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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콘형 부분 예혼합 GT 노즐의 연료 분사구 형상 변화에 대한 연소특성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Double-cone Partial Premixed Nozzle with Various Fuel hole Pattern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4 no.4, 2020년, pp.25 - 31  

김한석 (한국기계연구원) ,  조주형 (한국기계연구원) ,  김민국 (한국기계연구원) ,  황정재 (한국기계연구원) ,  이원준 (한국기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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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혹은 발전용 가스터빈에 사용되는 이중 콘형 예혼합 연소기의 연소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노즐의 여러 연료 분사 방식에 대하여 NOx와 CO의 배출 특성, 화염 안정성 및 연소실 온도 분포에 대한 연소특성을 비교하였다. 주 연구 결과로는 연료홀 개수가 동일하고 연료 홀 직경이 감소하는 경우와 연료 홀면적이 동일하고 연료 홀 수가 감소되는 경우 연료의 연소용 공기층 침투가 커지기 때문에 NOx의 배출은 감소하지만 화염 안정성은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동일 연료 홀 면적을 이용하는 분사방식에 있어서 연료 홀을 교차 변경하는 경우 연료의 평균 침투거리 증가로 NOx의 배출이 감소되며 연료 침투거리가 적은 연료가 화염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al investigation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swirl-stabilized double cone premixed burner nozzle used for industrial gas turbines for power generation. Several variants with different fuel injection patterns are tested to compare the combustion characte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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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발전용 가스터빈 연소기에 사용되고 있는 이중 콘형(Double cone-type) 부분 예혼합 희박 연소노즐의 성능 개선을 목표로 하였다. 기존 연소 노즐의 외형 수정 없이 연료 분사패턴 변화에 대한 연소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발전용 가스터빈에 사용되는 이중 콘형의 예혼합 희박 연소방식의 저 NOx 가스터빈 연소기노즐의 성능개선을 위하여 공기 슬롯 경사면에서 일렬로 분사되는 연료 분사 방식을 변경하여 연소특성을 예상하였다. 본 실험 범위에서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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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농-희박 연소 방법이란? 현재 가스터빈 연소기에 주로 이용되는 NOx 저감 기술은 고온 영역을 최소화시키는 과농-희박 연소(Rich-lean Combustion)방법과 예혼합 희박연소 (Lean-premixed Combustion) 방법이 있다. 과농-희박 연소 방법은 연소영역 상류부의 당량비를 1이상으로 연료를 과농하게 연소시키고 연소실 하류에서 다량의 공기를 공급함으로서 고온 영역을 최소화시키며 연소반응을 완료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과농-희박 연소 방식은 예혼합 희박 연소방식에 비하여 연소실 중간에서 다량의 공기를 공급하기 때문에 주연소영역에서 배출된 연료과농 생성 가스와 공기의 혼합이 수월하지 않아 미연가스의 배출이 증대될 우려가 있지만 부하변동에 대하여 비교적 안정된 화염을 유지할 수 있어 항공기 엔진에 주로 사용된다.
가스터빈 연소기에 주로 이용되는 NOx 저감 기술 종류는? 현재 가스터빈 연소기에 주로 이용되는 NOx 저감 기술은 고온 영역을 최소화시키는 과농-희박 연소(Rich-lean Combustion)방법과 예혼합 희박연소 (Lean-premixed Combustion) 방법이 있다. 과농-희박 연소 방법은 연소영역 상류부의 당량비를 1이상으로 연료를 과농하게 연소시키고 연소실 하류에서 다량의 공기를 공급함으로서 고온 영역을 최소화시키며 연소반응을 완료하게 하는 방법이다.
예혼합 희박연소 방법의 한계는? [6,7] 예혼합 희박연소 방법은 연소 노즐의 예혼합기에서 대부분의 연소용 공기와 연료를 당량비 1이하로 희박하게 예혼합한 후 연소 실의 연소영역으로 공급하여 화염대의 고온부 발생을 억제시키는 연소방법으로 현재 발전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저 NOx 연소기술이다. 이러한 예혼합 희박연소 화염은 확산화염(Diffusion flame) 에 비하여 국부적 고온부가 적어 NOx의 발생이 억제 되지만 예혼합기에서 연료와 공기의 예혼합도를 높인 후 혼합가스를 연소영역으로 공급해야 NOx의 배출이 억제되며 안정한 연소영역이 되지 않고 화염이 불안정하여 CO의 배출 증가와 화염부상, 연소 진동 또는 역화우려가 크기 때문에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8-9] 예혼합기 내부에서 연료의 침투거리에 대한 영향을 예상하기 위하 연료 분사구의 수와 직경을 변화시켜 연료의 분산효과와 침투거리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연료의 분산효과보다는 침투거리가 NOx의 배출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예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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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im, H. S., Cho, J. H., Kim, M. K., Hwang, J. J.M and LEE, W. J., "Characteristics of Multi staged combustion on a Double-cone Partial Premixed Nozzles", KIGAS, 24(1), 49-55, (2020) 

  2. Lefebvre, A. H., Gas Turbine Combustion., McGraw-Hill, (1983) 

  3. Mellor, A. M., Design of Modern Turbine Combustor., Academic Press, (1990). 

  4. Cohen, H., Rogers, G. F. C., Saravanamutto, H. I. H., Gas Turbine Theory(3th), Longman Scientific & Technical, (1987) 

  5. Fenimore, C. P., "Studies of fuel-nitrogen in rich flame gases.", 17th Proc. Combust. Institute, 661-670, (1979) 

  6. Feitelbery, A. S., Lacey, M. A., "The GE Rich-Quench-Lean Gas Turbine Combustor", ASME, 97-GT-127, (1997) 

  7. Peter, G.,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n Atmospheric Rectangular Rich Quench Lean Combustor Sector for Aeroengines", ASME, 97-GT-146, (1997) 

  8. Northern Research and Engineering Corporation,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Gas Turbine Combustors, Northern Research and Engineering Corporation, Woburn, Massachusetts, U.S.A., (1980) 

  9. Kim, H. S., Lim, A. H., Ahn, K. Y., "Study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lean premixed combusto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9(1), 25-31, (2004) 

  10. Kim, H. S., Arghode, V. K., and Gupta, A. K.,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lean premixed LPG-air combustor", I. J. Hydrogen Energy, 34(2), 1045-1053, (2009) 

  11. Cho, C. H., Baek, G. M., Sohn, C. H., Cho, J. H., Kim, H. S., "A numerical approach to reduction of NOx emission from swirl premix burner in a gas turbine combustor", Applied Thermal Engineering, 59(1-2), 454-463, (2013) 

  12. Fernando, B., Felix, G., "Combustion dynamics linked to flame behaviour in a partially premixed swirled industrial burner",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32(7), 1344-1353, (2008) 

  13. Fernando, B., Felix, G., "Effect of pressure and fuel-air unmixedness on NOx emissions from industrial gas turbine burners", Combustion and Flame, 151(1-2), 274-288, (2007). 

  14. Kim, H. S., Arghode, V. K., and Gupta, A. K., "Hydrogen addition effects in a confined swirlstabilized methane-air flame", I. J. Hydrogen Energy, 34(2), 1054-1062, (2009). 

  15. Kim, H. S., Arghode, V. K., and Gupta, A. K., "Flame characteristics of hydrogen-enriched methane-air premixed swirling flames", I. J. Hydrogen Energy, 34(2), 1063-107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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