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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한국과 미국의 스타벅스 비교 분석
A Comparison of Starbucks between South Korea and U.S.A. through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8 = no.91, 2017년, pp.195 - 205  

조아라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김학선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Starbucks in South Korea with Starbucks in U.S.A through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big data by collecting online data with SCTM(Smart Crawling & Text Mining) program which was developed by big data research institute at Kyungsung University, a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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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Starbucks Korea와 스타벅스의 본 고장인 미국을 비교하여 주요 단어와 단어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 이용 고객의 각 국가간의 인식을 파악할 수 있으며 커피시장의 트렌드 및 현황을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 본 연구는 Starbucks Korea와 Starbucks USA에 관련하여어떠한 단어가 주로 사용되며, 단어들 사이의 관계성이 어떠한지를 밝힘으로써 스타벅스뿐 아니라 커피산업에 전략적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웹에 게시된 Star-bucks Korea와 Starbucks USA에 의미연결망의 관계를 살펴보아 두 지역에서 형성된 인식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으며,주요 검색어와 이슈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구글 웹과 구글 뉴스자료에 나타난 스타벅스관련 텍스트 자료로부터 구조화된 형태의 정보를 추출하여패턴과 의미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의미체계를 파악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Starbucks USA와Starbucks Korea에 관련하여 어떠한 단어가 주로 사용되며,단어들 사이의 관계성이 어떠한지를 밝힘으로써 스타벅스뿐 아니라 커피산업에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구글 웹과 구글 뉴스자료에 나타난 스타벅스관련 텍스트 자료로부터 구조화된 형태의 정보를 추출하여패턴과 의미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의미체계를 파악하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Starbucks USA와Starbucks Korea에 관련하여 어떠한 단어가 주로 사용되며,단어들 사이의 관계성이 어떠한지를 밝힘으로써 스타벅스뿐 아니라 커피산업에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구글 웹과 구글 뉴스에 작성된 텍스트를 수집하여 정제, 분석, 시각화의 과정을 통해 정보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Starbucks Korea와 Starbucks USA에 관련하여어떠한 단어가 주로 사용되며, 단어들 사이의 관계성이 어떠한지를 밝힘으로써 스타벅스뿐 아니라 커피산업에 전략적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웹에 게시된 Star-bucks Korea와 Starbucks USA에 의미연결망의 관계를 살펴보아 두 지역에서 형성된 인식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으며,주요 검색어와 이슈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구글 웹과 구글 뉴스에 작성된 텍스트를 수집하여정제, 분석, 시각화의 과정을 통해 정보를 도출하였으며,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하는 과정은 경성대학교 웰니스․관광 빅데이터 연구소에서 개발한 SCTM(Smart Craw-ling & Text Mining)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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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피전문점은 어떤 특징을 갖는가? 오늘날 외식산업은 단지 음식이나 음료를 제공한다는 차원을 벗어나 인간의 삶에 가치를 부여하고 삶의 질을 높여주는 산업으로 발전되며 인식되어 가고 있다(Kim, 2013). 특히 커피전문점은 우리 생활에 빠질 수 없는 외식산업의 한분야로 크게 자리 잡아가고 있는데, Jung(2006)에 의하면 커피를 마시는 장소뿐 아니라, 많은 정보를 교환하고 유대관계를 공유하게 되는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하였으며,  Kim(2003)은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를 비롯한 여러 커피 전문점이 기존의 다방의 개념에서 하나의 생활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하였다. 커피전문점의 매출 규모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어떤 변화 양상을 보이는 가? 커피전문점의 매출 규모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014년에 341잔에서 2015년 349잔을 소비했고 2016년도에는 428잔을 기록했다(Choi, 2017). 소비량 증가의 주된이유로는 바쁜 라이프스타일과 커피에 대한 습관적 소비와커피전문점의 공간 활용도 증가에 기인한다(Jo, Choi & Kim,2016).
e-wom란 어떤 개념을 포괄하는 가? 스타벅스 코리아가 TV 광고와 같은 매체를 활용하지 않고서도, 빠른 확산효과를 가져오게 된 것은 e-wom(electronic-word of mouth)의 영향력을 잘 활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여기에서 말하는 ‘소셜 네트워크의 입소문’이란 스타벅스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다음 번 방문 때 지인들과 함께하고,또 그 지인들이 다음 번 방문 때 그들의 지인들과 함께하는등의 연쇄반응에 의한 것과 화이트칼라들이 한 손에 쥐고 있는 스타벅스 커피 한잔을 보고 근처 매장에 방문하게 되는 간접적 광고효과 모두를 포괄한다(Kim & Zhang, 2008).스타벅스 코리아가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속도록 확산될 수있었던 것은, 각 매장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형성한 네트워크 영향력에서 기인한 것이며, 이는 다시 다양한 계층의입소문 효과가 만들어낸 결과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Chun & Park,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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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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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Zikopoulos, P., & Eaton, C. (2011). Understanding big data: Analytics for enterprise class hadoop and streaming data. New York: McGraw-Hill Osborne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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