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파랑 중 제한수역영향을 고려한 예부선의 조종안정성 평가 기법 개발
Development of prediction method for manoeuvring stability of tug-barge considering the effects of restricted water in wav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군산대학교
Kun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상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06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100014004
과제고유번호 1345315748
사업명 이공학학술연구기반구축(R&D)
DB 구축일자 2021-09-18
키워드 예부선.조종안정성.전산유체역학.제한수역.파랑.회두운동.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발생률이 매우 높은 예부선을 대상으로 제한수역에서의 파랑 중 조종성능을 추정하는 평가 기법을 개발함.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여러 유형의 형상을 지닌 부선을 대상으로 수조실험을 수행하여 부선의 동적거동에 의한 예인장력의 변동 상황과 회두운동 특성을 분석하고, CFD를 이용한 가상구속모형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제한수역에서 다양한 운항 조건을 대상으로 파랑영향이 포함된 조종 유체력 미계수를 활용함으로서 부선의 항행안전성 평가가 가능한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함.

□ 연구 목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3
  • 목차 ... 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수행내용 및 연구결과 ... 5
  • 2.1 수조실험에 의한 부선의 회두운동 및 안벽영향 분석 ... 5
  • 2.2 방형비척계수 차이에 의한 천수역에서의 스쿼트 현상 비교 ... 6
  • 2.3 파랑중 부선의 침로안정성 및 파랑표류력 분석 ... 6
  • 2.4 안벽으로부터의 반사파를 고려한 제한수역 유동장 해석 ... 8
  • 3.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9
  • 4. 참고문헌 ... 10
  • 5. 연구성과 ... 11
  • 끝페이지 ... 11

표/그림 (9)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