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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조종성 지수를 이용한 선회 중 횡경사에 관한 기초연구
A Study on Angle of Heel in Turning using Ship Maneuverability lndic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20, 2019년, pp.269 - 269  

김홍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임정빈 (한국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선박은 충돌회피 및 변침을 목적으로 선회를 수행한다. 부적절한 화물 적재 및 선회 중 과도한 타각을 사용하면 전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선회 중 선박동적상태가 실시간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항해사들은 선회 중 횡경사의 위험을 인지하기 어렵다. autopilot에서 추정된 조종성 지수를 이용하여 선회 중 횡경사를 예측하였다. Autopilot의 Kalman filter를 통하여 추정된 조종성 지수는 실시간으로 예측이 가능하며, 추정된 선회성 지수로부터 선회반경을 구하고 선회 중 횡경사의 계산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는 선회 중 위험횡경사 예방에 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s are turning for the purpose of collision avoidence and change of course. It is possible that ships have capsizing accident when improper loading of cargo and excessive use rudder angle in turning. It is difficult for navigation officers to recognize the danger of heeling during a turn, be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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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박은 충돌 회피 및 변침을 목적으로 선회가 이루어지며, 선박의 화물 적부상태, 조종성능 등을 고려하지 않으면 선회 중 전복사고로 이어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운항중인 선박 상태를 고려한 조종성 지수를 추정하여 선박의 선회 중 횡경사를 예측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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