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및 북미 주요 대학의 도서관 통계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tatistics of Academic Libraries of Major Universities in South Korea and North Americ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3, 2020년, pp.197 - 221  

최재황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종욱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국내 57개 주요 대학과 북미 116개 주요 대학의 도서관 통계를 각각 학술정보통계시스템(Rinfo)과 연구도서관협회(ARL) 통계를 활용하여 비교하였다. Rinfo와 ARL 통계에서 유사성이 높은 12개 지표를 비교한 결과, 국내 주요 대학의 도서관은 '소장 장서 수', '전자책 수', '도서관 직원 수', '자료 구입비', '상호대차 신청 건수', '상호대차 제공 건수', '이용자 교육 횟수', '이용자 교육 참가자 수' 측면에서 북미 주요 대학에 비해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간 도서관 이용자 수', '참고 트랜잭션(교류) 건수', '관외 대출 건수', '원문 제공 건수'에 있어서는 국내 대학이 북미 대학의 현황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였는데, 이들 지표에 대해서는 ARL과 Rinfo 간의 정의나 작성방식에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어 결과 해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를 통해 대학 교육과 연구경쟁력의 핵심 요소인 국내 대학도서관에 대한 국가 및 대학 차원의 관심과 지원 확대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으며, 나아가 Rinfo 지표에 대한 체계적 관리 필요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statistical indicators of libraries of 57 Korean universities and 116 North American universities using Rinfo and ARL statistics respectively. The authors compared twelve similar statistical indicators and found that North American academic libraries were superior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RL 통계에 수록되는 대학도서관이 북미 지역 주요 공 · 사립대학의 도서관임에 따라 국내의 경우에도 주요 대학의 도서관을 식별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RL 통계에 수록되는 대학도서관이 북미 지역 주요 공 · 사립대학 도서관임을 고려하여, 국내의 경우에도 주요 대학에 소속된 도서관을 선정하여 북미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대학의 도서관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북미 주요 대학의 도서관 현황과 비교하였다. 국내 학술정보통계시스템인 Rinfo와 북미 ARL 통계를 활용하여 비교 가능한 12개 지표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표 17>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도 Rinfo에 수록된 국내 대학도서관과 ARL(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1) 통계에 수록된 북미 대학도서관과의 통계를 비교하여 국내 대학도서관의 상대적인 서비스 및 운영 현황 수준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나아가 어떤 부문에 있어 더 많은 노력이나 관심이 필요한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KERIS 통계조사 사업의 결과물인 연도별 대학도서관 통계분석 보고서(예,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2019)에도 우리나라와 주요 선진국(미국, 캐나다, 영국, 아시아) 대학도서관과의 현황을 비교하기 위한 통계가 수록되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도서관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되는가?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연구 수행을 지원하는 핵심 기본 시설이며, 대학도서관의 통계정보는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수립하는데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교육부의 학술자원공동관리체계 구축사업(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20a)의 일환으로 대학도서관의 학술자원 현황조사가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구축된 통계 현황 데이터는 학술정보통계시스템(Rinfo)(http://rinfo.
국내 도서관계의 새로운 계획을 위해 미국 도서관계의 동향을 파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를 들면, 최근에는 미국 대학도서관의 연구지원 서비스(김순 2019), 연구데이터 지원 서비스(김지현 2014; 심원식 2016), 디지털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이지수, 이혜은 2019) 등에 대한 사례조사가 실시된 바 있으며, 국내 대학도서관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한혜영(2005)은 한국과 미국 연구중심대학 도서관의 예산, 인력, 자원 등을 비교한 바 있다. 이렇듯 국내에서 미국 대학도서관 현황에 대한 높은 관심은 미국 대학의 도서관이 국내와 비교하여 소장자료나 인적자원, 예산 등의 전반적 여건이 더 잘 갖추어져 있어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나마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Rinfo 관련 사업계획 수립과 더불어 시스템 개발 및 관리를 담당하는 곳은 어디인가? kr)으로 공개되어 활용되고 있다. 이 과정에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은 Rinfo 관련 사업계획 수립과 더불어 시스템 개발 및 관리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7). KERIS는 대학도서관 통계조사 사업을 2008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통계분석 자료집을 간행하고 있으며, Rinfo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Kim, Ryoung-Eun and Jae-Whoan Lee. 2017. "Progress and Special Features in User Instruction of Korea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4): 153-179. 

  2. Kim, Soojung and Ji-Won Lee. 2016. "An Analysis of the Current Practice of E-book Management and Services in Academic Libraries: Focused on A and B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4): 167-190. 

  3. Kim, Soon. 2019. "University Library's New Research Support Service Focusing on Scholarly Communication in Open Science Er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6(1): 7-30. 

  4. Kim, Jihyun. 2014. "A Study on Research Data Management Services of Research University Libraries in the U.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3): 165-189. 

  5. Park, Il-Jong. 2009. "The Competitiveness Improvement Scheme of Academic Libraries through the Comparison of their Principal Indicator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3): 13-31. 

  6. Shim, Wonsik. 2016. "A Case Study of U.S Academic Libraries' Research Data Support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4): 311-332. 

  7. Oh, Se-Hoon. 2010. "An Analysis and Evaluation of University Library Statistic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ivate University Libraries, 11: 152-177. 

  8. Lee, Jisu and Hye-Eun Lee. 2019. "A Study on Digital Humanities Education Programs at American 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6(4): 107-128. 

  9. Jung, Mijung and Nahyun Kwon. 2014. "Current Practices of the Customized Bibliographic Instructions i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2): 99-119. 

  10. Ji, Gapsuk. 2016.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Electronic Journal Subscription in University Library." Digital Libraries, 81: 69-88. 

  11.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8. Comparison of Status and Level of Academic Library Statistics between Korea and Other Countries. Seou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12.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7. An Overview for Scholarly Information Statistic System. [cited 2020. 7. 1]. 

  13.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8. Analysis of Academic Library Statistics.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8-7. 

  14.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9. Analysis of Academic Library Statistics. Daegu: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9-3. 

  15.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20a. A Plan for Establishing a System of Academic Resource Management. [cited 2020. 7. 30]. 

  16.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20b. A Questionnaire for Academic Library Statistics. [cited 2020. 7. 1]. 

  17. Han, Hye-Young. 2005. "Comparative Analysis on Current Status of Research University Libraries betwee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25-44. 

  18.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2020a. About. [cited 2020. 7. 8]. 

  19.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2020b. ARL Statistics 2018-19. [cited 2020. 7. 10]. 

  20. COUNTER 2020a. About COUNTER. [cited 2020. 8. 10]. 

  21. COUNTER 2020b. The COUNTER Code of Practice for Release 4 [cited 2020. 8. 10]. 

  22.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2020. Academic Libraries Information Center. [cited 2020. 8. 3]. 

  23. National Information Standards Organization. 2020. Z39.7 Information Services and Use Metrics & Statistics for Libraries and Information Providers - Data Dictionary. [cited 2020. 8. 10]. 

  24. Morris, Shaneks and Gary Roebuck. 2019. ARL Statistics: 2017-2018.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