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A Comparative Analysis Study of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2, 2020년, pp.1 - 21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의 언어적 의미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은 2002년 초판과 2015년에 개정한 제2판이 있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의 2002년판과 2015년판을 언어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상호 비교하였다. 대상 테스트로부터 키워드들을 추출하고 동시출현관계를 바탕으로 언어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동시출현 네트워크로부터 중심성(연결정도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넷마이너4.0의 LDA 기능을 사용하여 토픽모델링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심성 차원에서 비교해 보면, 2015년판에서 'Program, Teaching, Reading, Inquiry, Literacy, Media' 등의 키워드가 2002년판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둘째, 2002년판의 중심성 상위 리스트에서 보이지 않던 'Inquiry'와 'Achievement' 키워드가 2015년판의 연결정도 중심성과 근접중심성에 새롭게 출현하고 있다. 셋째, 토픽 모델링의 분석 결과, 2002년판에 비해 2015년판은 학교도서관 서비스, 사서교사의 교수학습 활동, 미디어 및 정보활용교육, 교육과정 참여 등에 관한 토픽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semantic characteristics of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through network analysis. There are two versions, 2002 edition and 2015 revision of the guidelines. This study analyzed the 2002 edition and 2015 revision of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view po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School Library Guidelines』의 2002년판과 2015년판을 언어 네트워크 관점에서 비교·분석하여 각 텍스트의 의미적 속성과 차이점을 규명하고, 학교도서관 분야의 정책적 지향점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School Library Guidelines』의 2002년판과 2015년판이 갖는 의미적 기본속성을 밝히고, 각 네트워크의 속성을 비교, 분석하여 학교도서관 분야의 정책적 지향점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IFLA 홈페이지에서 2002년판과 2015년판의 『School Library Guidelines』을 다운로드하였으며, pdf 형태의 원문 파일을 편집도구를 활용하여 텍스트 파일로 변환하였다.
  • 2002_IFLA와 2015_IFLA의 각 문장에서 두 단어가 동시에 출현하는 빈도를 계산하여 단어 쌍의 관련성을 측정해 보고자 한다. 2002_IFLA와 2015_IFLA 텍스트를 대상으로 단어 동시출현빈도를 분석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hool Library Guidelines』의 2002년판과 2015년판을 언어 네트워크 관점에서 분석하고, 2개의 버전을 비교·분석하여 각 텍스트의 속성과 차이점을 규명하여, 학교도서관 분야의 정책적 지향점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를 고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기준은 어떤 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가?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교사나 학교도서관의 정책을 수립하는 국가 혹은 시·도교육청의 관점에서 볼 때, 학교도서관 경영의 방향을 설정하고 목적 달성의 여부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학교도서관 기준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보통, 이 기준에는 학교도서관의 이념과 가치, 학교도서관에 구비해야 할 시설과 자료, 제공해야 할 서비스 등이 명시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준에 명시된 내용은 학교도서관 정책 수립이나 학교도서관 설치, 운영에 있어서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그 중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언어로 된 텍스트를 분석 대상으로 하며 개별 텍스트를 구성하는 의미적 개체인 단어들을 식별하고 그들의 의미적 관계를 조사하여 언어 네트워크를 구성한 다음, 네트워크 분석지표들을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이수상 2016, 97-98). 단어가 특정형태로 다른 언어들과 조합되어 특별한 의미체계를 만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단어들 사이의 의미 네트워크 행렬을 만들어서 사회네트워크분석의 관점에서 시각화한 분석방법이다(장정우, 최경호 2012, 54).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네트워크라는 말은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 분야에서 한정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사람, 회사, 국가, 세포, 등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서로 구별되는 모든 대상, 개체간의 연결조직의 의미로 사용한다. 네트워크는 연결 개체인 노드와 노드간의 연결을 나타내는 링크로 구성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Kim, Min-Kwan, Yong Lee and Chang Hee Han. 2017. "Analysis of Consulting Research Trends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40(4): 46-54. 

  2. Park, Jun Hyeong and Hyo-Jung Oh. 2017. "Comparison of Topic Modeling Methods for Analyzing Research Trends of Archives Management in Korea: Focused on LD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4): 235-258. 

  3. En-Core. 2019. Theories and Applications of Network Analysis. [cited 2020. 4. 20]. 

  4. Lee, Soo-Sang. 2016. "A Preliminary Study on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Book Report Tex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3): 95-114. 

  5. Jang, Jeong-Woo and Kyoung-Ho Choi. 2012. "Statistics Act Content Analysis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Journal of Korean Official Statistics, 17(2): 53-66. 

  6.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Korean Library Standards. Seoul: KLA. 

  7. AASL. 2009.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Chicago: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8. AASL. 2018. National School Library Standards for Learners, School Librarians, and School Librarie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9. AASL, AECT. 1969. Standards for School Media Program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0. Blei, David M., Andrew Y. Ng and Michael I. Jordan. 2003. "Latent Dirichlet Allo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3: 993-1022 

  11. IASL(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hip). 1999. IASL Policy Statement of School Libraries, [cited 2020. 4. 15]. 

  12. IFLA, 2015.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Hague, Netherlands: IFLA. 

  13. IFLA, UNESCO. 2002.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The Hagu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2002. 

  14. IFLA, UNESCO. 1999. IFLA/UNESCO School Library Manifesto: The School Library in Teaching and Learning for All, [cited 2020. 4. 15]. 

  15. Oberg, Dianne. 2018. "New International School Library Guidelines." Knowledge Quest, 46(5): 24-31. 

  16. Wasserman, S. and Katherine Faust. 1994.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Structural Analysis in the Social Science; 8).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