셜티 커피의 속성과 관련된 단어들 중 어떤 단어들이 주로 사용되는지 확인하였으며 단어들 사이의 관계성을 파악하여 스페셜티 커피산업에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 하였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내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잠재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홍보와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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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핑이란 무엇인가? 커핑(Cupping)이란 커피 샘플의 맛과 향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하여 커피의 특성과 품질의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며 이러한 직업을 가진 전문가를 커퍼(Cupper)라고 한다. 커퍼는 반복훈련과 수많은 경험을 통해 육성된다.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은 세계 평균소비량을 웃도는 수준까지 성장했다. 2018년 조사결과 우리나라 성인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는 커피로 확인되었다. 성인 1인당 커피소비량은 연간 353잔으로 세계평균소비량인 132잔의 약 2.7배 더 많은 양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으며, 인스턴트와 원두커피 26.9%, 커피전문점 커피 12.7% 등으로 전체 39.6%의 성인이 커피를 즐겨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SCA의 커핑폼의 주요 항목은 무엇인가? 커핑을 진행함에 있어 커퍼의 능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SCA의 커핑폼(Cupping From)의 주요 항목으로는 ① Fragrance/Aroma(분쇄 커피 향 / 물을 부은 후 느껴지는 커피 향), ② Flavor(입 안에 커피를 흡입 했을 때 느껴지는 맛과 향), ③ Aftertaste(커피를 삼킨 뒤에 느껴지는 맛과 향), ④ Acidity(신맛의 강도와 품질), ⑤ Body(지방의 함량과 농도), ⑥ Uniformity(5개의 샘플 컵의 맛과 향의 동일성), ⑦ Balance(전체적으로 Flavor, Acidity, Body등의 균형), ⑧ Clean Cup(커피를 처음 마실 때부터 마지막까지 부정적인 요소 유무 확인), ⑨ Sweetness(단맛의 강도와 품질), ⑩ Overall(커퍼의 주관적인 평가)으로, 총 10가지의 항목에서 독특한 특성이 있고 향미 결점이 없어야 한다. Total Score는 95-100 Exemplary, 90-94 Outstanding, 85-89 Excellent, 80-84 Very Good, 75-79 Good, 70-74 Fair로 분류하며 80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은 커피만을 스페셜티 커피라고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스페셜티 커피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까다로운 과정을 거친 고품질의 커피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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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in Ju Kim, A Study on importance and performances analysis for decision making factors for coffee house : Focused on franchise and single shop, Dept. of Culinary and food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pp11-13, 2012. 

  2. KB Financial Holdings Institute. KB Private business. Analysis report 3 - Analysis of Coffee shops status and market conditions, P3, 2019. www.kbfg.com/kbresearch. 

  3. Nina Lutinger and Gregory Decom, THE COFFEE BOOK, p280, 2011 Translated by Jae Kyung Lee 

  4. Sun Ae Cho, Yu Jung Jeon. The effect of service contact factors on value of experience, customer 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ed on Franchises specialty coffee shops. Hotel management Studies 28(3). P72, 2019. 

  5. Su Yeon Chung, "The Sales of Domestic Coffee Industry Approaches 7 Trillion…Demands for Premier Coffee Soars". Yonhap News, 14 Jul 2019. https://www.yna.co.kr/view/AKR20190713034200002?sectionsearch 

  6. Ji Hun. Park, "[Commercial Power looking through Big Data] After the age of cost-effectiveness falls, the age of cost-satisfaction rises : Enjoying daily hap piness with drinking coffee cost over the double price of lunch". MBN, 31 Oct 2018.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8/10/681305/ 

  7. Mamoru, D. All About Specialty Coffee, Kwang-mun-Gwak, pp.14-15, 2012.v Translated by I Chu. Park, Pil Mun Yoo, Jeong GI Lee 

  8.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What Is Specialty Coffee? https://sca.coffee/research 

  9. Ju Bin Song, Coffee Science, Jubin, pp 144-146, 2019. 

  10. Jong Yong Lee, Kye Dong Jung, Ki hwan Ryu, Sea Young Park "A Study on the Analysis of Regional Tourismin Uijeongbu Using Big Data",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6, No. 1, pp.413-418, February 29, 2020. pISSN 2384-0358, eISSN 2384-0366. DOI : https://doi.org/10.17703/JCCT.2020.6.1.413 

  11. Soo wook Lee, Man Yong Han. (2019). Utilization and Analysis of Big-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IJACT), 7(4), 255-259. DOI : https://doi.org/10.17703/IJACT.2019.7.4.255 

  12. Naver Encyclopedia, "Big Data'2020.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842701&cid40942&categoryId32828 

  13. Manyika, J., Chui, M., Brown, B., Bughin, J., Dobbs, R., Roxburgh, C., & Byers, A. H. (2011).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Washington, DC: Mc Kinsey Global Institute, 2011. 

  14. Geon Suk. Park, "Semantic Analyssis of The Sub-Thematic Word in Big Data", EONEOHAG: Journal of the Linguistic Society of Korea, Vol. 65, pp. 89-109, 2013. 

  15. Don Wan Kim, “Big Data Use Cases of the Sector,” The Journal of Management, Dong-a University Business Research Center, Vol. 34, No. 1, pp. 34, December 2013. 

  16. Yun Gyeong Chung, The Exploratory Analysis of Customer Consulting with Text Mining Focused on Cancer Insurance, M.A. Thesis.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pp 15, 2016. 

  17. Gon Park, A Study about Land-based Green-infra Network Construction with Social Network Analysis, Ph.D. Thesis. Cheong-ju University, pp 18-1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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