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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114 - 127
김규진 (세종대학교 무용학과) , 나윤빈 (고려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The online performance market is increasing due to recent pandemic events. However, due to the short introduction time of domestic online performances, there is a lack of related prior studies or success stories. In addition, most of these projects are short-lived projects or poor profits, so it 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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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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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전당의 SAC on Screen 사업은 무엇인가? | 팬데믹과 무관하게 이미 10년 전부터 펼치고 있는 SoS 사업의 경우, 온라인 공연의 대표적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예술의전당의 우수 예술 콘텐츠를 전국에 있는 예술회관, 문화센터, 영화관, 도서관, 전시관 등에서 스크린을 통해 감상할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넘어 아티스트들의 생생한 표정과 몸짓을 온라인을 통해 가까이 만나볼 수 있다는 나름의 장점이 존재하는 방식이다. | |
온라인 중계는 무엇이며, 어떤 상태에서 볼 수 있는가? | 온라인 중계는 주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상영되는 공연으로 시청자 역시 온라인 상태에 접속되어야 볼 수 있다. 코로나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 퍼지면 서 2020년 3월부터 국공립 공연장을 중심으로 문을 닫게 되었는데, 그 다음 달부터는 대형 민간공연장들까지 동참하면서 반사적으로 온라인 중계 방식의 공연이 늘어나게 되었다. | |
세계적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공연예술계에서는 어떤 대안을 내놓고 있는가? | 최근 세계적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공연예술계에서는 관객들의 안전을 위하여 공연을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있다. 이에 따른 대안으로 각각의 단체들은 관객이 없는 공연, 즉 무관객 공연 또는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관람하는 온라인 공연이 대폭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온라인 중계는 TV 방송 프로에서 스포츠나 게임산업 뮤지컬 등의 산업들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순수예술 분야인 음악, 국악, 무용공연 등 관객과의 교감을 중시하는 현장성 위주의 공연들도 온라인 중계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
백세시대, http://www.100ssd.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731, 2020.03.13.
진윤희, 공연예술의 영상화사업 사례연구를 통한 국내 공연영상화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제작사 및 배급사관점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이유경, 공연예술 영상화를 통한 영상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김선영, 공연예술의 딜레마, 기술이 해결할까?, 테크M, 2017.
김희석, 공연 중계영상의 관객증대 전략 : 생산성 분석 및 관객조사, 질적논의를 통한 전략과제 제안,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인사이드 서초, http://www.insideseoch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41, 2019.03.22.
연합뉴스, "유튜브에 등장한 '오페라의 유령'에 천만관객 감동," https://www.yna.co.kr/view/AKR20200420026300005?input1195m, 2020.04.20.
일간스포츠, "BTS 방방콘 5000만 돌파,"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3758119, 2020.04.20.
김어진, 대안콘텐츠로서 공연실황중계의 위상과 효과에 대한 연구 : 공연콘텐츠 체험의 시공간 확장 가능성을 중심으로, 한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오지민, 영상화된 공연 라이브니스 유형분석,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지혜원, 공연의 확장과 매개된 라이브니스 : LCT(Livecast Cinema Theatre)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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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연, 공연예술 영상화사업 연구 - 예술의 전당 'SAC on Screen' 중심으로 -,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경영전공, 석사학위논문, 2020.
지혜원, "공연의 감동을 담는 새로운 그릇 SAC on Screen," 예술의전당 30년, 예술의전당, 2018.
예술의전당, 2018 영상화사업 SAC ON SCREEN 세부 내역 및 자료, 2019.
예술의전당, 2016년도 예술의전당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2017.
예술의전당, 2017년도 예술의전당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2018.
예술의전당, 2018년도 예술의전당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2019.
뉴시스, "뮤지컬 '두 도시 이야기' 취소 사과..."공연계 어렵다"," https://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40802_0013086181&cID10701&pID10700, 2014.08.02.
국민일보, "뮤지컬 '셜록홈즈' 조기 폐막, 배우들도 막공까지 몰랐다,"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335434&code61171211&cpnv, 20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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