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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on Intention to Continuous Use of Untact Performance Service in Concert Hal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283 - 291  

방성택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공연학과) ,  백진현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공연학과) ,  문재영 (동서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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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의 영향으로 공연 영상을 녹화하고 편집하여 유통하는 비대면 환경에서의 언택트(untact) 공연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공연장들은 공연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영상제작 및 중계와 같은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를 연구하고자 한다. 정보시스템성공모델과 기대불일치모델을 융합하여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서비스에 맞는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분석한 결과, 총 9개의 가설이 기각되었고 10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콘텐츠품질을 제외하고,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모두 기대가 생겨나고 기대와 성과간의 비교를 통한 불일치가 발생하면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사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기초 연구로 품질향상을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mpact of COVID-19, untact performances where performance videos are recorded, edited and distributed have begun to be activated in a non-face-to-face environment. Performance halls are supporting untact performance services such as video production and broadcasting so that performances c...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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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기반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콘텐츠품질, 시스템품질과 서비스 품질이라는 품질요인을 개발하였으며, 기대불일치이론을 기반으로 각각의 품질요인에 대한 기대수준과 성과 간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대불일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도가 언택트 공연서비스의 지속사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까지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및 실무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와 지각된 성과 수준을 측정하여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간의 인과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한 결과, 총 9개의 가설이 기각되었고, 10개의 가설이 채택되었다.
  •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성공모델(IS Success Model) 과 기대불일치모델(Expectation-Disconfirmation Model)을 기반으로 공연장의 언택트 공연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공연 전문가들이 계속해서 공연장에서 제공하는 언택트 공연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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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한국콘텐츠진흥원, 코로나19로 인한 대중음악업계 피해 영향 사례조사 연구, 2021(3). 

  2.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공간운영의 기초, 1990. 

  3. 김성경, 임성준, "클래식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시청만족도와 현장공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60-72, 2020. 

  4. 김성은, 김종무, "온라인 뮤지컬 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 연구, 제74권, pp.136-148, 2021. 

  5. 김소영, 이윤조, "공연장의 서비스 품질 척도 개발," 경영연구, 제21권, 제4호, pp.305-327, 2006. 

  6. W. H. DeLone and E. R.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3, No.1, pp.60-95, 1992. 

  7. Leyland F. Pitt, R. T. Watson, and C. Bruce Kavan,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pp.173-187, 1995. 

  8. W. H. DeLo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 pp.9-30, 2003. 

  9.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No.4, pp.460-469, 1980. 

  10.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5, No.3, pp.351-370, 2001. 

  11. D. H. Drury and Ali F. Farhoomand, "A hierarchical structural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INFOR: Information Systems and Operational Research, Vol.36, No.1-2, pp.25-40,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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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 C. Lee and N. Chung, "Understanding Factors Affecting Trust In And Satisfaction With Mobile Banking In Korea: A Modified Delone And Mclean'S Model Perspective," Interacting With Computers, Vol.21, No.5-6, pp.385-39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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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Nancy K. Lankton and Harrison D. McKnight, "Examining Two Expectation Disconfirmation Theory Models: Assimilation And Asymmetry Effect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3, No.2, pp.88-115, 2012. 

  16. C. Fornell and D.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17. W. W. Chin,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22, No.1, pp.7-16, 1998. 

  18. Joe F. Hair, Christian M. Ringle, and Marko Sarstedt, "PLS-SEM: Indeed a silver bullet,"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Vol.19, No.2, pp.139-15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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