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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 Native와 Unity3D를 활용한 크로마키 기반 이미지 합성 모바일 앱 개발
Development of a Mobile App Combining React Native and Unity3D for Chromakey-based Image Composi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4, 2020년, pp.11 - 20  

김승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  서범주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  조성현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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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장에서는 앱을 빠르게 개발하여 시장의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소규모 회사에서 단편화된 모바일 환경에 대응하여 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배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높은 수준의 기능과 성능을 요구하는 모바일 앱 개발 시에 크로스 플랫폼 솔루션인 React Native와 Unity3D를 동시에 활용하여 제작한 통합 개발 결과물이 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음을 보인다. 또한 크로스 플랫폼을 통합한 개발 방식이 모바일 앱의 개발기간을 단축하고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apidly changing mobile app market, it is crucial to develop a good idea quickly and receive its market evaluation. For a small-sized company, however, it is very challenging to rapidly develop and deploy their products in response to highly fragmented mobile environments. This article demon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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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React Native 프레임워크와 Unity3D 게임엔진을 통합한 개발환경을 활용하여 각 크로스 플랫폼에 특화된 기술을 적절하게 적용하여 크로마키 처리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모바일 앱 개발 사례를 소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UI/UX 컴포넌트 개발에 유리한 웹 기술은 React Native 플랫폼을 활용하여 개발하고, React Native에서 매우 제한적으로 제공하는 실시간 이미지 처리와 같은 특화 기능들은 Unity3D를 활용하여 개발하고자 한다[8].
  • 이 앱을 안드로이드에 적용하여 해당 기기들에서 기능성, 안정성, 네트워크 성능을 측정하여 다양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실제 운용가능성 여부를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는 동화책 편집을 위한 모바일 앱을 대상으로 크로마키 처리를 통한 실시간 이미지 합성 기능을 구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웹 기술을 기반으로 함으로써 새로운 기술 도입의 장벽을 줄이고 동시에 성능 저하 요인을 줄이는 방안으로 Facebook에서 개발한 React Native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앱 개발 방법론의 실제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React Native는 웹 기술을 확장하였기 때문에 기존 웹기반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개발자를 수용할 수 있으며, Virtual DOM과 같이 렌더링 성능 개선 요소를 도입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수준의 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7].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크로스 플랫폼 기술 중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React Native와 Unity3D를 적용하여 모바일 앱을 제작할 때, 기능과 성능에서 발생가능한 문제점들이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어떤 방안들이 있는지 실제 개발 사례를 통해서 알아본다.
  •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본 논문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모바일 앱은 서버와의 통신을 통해 사용자가 동화 내에서 상호작용 가능한 이미지들을 편집하여 자신만의 동화책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모바일 앱에 필요한 기능과 성능의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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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ogressive Web Apps 기술의 활용범위가 정체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One Source Multi Use(OSMU)라는 개념으로 다양한 플랫폼에 대응하여 수많은 모바일 기기 종류에 적용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 개발 기술들이 도입되어 개발자들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있다[1]. 또한 개발자가 접근하기 쉬운 성숙한 웹기반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Progressive Web Apps (PWA) 기술은 기존 네이티브 솔루션, 크로스 플랫폼 솔루션과 경쟁하고 있으나 성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 활용범위가 정체되어 있다[2].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개발 환경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가?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개발 환경은 오픈소스 형태로 혹은 판매용 제품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널리 사용되는 제품들로는 Ionic, PhoneGap, React Native, Xamarin 등이 있다[3].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개발 환경의 제품 형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개발 환경은 오픈소스 형태로 혹은 판매용 제품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널리 사용되는 제품들로는 Ionic, PhoneGap, React Native, Xamarin 등이 있다[3]. Ionic이나 PhoneGap은 웹과 전용 기술을 혼합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React Native는 Javascript를 활용하여 플랫폼별로 제공되는 네이티브 인터페이스 컴포넌트를 브리지 형태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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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oungHyun Chang and SangYeob Oh,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e source multi use cross-platform based on zero coding",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Vol. 74, No. 7, pp. 2219-2235, 2015. 

  2. Andreas Biorn-Hansen, Tim A. Majchrzak, and Tor-Morten Gronli, "Progressive Web Apps: The Possible Web-native Unifier for Mobile Development", In WEBIST, pp. 344-351, 2017. 

  3. Majchrzak, T. A., Biorn-Hansen, A., and Gronli, T.-M, "Comprehensive analysis of innovative crossplatform app development frameworks", In Proc. 49th HICSS. IEEE Computer Society, pp. 6162-6171, 2017. 

  4. https://unity.com 

  5. https://www.unrealengine.com 

  6. Scott Forstall and Imran Chaudhri, "Webview applications", U.S. Patent Application No. 11/145,560, 2006. 

  7. B. Eisenman, "Learning react native: building native mobile apps with javascript", O'Reilly Media Inc., 2015. 

  8. T. Norton, "Learning C# by developing games with unity 3D", Packt Publishing Ltd, 2013. 

  9. A. Smith, J. Blinn, "Blue Screen Matting", Proc. of SIGGRAPH '96. pp. 259-268. 1996. 

  10. Swarnendu Ghosh, Nibaran Das, Ishita Das, and Ujjwal Maulik, "Understanding Deep Learning Techniques for Image Segmentation", ACM Computing Surveys, Vol. 52, No. 4, Article 73, 2019. 

  11. R. Battle and E. Benson, "Bridging the semantic Web and Web 2.0 with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REST)" Journal of Web Semantics 6(1), pp. 61-69, 2008. 

  12. Juriy Zaytsev, Stefan Kienzle, and Andrea Bogazzi. "Fabric. js-a powerful and simple Javascript HTML5 canvas library", 2008. 

  13. F. Beaulieu, "Part 1. Show Unity3D view in React-Native application. Yes it's possible!", URL: https://medium.com/@beaulieufrancois/show-unity3d-view-in-react-native-application -yes-its-possible-852923389f2d, 2018. 

  14. React Native UnityView, “react-native-unity-view”,URL:https://www.npmjs.com/package/react-native-unity-view,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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