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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8 = no.91, 2017년, pp.195 - 205
조아라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 김학선 (경성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Starbucks in South Korea with Starbucks in U.S.A through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big data by collecting online data with SCTM(Smart Crawling & Text Mining) program which was developed by big data research institute at Kyungsung University, a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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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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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은 어떤 특징을 갖는가? | 오늘날 외식산업은 단지 음식이나 음료를 제공한다는 차원을 벗어나 인간의 삶에 가치를 부여하고 삶의 질을 높여주는 산업으로 발전되며 인식되어 가고 있다(Kim, 2013). 특히 커피전문점은 우리 생활에 빠질 수 없는 외식산업의 한분야로 크게 자리 잡아가고 있는데, Jung(2006)에 의하면 커피를 마시는 장소뿐 아니라, 많은 정보를 교환하고 유대관계를 공유하게 되는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하였으며, Kim(2003)은 커피전문점은 스타벅스를 비롯한 여러 커피 전문점이 기존의 다방의 개념에서 하나의 생활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하였다. 커피전문점의 매출 규모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우리나라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어떤 변화 양상을 보이는 가? | 커피전문점의 매출 규모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014년에 341잔에서 2015년 349잔을 소비했고 2016년도에는 428잔을 기록했다(Choi, 2017). 소비량 증가의 주된이유로는 바쁜 라이프스타일과 커피에 대한 습관적 소비와커피전문점의 공간 활용도 증가에 기인한다(Jo, Choi & Kim,2016). | |
e-wom란 어떤 개념을 포괄하는 가? | 스타벅스 코리아가 TV 광고와 같은 매체를 활용하지 않고서도, 빠른 확산효과를 가져오게 된 것은 e-wom(electronic-word of mouth)의 영향력을 잘 활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여기에서 말하는 ‘소셜 네트워크의 입소문’이란 스타벅스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다음 번 방문 때 지인들과 함께하고,또 그 지인들이 다음 번 방문 때 그들의 지인들과 함께하는등의 연쇄반응에 의한 것과 화이트칼라들이 한 손에 쥐고 있는 스타벅스 커피 한잔을 보고 근처 매장에 방문하게 되는 간접적 광고효과 모두를 포괄한다(Kim & Zhang, 2008).스타벅스 코리아가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속도록 확산될 수있었던 것은, 각 매장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형성한 네트워크 영향력에서 기인한 것이며, 이는 다시 다양한 계층의입소문 효과가 만들어낸 결과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Chun & Park,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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