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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축대칭 전산해석을 이용한 초음속 로켓 제트 음향 해석
Acoustic Analysis of Exhaust Supersonic Jet From a Rocket Motor Using 2-D Axis-symmetric Computational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9, 2020년, pp.725 - 730  

양영록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전혁수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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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음속 로켓 제트 후류 전산음향 해석에 소요되는 해석 시간을 줄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해석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초음속 제트 후류를 2차원 축대칭 문제로 가정하고 전산음향 해석을 수행하였다. 전산음향 해석 결과, 음향하중 계측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2차원 축대칭 전산해석을 이용하여 초음속 로켓 제트 후류의 음향하중 예측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duce the computation time required for the computational acoustic analysis of the supersonic rocket jet plume. In order to reduce the computation time, computational acoustic analysis was performed assuming that the supersonic jet plume is a two-dimensional axis-symme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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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음속 로켓 제트의 전산음향해석에 소요되는 해석 시간 및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2차원 축대칭 문제로 가정하고 CFD를 이용하여 직접 소음해석(Direct Noise Simulation)을 수행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 본 연구는 초음속 로켓 제트 후류 전산음향 해석에 소요되는 해석 시간을 줄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해석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초음속 제트 후류를 2차원 축대칭 문제로 가정하고 전산음향해석을 수행하였다.
  • Ⅱ. 본론

    본론에서는 2차원 축대칭 형태의 로켓 모터 음향하중 계측 결과를 갖는 문헌[10]의 형상과 조건에 대해 전산해석을 이용하여 음향하중 해석을 수행한 결과에 대해 요약하였다.

  • 이렇듯 전산해석을 이용하여 초음속 제트의 음향하중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해석 시간 및 비용이 소요된다. 이러한 이유로 해석 시간 및 비용을 줄일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이로 인해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초음속 로켓 제트 후류 전산음향 해석에 소요되는 해석 시간을 줄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해석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초음속 제트 후류를 2차원 축대칭 문제로 가정하고 전산음향해석을 수행하였다. 압력 섭동을 계산하기 위하여 DES 모델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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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 소음 해석 기법이란? 전산해석을 이용한 수치적 기법은 크게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를 이용하여 직접 음향해석을 수행하는 직접 소음 해석(Direct Noise Simulation) 기법과 CFD와 CAA(Computational Acoustic Analysis)를 접목하여 음향해석을 수행하는 기법이 있다. 직접 소음 해석 기법은 CFD를 이용하여 소음을 예측하고자 하는 지점까지 직접 압력 섭동을 계산하는 방법이다. CFD와 CAA를 접목한 기법은 CFD를 이용하여 소음 원을 계산하고 소음을 예측하고자 하는 지점까지는 CAA를 이용하여 소음 전파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2차원 축대칭 해석을 통한 음향하중 해석 결과는? Fukuda의 연구에서 CFD를 이용한 음향해석 결과의 정확도는 OASPL (Over All Sound Pressure Level) 기준 5 dB 이내이다. 본 연구의 음향해석 결과는 유효 해석 주파수 범위(40~160 Hz)에서 OASPL 기준 시험 값과 약 1.6~4.3 dB로 나타났다. 각 계측 지점에서의 시험 결과와 해석 결과를 Table 4에 정리하여 비교하였다.
로켓 모터에서 발생하는 초음속 제트 후류가 유발하는 소음 정도는 어떠한가? 로켓 모터에서 발생하는 초음속 제트 후류는 주변에 140dB 이상의 소음을 유발한다. 이때 발생한 소음은 로켓뿐만 아니라 주변 시설 및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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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ldred, K. M. and Jones, G. W., Jr., "Acoustic load generated by the propulsion system," NASA SP-8072, 1971, pp. 1-49. 

  2. Tam, C. K. W., "Computational aeroacoustics: Issues and methods," AIAA Journal, Vol. 33, No. 10, 1995, pp. 1788-1796. 

  3. Tam, C. K. W., "Computational aeroacoustics: An Overview of Computational Challenges and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Vol. 18, No. 6, 2004, pp. 547-567. 

  4. Tam, C. K. W., Computational Aeroacoustics, Cambridge, 2012, pp. 21-26. 

  5. Orszag, S. A., "Analytical theories of turbulence,"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41, No. 2, 1970, pp. 363-386. 

  6. Mankbadi, R. R., Shih, S. H., Hixon, D. R. and Povinelli, L. A., "Direct Computation of Jet Noise Produced by Large-Scale Axisymmetric Structures," AIAA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5, No. 5, 1999, pp. 207-215. 

  7. Spalart, P. R., "Detached-eddy simulation,"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Vol. 41, 2009, pp. 181-202. 

  8. Dewan, Y., Golubev, V. V., Lyrintzis, A. S. and Mankdai, R. R., "Detached Eddy simulations of supersonic jets impinging on flat plates," 43rd Fluid Dynamics Conference, 2013. 

  9. Tsutsumi, S., Ishii, T., Ui, K. and Tokudome, S., "Assessing Prediction and Reduction Technique of Lift-off Acoustics Using Epsilon Flight Data," 53rd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2015, pp. 1-13. 

  10. Fukuda, K., Tsutsumi, S., Fujii, K., Ui, K., Ishii, T., Oinuma, H., Kazawa, J. and Minesugi, K., "Acoustic measurement and prediction of solid rockets in static firing tests," 15th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2009, pp. 1-13. 

  11. Kurabayashi, H., Sato, A., Yamashita, K., Nakayama, H., Hori, K., Honda, M. and Hasegawa, K., "Ultrasonic Measurements of Burning Rates in Full-size Rocket Motors," Progress in Propulsion Physics 2, 2011, pp. 135-148. 

  12. Tsutsumi, S., Ishii, T., Ui, K., Tokudome, S. and Wada, K., "Study on Acoustic Prediction and Reduction of Epsilon Launch Vehicle at Liftoff,"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2, No. 2, 2015, pp. 350-361. 

  13. Van Leer, B., Flux-Vector Splitting for the Euler Equation, Springer Berlin Heidelberg, 1997, pp. 80-89. 

  14. Chakravarthy, S., Harten, A. and Osher, S., "Essentially non-oscillatory shock-capturing schemes of arbitrarily-high accuracy," 24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1986, p. 339. 

  15. Sutherland, W., "The Viscosity of Gases and Molecular Force," Philosophical Magazine, S. 5, Vol. 36, 1893, pp. 507-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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