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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9, 2020년, pp.725 - 730
양영록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전혁수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duce the computation time required for the computational acoustic analysis of the supersonic rocket jet plume. In order to reduce the computation time, computational acoustic analysis was performed assuming that the supersonic jet plume is a two-dimensional axis-symme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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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에서는 2차원 축대칭 형태의 로켓 모터 음향하중 계측 결과를 갖는 문헌[10]의 형상과 조건에 대해 전산해석을 이용하여 음향하중 해석을 수행한 결과에 대해 요약하였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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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소음 해석 기법이란? | 전산해석을 이용한 수치적 기법은 크게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를 이용하여 직접 음향해석을 수행하는 직접 소음 해석(Direct Noise Simulation) 기법과 CFD와 CAA(Computational Acoustic Analysis)를 접목하여 음향해석을 수행하는 기법이 있다. 직접 소음 해석 기법은 CFD를 이용하여 소음을 예측하고자 하는 지점까지 직접 압력 섭동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CFD와 CAA를 접목한 기법은 CFD를 이용하여 소음 원을 계산하고 소음을 예측하고자 하는 지점까지는 CAA를 이용하여 소음 전파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 |
2차원 축대칭 해석을 통한 음향하중 해석 결과는? | Fukuda의 연구에서 CFD를 이용한 음향해석 결과의 정확도는 OASPL (Over All Sound Pressure Level) 기준 5 dB 이내이다. 본 연구의 음향해석 결과는 유효 해석 주파수 범위(40~160 Hz)에서 OASPL 기준 시험 값과 약 1.6~4.3 dB로 나타났다. 각 계측 지점에서의 시험 결과와 해석 결과를 Table 4에 정리하여 비교하였다. | |
로켓 모터에서 발생하는 초음속 제트 후류가 유발하는 소음 정도는 어떠한가? | 로켓 모터에서 발생하는 초음속 제트 후류는 주변에 140dB 이상의 소음을 유발한다. 이때 발생한 소음은 로켓뿐만 아니라 주변 시설 및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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