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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갈등해결전략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활적응에 의해 매개된 정신화의 조절효과
Influence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n Subjective Well-being in College Students: Moderating Effect of Mentalization Mediated by Adaptation to College Lif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138 - 151  

정구철 (삼육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전영숙 (삼육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  박희숙 (삼육대학교 대학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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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팀 활동 중 수행하는 갈등해결전략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하고, 대학생활적응에 의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학생 248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긍정적 갈등해결전략인 타협과 협력 전략은 주관적 웰빙에 유의한 직접효과가 있었고, 대학생활적응을 통한 매개효과도 유의하였다. 둘째, 갈등해결전략 중 양보, 회피, 지배 전략은 대학생활적응을 통한 정신화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정신화 실패의 수준이 높을수록 양보, 회피, 지배 전략이 대학생활적응과 주관적 웰빙에 대해 유의한 설명변수가 되었다. 셋째, 양보와 회피 전략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직접효과에서 정신화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고, 정신화 실패의 수준이 높을수록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긍정적 갈등해결전략의 중요성을 검증하였고, 양보, 회피, 지배 전략의 경우 정신화 실패의 수준과 함께 대학생들의 적응과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mediating effect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of college students on subjective well-being through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to verify the moderating effect by mentalization. The study subjects were 248 college students. As a result of the study, first, the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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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갈등해결전략이 대학생활적응을 통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신화의 조절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안정적인 적응과 삶의 만족을 끌어내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둘째,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팀 활동과 조별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팀원들 간의 갈등 해결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그러나 대학생활 중 마주하는 대인관계의 장면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므로 다양한 갈등 장면에서의 해결전략에 관한 연구들이 추가로 수행될 필요가 있다.
  • 전반적으로 정신화 실패의 수준이 높을수록 양보, 회피, 지배 전략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고, 타협과 협력 전략의 경우 정신화의 수준과 관계없이 대학생활적응과 주관적 웰빙을 높였다는 점에서 긍정적 갈등해결전략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는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정신화에 실패한 경우 양보, 회피, 지배 전략의 사용이 대학생활적응과 주관적 웰빙을 높이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립적이라고 여겨졌던 양보 전략의 문제점과 회피 및 지배 전략의 위험성을 분명히 밝히고 경고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팀 활동 중 수행하는 갈등해결전략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신화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 대학생활적응에 의한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도식화한 연구 모형을[그림 1]에 제시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갈등해결전략이 대학생활적응을 통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신화의 조절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안정적인 적응과 삶의 만족을 끌어내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대학생들에게 대학생활 중 중요한 요소인 성적에 반영되는 팀 활동이나 조별과제의 경우,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적절한 해결전략으로 해소하는 적극적 행위는 대학생들의 적응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삶의 만족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삶의 만족 요인을 포함한 주관적 웰빙을 측정하여, 갈등해결전략과 대학생활적응 및 정신화 능력의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대학생들의 갈등해결전략, 정신화, 대학생활 적응 및 주관적 웰빙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일반적 특성에 따라 대학생들의 팀 활동 선호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대학생들의 팀 활동 중 사용하는 갈등해결전략과 정신화, 대학생활적응 및 주관적 웰빙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값을 [표 1]에 제시하였다. 주요 연구 변수들의 정규성을 왜도와 첨도로 분석한 결과 모두 절댓값이 .55보다 작게 나타나 연구 변수들의 정규성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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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갈등이란? 갈등이란 대인관계 내에서 목표나 이해관계의 차이로 나타나는 대립상태를 의미하며[4,5], 이를 극복하기 위한 사용하는 다양한 전략을 갈등해결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Rahim(1983)은 갈등해결전략을 자신과 상대에 대한 관심 정도를 중심으로 협력, 타협, 양보, 회피, 지배의 5 요인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6,7].
대표적으로 널리 알려진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은? 교육공학의 발달과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강의식의 일방적인 교수법을 대신해 다양한 형태의 혁신 교수법이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널리 알려진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액션 러닝(Action Learning),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팀 기반 학습(Team Based Learning) 등이 있다. 이러한 교수법들을 살펴보면 공통으로 교수자와 학생, 혹은 학생 간토론 및 토의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 있다.
대학생들이 팀 활동 중 수행하는 갈등해결전략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하고, 대학생활적응에 의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한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연구 대상은 대학생 248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긍정적 갈등해결전략인 타협과 협력 전략은 주관적 웰빙에 유의한 직접효과가 있었고, 대학생활적응을 통한 매개효과도 유의하였다. 둘째, 갈등해결전략 중 양보, 회피, 지배 전략은 대학생활적응을 통한 정신화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정신화 실패의 수준이 높을수록 양보, 회피, 지배 전략이 대학생활적응과 주관적 웰빙에 대해 유의한 설명변수가 되었다. 셋째, 양보와 회피 전략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직접효과에서 정신화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고, 정신화 실패의 수준이 높을수록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긍정적 갈등해결전략의 중요성을 검증하였고, 양보, 회피, 지배 전략의 경우 정신화 실패의 수준과 함께 대학생들의 적응과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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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광주드림, 청소년신문, 2019년 5월 31일자, "조별과제, 나는 이렇게 망했다", 2019. http://www.gjdream.com/v2/news/view.html?news_type202&uid496421에서 2020년 3월 2일에 검색. 

  2. 한희정, 이의용, "대학생의 조별과제 경험: 매너리즘과 변화의 필요성," 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4호, pp.121-149, 2015. 

  3. 이재한, 이운성, 임상호,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산업진흥연구, 제2권, 제1호, pp.101-106, 2017. 

  4. W. Collins, B. Laursen, N. Mortensen, C. Luebker, and M. Ferreira, "Conflict processes and transitions in parent and peer relationships: Implications for autonomy and regulation,"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Vol.12, pp.178-198, 1997. 

  5. 김연종, "대학생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갈등해결 전략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일반, 제22권, 제3호, pp.5-23, 2014. 

  6. M. A. Rahim, "A measure of styles of handling interpersonal conflic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6, No.2, pp.368-376, 1983. 

  7. 이한나, 성인의 긍정적?부정적 갈등해결전략이 이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자비의 조절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8. 이명숙, 최효식, 연은모, "교육대학교 학생의 성격 5요인에 기초한 잠재적 성격 특성 유형과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3호, 71-81, 2019. 

  9. 한혜림, 이지민, "자기통제력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정서적 대처와 행동적 대처의 매개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35권, 제3호, pp.41-52, 2017. 

  10. 박정원, 정유희, "간호대학 신입생의 의사소통 스타일에 따른 대인관계불안과 대학생활적응,"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권, pp.696-709, 2018. 

  11. 박지현, 박진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불안, 대학생활적응, 자기통제와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8권, 제1호, pp.185-194, 2017. 

  12. A. Bateman and P. Fonagy, Mentalization based treatment for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A practical guide. Oxford University Press, 2006. 

  13. 최현아, 청소년의 외상 경험과 정신화 능력이 품행장애 성향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4. 최지혜, 송현주, "자기애 성향에 따른 정신화 능력의 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4권, 제2호, pp.239-260, 2018. 

  15. M. C. Hausberg, H. Schulz, T. Piegler, C. G. Happach, M. Klopper, A. L. Brutt, I. Sammet, and S. Andreas, "Is a self-rated instrument appropriate to assess mentalization in patients with mental disorders? Development and first validation of the Mentalization Questionnaire (MZQ)," Psychotherapy Research, Vol.22, No.6, pp.699-709, 2012. 

  16. 김태사, 안명희, "불안정 성인애착이 심리적 역경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5권, 제4호, pp.853-871, 2013. 

  17. 안자경, 장문선, "성인애착과 이성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인문사회 21, 제7권, 제3호, pp.363-394, 2016. 

  18. 임수진, 이재신, "청소년의 자아분화와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중등교육연구, 제65 권, 제1호, pp.173-194, 2017. 

  19. 손보영, 윤수란, "사회적 지지가 대학생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정신건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간이해, 제39권, 제2호, pp.149-166, 2018. 

  20. 이명숙, "메타인지능력이 대학생활적응과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779-798, 2016. 

  21. W. W. Wilmot, & J. L. Hocker, Interpersonal conflict (6th Ed.), NY: McGraw-Hill, 2001. 

  22. J. Hong, "Conflict management in an age of globalization: A comparison of intracultural and intercultural conflict management strategies between Koreans and U. S. Americans," Speech & Communication, Vol.6, pp.168-201, 2006. 

  23. 정은이, 박용한, "대학 적응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2호, pp.69-92, 2009. 

  24. 김정호, 유제민, 서경현, 임성견, 김선주, 김미리혜, 공수자, 강태영, 이지선, 황정은, "'삶의 만족'은 만족스러운가: 주관적 웰빙 측정의 보완," 한국심리학회지:사회문제, 제15권, 제1호, pp.187-205, 2009. 

  25.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New York: Guilford Press, 2013. 

  26. 정구철, 신성례, "대학 신입생의 학문적 사회적 통합성과 자기회의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음주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제28권, 제5호, pp.105-116, 2011. 

  27. 윤지영, 송현주, "양보 행동 동기가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한국 성인과 학령 전기 아동의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6권, 제1호, pp.277-291, 2013. 

  28. 정지현, 권석만, "고통 감내력과 심리적 건강의 관계: 탈중심화와 회피적 대처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32권, 제3호, pp.627-647, 2013. 

  29. 최태진, "청소년의 문화성향에 따른 교우간 갈등해결 전략," 한국청소년연구, 제17권, 제1호, pp.5-31, 2006. 

  30. 정구철, 주지향, "대학생들의 건강증진생활양식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정신건강의 매개효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p.227-235, 2019. 

  31. 정구철,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자기용서 및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360-372, 2016. 

  32. 김예슬, 권해수, "대학생의 사회적 효능감 향상을 위한 긍정정서 프로그램 효과 검증," 상담학연구, 제16권, pp.351-367, 2015. 

  33. 윤병수, 장문선, 이유경, "K-MBSR 프로그램이 방어적 자기초점주의 성향 대학생들의 자기몰입, 정서조절, 심리적 증상 및 마음챙김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18권, 제1호, pp.35-5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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