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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SR Activities of Airline on Brand Awareness and Brand Loyal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8, 2020년, pp.199 - 210  

주신옥 (서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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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사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세 개의 가설을 통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설문조사는 2020년 2월 11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최근 1년 이내에 국내의 항공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항공권 구매자를 대상으로 220개의 유효한 설문을 수집했으며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사회적 책임활동의 세부요인 중 자선적 책임, 윤리적 책임, 법적 책임은 브랜드 인지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둘째, 항공사 사회적 책임활동의 세부요인 중 법적 책임, 자선적 책임, 윤리적 책임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셋째,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항공사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의 분석을 통해 항공사 사회적 책임활동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s to understand the CSR Activities of Airline on Brand Awareness and Brand Loyalty. Within the last year, online surveys were conducted on consumers with experience in air travel. The empirical survey was conducted between Feb 11 and Feb 25, 2020, and 220 valid questionnaires were an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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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환경을 위해 대한항공은 신형 항공기인 B787-9, A220-300, A321NEO 기종을 도입하여 연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온실가스의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연료관리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항공편이나 좌석 당 온실가스의 배출량을 점차적으로 축소하고자 계획 중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를 위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치열한 항공운송산업에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국내항공사에게 사회적 책임활동의 중요성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1년 이내에 항공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항공사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실시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활동이 항공사의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는 항공사의 브랜드 인지도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항공사들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를 위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치열한 항공운송산업에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국내항공사에게 사회적 책임활동의 중요성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그림 2]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이론적 연구을 통해 각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으며,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선행연구들을 분석하던 중,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인지도나 브랜드 충성도와 같은 변수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라 판단되어,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는 항공사의 브랜드 인지도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항공사들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들을 분석하던 중,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인지도나 브랜드 충성도와 같은 변수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라 판단되어,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는 항공사의 브랜드 인지도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항공사들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를 위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러한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항공사 사회적 책임활동은 브랜드 인지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항공사 사회적 책임활동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김호성(2014)의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2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항공사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 또한 이종설(2015)의 해외여행상품에 대한 연구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브랜드 충성도의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항공사의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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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인지도는 어떠한 경우에 형성됩니까? Percy & Rossiter(1992)의 연구에 따르면, 구매결정과정에서 제품들 중에서 하나의 브랜드를 충분히 파악 해내는 소비자들의 능력을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라고 정의하였다[12]. 특정한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이미 알고 있고, 호의적이며 강력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을 때 형성된다[13]. 즉, 특정한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와 구별하여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브랜드 인지도의 폭은 무엇에 의해서 달라집니까? 브랜드 인지도의 폭은 기억속의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지식에 따라 달라진다. 김용만(1998)의 연구에 따르면 아무리 제품이나 서비스가 우수하더라도 브랜드에 대한 인지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소비자의 구매행동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고 하였다[17].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은 어떠한 경영방식입니까?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은 넓은 의미에서 기업의 관리에 포함된다. 기업의 전반적인 사업의 운영이나 인재의 확보, 협력회사와의 협동과 상호작용 등이 기업 운영에서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기업으로서의 책임감을 고려하는 경영방식이다. 기업경영의 기능영역 중의 하나인 마케팅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동일한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것을 CSR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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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윤설민, 이충기, 김혜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진정성에 대한 여행사 직원의 인식,"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6호, pp.87-102, 2017. 

  2. 강봉주, 김인신, 현성협,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동일시 및 소비자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31권, 제6호, pp.191-208, 2016. 

  3. 우정선,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항공사승무원을 대상으로," 관광연구, 제31권, 제4호, pp.279-300, 2016. 

  4. 조재원, 한진수, "항공사 CSR 활동이 기업 이미지,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5권, 제2호, pp.87-100, 2013. 

  5. 원경식,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지각된 가격과 서비스품질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6. 양예, 항공사의 CSR활동이 지각된 서비스 품질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7. http://cnews.thebigdata.co.kr/view.php?ud20200210060550529307d270612f_23 

  8. 이원일,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이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메시지 유형과 소비가 치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9. 안대천, CSR마케팅의 이해, 북넷, 2016. 

  10. A. B. Carroll,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ward the Moral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Stakeholder," Business Horizons, Vol.34, pp.39-48, 1991. 

  11. 대한항공 사회공헌팀, 지속가능성 보고서, 대한항공, 2019. 

  12. L. Percy and J. R. Rossiter, "A model of brand awareness and brand attitude advertising strategies," Psychology & Marketing, Vol.9, No.4, pp.263-274, 1992. 

  13. 양정윤, 호텔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자산, 전환비용, 충성도간의 관계연구, 동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4. 이종설, 해외여행상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브랜드인지도, 구매행동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5.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s, 1991. 

  16. K. Keller, "Strategic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17. 김용만, "월드컵축구대표팀 스폰서십이 스폰서 인지도 및 상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3, No.1, pp.15-30, 1998. 

  18. K.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 managing brand equity(2n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8. 

  19. R. L. Oliver, "Whence Com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271-28, 1999. 

  20. J. Jacoby and R. Chestnut, Brand loyalty measurement and management, New York: John Wiley and Sone, 1987. 

  21. 이유재, 안정기, "서비스 애호도와 의사애호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2권, 제1호, pp.53-74, 2001. 

  22.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Marketing Science, Vol.22, pp.99-113, 1994. 

  23. 신혜경,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브랜드 인지도,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4. 박지원, 의료기관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이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25. 김호성,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따른 기업명성이 브랜드 일체감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서울 지역 특 1급 호텔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6. 박영재, "호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7권, 제5호, pp.201-218, 2012. 

  27. 박정향, "항공사 브랜드자산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23권, pp.79-95, 2006. 

  28. 채서일,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학현사, 2004. 

  29. J. F. Hair Jr.,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and R. 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Internationa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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