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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4, 2020년, pp.275 - 282
Recently, the occurrence of a ship capsizing was analyzed as the main cause of the lack of stability or loss because of the improper management of the center of gravity, the movement of cargo or heavy weight when excessive steering occurs or when navigating during bad weather. Thus, to prevent a s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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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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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은 무엇을 판단하는 평가요소인가? | 따라서 전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험한 횡경사가 발생하더라도 직립 상태로 되돌아오려는 복원성 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GM은 복원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평가요소이며, 항해사는 GM을 복원성 검토에 좋은 척도로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5년간 운항 중인 선박으로부터 수집한 복원성 자료를 바탕으로 운항 상태에 따른 선종별 GM을 선박 길이, 폭, 총톤수 등 선박제원으로 분석하였다. | |
항해사는 GM을 무엇에 활용하는가? | 따라서 전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험한 횡경사가 발생하더라도 직립 상태로 되돌아오려는 복원성 확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GM은 복원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평가요소이며, 항해사는 GM을 복원성 검토에 좋은 척도로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5년간 운항 중인 선박으로부터 수집한 복원성 자료를 바탕으로 운항 상태에 따른 선종별 GM을 선박 길이, 폭, 총톤수 등 선박제원으로 분석하였다. | |
최근 선박에서 발생하는 전복사고는 무엇이 있는가? | 최근 선박에서 발생하는 전복사고(Capsizing accident)는 화물의 과적이나 무리한 배치로 인한 무게중심의 부적절한 관리와 기상악화 또는 과도한 조타사용 등으로 발생하는 횡경사로 인한 화물 또는 중량물의 이동으로 복원성 저하 또는 상실 등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2014년 세월호 침몰사고와 2019년 골든 레이호 전복사고 등의 사고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선박의 전복은 많은 인명과 재산상의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국민적인 관심을 일으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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