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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운항 상태를 고려한 선종별 안정적인 GM 운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curing a Stable GM for Each Ship Type Considering the Ship's Operating Statu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4, 2020년, pp.275 - 282  

김홍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종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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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박의 전복사고는 무게중심의 부적절한 관리, 기상악화 또는 과도한 조타사용 등으로 인한 선체운동이 발생하면서 화물 또는 중량물이 이동하여 복원력 저하 또는 상실 등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전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험한 횡경사가 발생하더라도 직립 상태로 되돌아오려는 복원성 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GM은 복원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평가요소이며, 항해사는 GM을 복원성 검토에 좋은 척도로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5년간 운항 중인 선박으로부터 수집한 복원성 자료를 바탕으로 운항 상태에 따른 선종별 GM을 선박 길이, 폭, 총톤수 등 선박제원으로 분석하였다. 선박 길이에 따른 GM 분포의 특징을 확인하였고, 선박 폭과 GM의 상관분석을 수행한 후 선폭대비 GM의 비율을 산출한 후 과거의 비율과 비교하여 최근 경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선박 대형화 추세를 반영하기 위하여 총톤수(GT)/선폭(B)을 이용하여 GM을 회귀분석하여 선종별 GM 추정을 위한 간이근사식 및 최소 GM을 제안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선박에서 항해사가 안정적인 GM 확보의 검토를 위한 자료로 이용되길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occurrence of a ship capsizing was analyzed as the main cause of the lack of stability or loss because of the improper management of the center of gravity, the movement of cargo or heavy weight when excessive steering occurs or when navigating during bad weather. Thus, to prevent a s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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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5년간 159척의 운항 중인 선박의 복원성 자료를 바탕으로 운항 상태에 따른 선종별 GM의 운용 경향을 확인하였다. 선박 길이에 따른 GM 분포를 분석하였고, 선폭과의 GM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선폭 대비 GM의 비율을 산출하여 과거의 이상적 GM과 비교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5년간 운항 중인 선박의 복원성 자료를 수집하여 GM 운용 추세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운항 상태에 따라 공선 상태(Ballast condition)와 만재 상태(Full loading condition)로 분류하고, 최근 선박은 화물 운송 목적에 따라 전용선화 되었기에 선종별로 재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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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M은 무엇을 판단하는 평가요소인가? 따라서 전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험한 횡경사가 발생하더라도 직립 상태로 되돌아오려는 복원성 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GM은 복원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평가요소이며, 항해사는 GM을 복원성 검토에 좋은 척도로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5년간 운항 중인 선박으로부터 수집한 복원성 자료를 바탕으로 운항 상태에 따른 선종별 GM을 선박 길이, 폭, 총톤수 등 선박제원으로 분석하였다.
항해사는 GM을 무엇에 활용하는가? 따라서 전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험한 횡경사가 발생하더라도 직립 상태로 되돌아오려는 복원성 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GM은 복원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평가요소이며, 항해사는 GM을 복원성 검토에 좋은 척도로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5년간 운항 중인 선박으로부터 수집한 복원성 자료를 바탕으로 운항 상태에 따른 선종별 GM을 선박 길이, 폭, 총톤수 등 선박제원으로 분석하였다.
최근 선박에서 발생하는 전복사고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선박에서 발생하는 전복사고(Capsizing accident)는 화물의 과적이나 무리한 배치로 인한 무게중심의 부적절한 관리와 기상악화 또는 과도한 조타사용 등으로 발생하는 횡경사로 인한 화물 또는 중량물의 이동으로 복원성 저하 또는 상실 등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2014년 세월호 침몰사고와 2019년 골든 레이호 전복사고 등의 사고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선박의 전복은 많은 인명과 재산상의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국민적인 관심을 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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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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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Rahola. J.(1939), The Judging of the Stability of Ships and the Determination of the Minimum Amount of Stability, Helsinki, pp. 22-36. 

  11. Tompuri. M. et al.(2017), "On the consistency of the level 1 and 2 vulnerability criteria in the Second Generation Intact Stability", Proceeding of the International Ship Stability Workshop, pp. 3-8. 

  12. Yang, S. G. and Kim, S. K.(2014), Ship's Cargo Loading, Hein Press, pp. 185-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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