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의 영향으로 공연 영상을 녹화하고 편집하여 유통하는 비대면 환경에서의 언택트(untact) 공연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공연장들은 공연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영상제작 및 중계와 같은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정보시스템성공모델과 기대불일치모델을 융합하여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맞는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한 결과, 총 9개의 가설이 기각되었고 10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콘텐츠품질을 제외하고,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모두 기대가 생겨나고 기대와 성과간의 비교를 통한 불일치가 발생하면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사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기초 연구로 품질향상을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COVID-19의 영향으로 공연 영상을 녹화하고 편집하여 유통하는 비대면 환경에서의 언택트(untact) 공연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공연장들은 공연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영상제작 및 중계와 같은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정보시스템성공모델과 기대불일치모델을 융합하여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맞는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한 결과, 총 9개의 가설이 기각되었고 10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콘텐츠품질을 제외하고,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모두 기대가 생겨나고 기대와 성과간의 비교를 통한 불일치가 발생하면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사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기초 연구로 품질향상을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ue to the impact of COVID-19, untact performances where performance videos are recorded, edited and distributed have begun to be activated in a non-face-to-face environment. Performance halls are supporting untact performance services such as video production and broadcasting so that performances c...
Due to the impact of COVID-19, untact performances where performance videos are recorded, edited and distributed have begun to be activated in a non-face-to-face environment. Performance halls are supporting untact performance services such as video production and broadcasting so that performances can be viewed through online platforms.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study the satisfaction and continued use intention of the untact performance service in the concert hall for experts who have experience using the untact performance service in the concert hall. A total of 9 hypotheses were rejected and 10 hypotheses were adopted as a result of developing and analyzing a research model suitable for the untact performance service of the concert hall by fusion of the 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 and the expectation inconsistency model. Excluding content quality, it was found that in both system quality and service quality, inconsistency occurs through the comparison of expectations and performance after expectations arise. This positive discrepancy affects satisfaction, and the higher the satisfaction, the higher the intention to continue using it. This study is a basic study on the untact performance service and is expected to provide a new perspective for quality improvement.
Due to the impact of COVID-19, untact performances where performance videos are recorded, edited and distributed have begun to be activated in a non-face-to-face environment. Performance halls are supporting untact performance services such as video production and broadcasting so that performances can be viewed through online platforms. Therefore, this study intends to study the satisfaction and continued use intention of the untact performance service in the concert hall for experts who have experience using the untact performance service in the concert hall. A total of 9 hypotheses were rejected and 10 hypotheses were adopted as a result of developing and analyzing a research model suitable for the untact performance service of the concert hall by fusion of the 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 and the expectation inconsistency model. Excluding content quality, it was found that in both system quality and service quality, inconsistency occurs through the comparison of expectations and performance after expectations arise. This positive discrepancy affects satisfaction, and the higher the satisfaction, the higher the intention to continue using it. This study is a basic study on the untact performance service and is expected to provide a new perspective for quality improvement.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기반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품질, 시스템품질과 서비스 품질이라는 품질요인을 개발하였으며, 기대불일치이론을 기반으로 각각의 품질요인에 대한 기대수준과 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대불일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언택트 공연서비스의 지속사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까지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및 실무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와 지각된 성과 수준을 측정하여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간의 인과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한 결과, 총 9개의 가설이 기각되었고, 10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성공모델(IS Success Model) 과 기대불일치모델(Expectation-Disconfirmation Model)을 기반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공연 전문가들이 계속해서 공연장에서 제공하는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독립변수는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기반으로 콘텐츠 품질(Contents Quality), 시스템품질(System Quality) 과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로 구성하였다. 기대 불일치모델을 연계하여 독립변수들을 기대(Expectation) 와 성과(Performance), 불일치(Disconfirmation) 관점에서 변수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에 대한 연구로 정보시스템성공모델과 기대불일치모델을 기반으로 연구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기대불일치이론과 후기수용모델의 지속사용의 도를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의 3가지 품질요인과 결합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들은 기존 기대 불일치모델과 정보시스템성공모델 관련 문헌에서 사용한 변수들을 종합하여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 상황에 적합하도록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대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총 35개의 문항을 설정하였다.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기반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품질, 시스템품질과 서비스 품질이라는 품질요인을 개발하였으며, 기대불일치이론을 기반으로 각각의 품질요인에 대한 기대수준과 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대불일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언택트 공연서비스의 지속사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까지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21년 9월 21일부터 9월 30일까지 구글 (Google)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1회 이상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음악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총 회수된 응답은 680 개였다.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사용해본 적이 없다고 응답한 자료 45개와 불완전하거나 부적절한 자료 58개를 제외한 후, 최종적으로 577개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21년 9월 21일부터 9월 30일까지 구글 (Google)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1회 이상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음악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총 회수된 응답은 680 개였다.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1회 이상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음악가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총 회수된 응답은 680 개였다.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사용해본 적이 없다고 응답한 자료 45개와 불완전하거나 부적절한 자료 58개를 제외한 후, 최종적으로 577개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2를 이용하였다. 우선적으로 측정모델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확인적 요인분석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집중타 당도(Convergent Validity)와 판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를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martPLS 3.3.2를 이용하였다. 우선적으로 측정모델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확인적 요인분석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기대 불일치모델과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통합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의 품질 요인과 기대수준, 성과간의 비교를 통한 불일치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품질 요인을 확인하였고 지속적인 비대면 공연사업 확산에 이바지하는 기초자료의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넷째, 각각의 품질에 대한 불일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콘텐츠품질 불일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시스템 품질 불일치와 서비스품질 불일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은 채택되었다.
언택트 공연을 시청하는 관람객 입장이 아닌, 실제 언택트 공연을 준비하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둘째, 기대 불일치모델과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통합하여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의 품질 요인과 기대수준, 성과간의 비교를 통한 불일치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둘째, 시스템품질 기대가 시스템품질 불일치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품질 성과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언택트 공연서비스가 초기 단계이므로 시스템품질에 대한 기대수준이 낮으므로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에는 전국의 공연장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모형에 선정된 변수가 한정적이었다는 점이다. 3가지 품질요인 이외에도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세부요인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서비스품질에 대한 가설들 중에서는 시스템 품질 관련 가설들과 비슷한 결과를 나타내, 3개의 가설이 기각되고 2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시스템품질과 마찬가지로 서비스품질 기대가 서비스품질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품질 성과가 서비스품질 불일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만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연구모형에 선정된 변수가 한정적이었다는 점이다. 3가지 품질요인 이외에도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세부요인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공연 타입별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공연 타입별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공연 타입별로 품질 요인에 대한 인지차이가 발생하는 등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 사용에 더 유의미한 그룹차이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3가지 품질요인 이외에도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세부요인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공연 타입별 차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공연 타입별로 품질 요인에 대한 인지차이가 발생하는 등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 사용에 더 유의미한 그룹차이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경남권 소재의 공연장을 대상으로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대해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전국의 공연장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학문적 및 실무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문적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통합적인 관점에서 진행된 최초의 연구라는 점이다. 언택트 공연을 시청하는 관람객 입장이 아닌, 실제 언택트 공연을 준비하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경남권 소재의 공연장을 대상으로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대해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향후에는 전국의 공연장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모형에 선정된 변수가 한정적이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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