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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2, 2020년, pp.1 - 2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semantic characteristics of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through network analysis. There are two versions, 2002 edition and 2015 revision of the guidelines. This study analyzed the 2002 edition and 2015 revision of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view p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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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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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기준은 어떤 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가? |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교사나 학교도서관의 정책을 수립하는 국가 혹은 시·도교육청의 관점에서 볼 때, 학교도서관 경영의 방향을 설정하고 목적 달성의 여부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학교도서관 기준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보통, 이 기준에는 학교도서관의 이념과 가치, 학교도서관에 구비해야 할 시설과 자료, 제공해야 할 서비스 등이 명시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준에 명시된 내용은 학교도서관 정책 수립이나 학교도서관 설치, 운영에 있어서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어떤 경향이 있는가? | 그 중 언어 네트워크 분석은 언어로 된 텍스트를 분석 대상으로 하며 개별 텍스트를 구성하는 의미적 개체인 단어들을 식별하고 그들의 의미적 관계를 조사하여 언어 네트워크를 구성한 다음, 네트워크 분석지표들을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이수상 2016, 97-98). 단어가 특정형태로 다른 언어들과 조합되어 특별한 의미체계를 만드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단어들 사이의 의미 네트워크 행렬을 만들어서 사회네트워크분석의 관점에서 시각화한 분석방법이다(장정우, 최경호 2012, 54). | |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 네트워크라는 말은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 분야에서 한정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사람, 회사, 국가, 세포, 등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서로 구별되는 모든 대상, 개체간의 연결조직의 의미로 사용한다. 네트워크는 연결 개체인 노드와 노드간의 연결을 나타내는 링크로 구성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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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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