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이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서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시작하였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공간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사서와 사서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방향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과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의 방향과 개선사항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은 공간기획 실무를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도서관공간기획 과정에서 사서의 참여는 이용자 및 전문가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방법과 교육과정을 도서관 규모와 예산에 따라 계획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넷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도서관 공간교육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사서의 공간실무 참여와 필요성은 강조될 수 있으며, 나아가 도서관 운영과 이용자들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이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서의 인식을 파악하고자 시작하였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공간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사서와 사서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방향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과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의 방향과 개선사항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은 공간기획 실무를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도서관공간기획 과정에서 사서의 참여는 이용자 및 전문가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중요하게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방법과 교육과정을 도서관 규모와 예산에 따라 계획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넷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도서관 공간교육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사서의 공간실무 참여와 필요성은 강조될 수 있으며, 나아가 도서관 운영과 이용자들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This research is aimed at contributing to the education related to library space planning by carrying out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recognition of libraries related to the education related to library space planning and supporting libraries in charge of library space planning through the result ...
This research is aimed at contributing to the education related to library space planning by carrying out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recognition of libraries related to the education related to library space planning and supporting libraries in charge of library space planning through the result analysis. The following is a report on the direction and improvement of education based on a survey on the impact on subjects related to library space planning. First of all, education on library space planning should be centered on practical work of space planning. Second, the participation of librarians in the planning process of library space must be considered important for smooth communication with users and experts. Third, it is expected to be necessary to plan education methods and curriculums related to the planning of library space according to the size and budget of the library. Fourth, active public relations regarding library space planning education is necessary. The active promotion of library space education will emphasize the participation and necessity of librarians in space practice, and further contribute to the operation of libraries and the provision of library services to users.
This research is aimed at contributing to the education related to library space planning by carrying out a questionnaire survey on the recognition of libraries related to the education related to library space planning and supporting libraries in charge of library space planning through the result analysis. The following is a report on the direction and improvement of education based on a survey on the impact on subjects related to library space planning. First of all, education on library space planning should be centered on practical work of space planning. Second, the participation of librarians in the planning process of library space must be considered important for smooth communication with users and experts. Third, it is expected to be necessary to plan education methods and curriculums related to the planning of library space according to the size and budget of the library. Fourth, active public relations regarding library space planning education is necessary. The active promotion of library space education will emphasize the participation and necessity of librarians in space practice, and further contribute to the operation of libraries and the provision of library services to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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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수경과 김준경(2015)은 이용자의 요구변화 및 사회 역할 변화적 측면에서 어린이도서관 개념에 부응할 수 있도록 건축계획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공간의 가시적 특성을 조사하고 이용자의 동선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건축계획적 접근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도서관 기능별 프로그램 진행과 효과적 공간 사용을 위하여 건축계획 시 공간별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둘째,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요인,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이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항목은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 추진과제와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변화 및 사회적 역할변화에 주목하고, 신규 도서관 건립과 리모델링을 경험할 사서를 위하여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을 도출하고, 도출한 내용을 통해 교육 방향과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서가 도서관 공간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건물 사용자 및 이용자서비스를 담당하는 관리자로서 도서관 설계와 리모델링 실무에 의견을 전달하여, 도서관공간기획 실무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또한 조사·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고,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 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각 항목과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과의 상관관계,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미치는 영향, 집단간 차이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였다. 또한 조사·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 공간 관련 실무, 사서가 갖추어야 할 능력이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과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공간 업무를 담당하는 사서를 지원하기 위하여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방향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공공도서관 사서의 인식조사를 통해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요인, 도서관 공간 관련 실무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과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과의 상관관계·영향력·집단간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에 대해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사서의 인식 조사를 통해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과내용의 필요성을 기반으로 교과내용을 도출하고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와 관련하여 제기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도서관공간기획의 교육에 대한 사서 대상 인식 조사를 통해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기반으로 교과내용을 도출하고,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방향과 개선방안을 제안하여 도서관공간기획 실무를 담당하는 사서에게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절에서는 연구질문에 제시되었던 질문을 중심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을 도출하고, 도출한 내용을 통해 교육 방향과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서가 도서관 공간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건물 사용자 및 이용자서비스를 담당하는 관리자로서 도서관 설계와 리모델링 실무에 의견을 전달하여, 도서관공간기획 실무과정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공간구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로 이용자의 요구나 이용행태에 따른 공간구성 관련 연구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공공도서관 기능 변화와 복합화에 관한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먼저, 이용자의 요구 및 이용행태에 따른 도서관 공간구성 관련 연구로, 정리현 등(2019)은 코엑스몰 활성화의 원동력이 문화공간으로서의 별마당 도서관의 공간 구성과 특징에 있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분석을 통하여 업무를 담당하는 사서를 지원하며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방향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사서의 인식조사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입증하기 위해서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했다. 이를 위해 측정변수들의 평가차원 내에서 항목간의 내적 일관성을 의미하는 수렴 타당성과 차원간의 독립성을 의미하는 판별타당성으로 나누어 이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2.
본 연구는 도서관공간기획의 교육에 대한 사서 대상 인식 조사를 통해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기반으로 교과내용을 도출하고,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방향과 개선방안을 제안하여 도서관공간기획 실무를 담당하는 사서에게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절에서는 연구질문에 제시되었던 질문을 중심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위의 선행연구들은 공통적으로 도서관의 공간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지, 왜 필요한 지를 보여주었으며,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과 관련된 사서인식조사 연구는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사서의 인식조사 분석을 통해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실무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 추진과제와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변화 및 사회적 역할변화에 주목하고, 신규 도서관 건립과 리모델링을 경험할 사서를 위하여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을 도출하고, 도출한 내용을 통해 교육 방향과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정부는 제3차 도서관종합발전계획(2019~2023년)을 기반으로 2023년까지 공공도서관 1,468개관(1년에 약 71개관)을 신규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노후화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리모델링을 지원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도서관 공간 혁신 지원을 위한 도서관 건립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하고, 도서관 건립 사전 평가제를 도입하여 도서관 건립과 리모델링 시 반영할 새로운 방향성도 제시할 계획이다.
첫째,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이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은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첫째, 도서관환경분석에서는 도서관공간론, 실내건축환경, 융복합공간디자인과 같은 교과내용을 통해 도서관 공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도서관공간기획 교육 운영 시위 교과목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면 사서의 공간기획 실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도서관공간기획 과정에 사서의 참여와 이용자의 요구, 전문가와의 소통의 중요성이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복합화 된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위해서는 사서의 참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이용자중심의 공간기획, 도서관 내 실별 담당자의 의견 반영은 중요하다고 본다.
제안 방법
1차적으로 정리한 교과내용을 최근 5년 이내 리모델링 및 도서관 신축사업을 진행한 기관의 사서와의 인터뷰 과정과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2차적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과내용을 정리하였고 설문문항을 완성하였다.
공공도서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서를 대상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를 위해 설문지법을 채택하였다. 국가도서관 통계시스템에 등록된 공공도서관 목록을 확인하고 20%의 공공도서관을 Every 5th방법으로 200개관을 선정하여, 이 도서관들에게 전화로 설문을 요청하였다.
Jochumsen, Skot-Hansen, Hvenegaard(2010)은 사회적 배경에 따라 공공도서관의 역할은 변화해 왔고,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역할의 정립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공공도서관은 경험과 영감을 위한 보다 능동적인 공간과 지역 모임의 거점으로서 전환되어야 하고 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4-Space모델을 제시하였다. 4-Space 모델은 영감 공간(Inspiration Space), 학습 공간(Learning Space), 회의공간(Meeting Space), 행사공간(Performative Space)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도서관 공간기획 관련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교과내용을 조사·분석하였다.
넷째, 공간구성기획은 공간의 개념과 도서관공간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들을 세미나 형식으로 다루어 도서관공간구성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과내용을 구성하였다.
다섯째, 조명·색채·가구계획은 도서관공간 구성에 필요한 요소들로 적절한 활용과 배치를 통해 공간을 계획하는 과정으로 구성하였고, 건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물 설계 단계에서부터 사서가 참여하여 건축담당자와 디자이너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효율적으로 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관한 인식은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참여 여부를 묻는 문항과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이며 15개의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과내용에 대한 필요성은 최종적으로 도출한 교과내용을 토대로 10개의 세부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기타 의견은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제안점 1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출된 교과목의 적합성에 대해 신규도서관 건립 및 리모델링 사업을 담당했던 사서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관련 과목을 도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 과 같다.
둘째, 공간콘셉트도출에서는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사항, 도서관의 비전과 환경적 특성, 도서관 공간구성의 여러 가지 요인들을 반영하여 도서관공간구성을 기획 할 수 있도록 교과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문제해결능력은 이용자중심의 도서관 공간구성을 위하여 도서관공간구성과 계획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소통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노영희, 신영지(2019) ‘자기설계전공기반 도서관공간기획전공 개발에 관한 연구’, 박태연, 한희정, 오효정, 양동민(2018) ‘4차 산업혁명 시대 도서관 사서의 핵심업무에 관한 연구’ 유병장(2009) ‘사서의 참여여부가 공공도서관 건립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활용한 설문지 문항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설문은 크게 5개 영역으로 구분되며, 도서관공간기획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업무지식의 필요성과 도서관공간기획이 사서에게 필요한 환경적요인 등이며, 세부문항은 10개이다.
설문을 통해 도서관공간 구성에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 공간과 관련된 실무, 도서관공간기획에서 사서가 갖추어야할 능력,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이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과내용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국가도서관 통계시스템에 등록된 공공도서관 목록을 확인하고 20%의 공공도서관을 Every 5th방법으로 200개관을 선정하여, 이 도서관들에게 전화로 설문을 요청하였다. 설문조사를 수락한 도서관에 한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으며, 회수율은 59.1%이다.
셋째, 공공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사서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내용을 제안하였다. 연구절차는 다음 <그림 1>과 같다.
셋째, 도서관 근무기간, 도서관 공간사업 참여 경험, 도서관 공간교육 참여 경험에 따른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의 필요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도서관 근무기간에 따른 차이분석에서 11-15년 근무집단의 경우 도서관환경분석 교과내용 필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20-25년 근무집단은 공간콘셉트 도출과 공간구성기획의 필요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5년 이상 근무집단은 건축에 대한 이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이용자요구분석에서는 도서관의 기능을 잘 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이용자의 요구사항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을 다루는 교과내용을 설정하였고, 이해관계조정이라는 교과내용을 통해 도서관공간기획 실무과정에서 발생하는 직접적인 이해관계자와 관계를 조정하는 내용들을 다루었다.
연구진행을 위해서 공간구성 및 공간기획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도서관공간기획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아보았으며,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사례 조사와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아 도서관공간기획에 필요한 교과내용을 도출하였다.
한편,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이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을 하였으나 세부적인 항목들이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확인할 수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선정한 항목들이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미치는 세부적인 영향력을 도출하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 중 후진기법을 사용하여 영향력을 주는 항목을 도출하였다.
첫째, 도서관 공간구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둘째, 공공도서관에 현재 근무 중인 사서를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설문을 통해 도서관공간 구성에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 공간과 관련된 실무, 도서관공간기획에서 사서가 갖추어야할 능력,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이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과내용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국내 공공도서관에서 근무 중인 사서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의 성별은 여성이 76.
하지만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사례가 많지 않았고, 커리큘럼 정보를 찾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국내 문헌정보학 전공이 설치되어 있는 대학 중,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과 유사한 전공이 설치되어 있는 대학교 41개교를 선정하여 1차적으로 관련 교과내용을 정리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교과내용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그리고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 Analysis)중 후진기법(Backward)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도서관 근무기간, 신축 도서관 건립 및 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참여, 도서관공간기획관련 참여여부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t-test, 분산분석(Anova), 그리고 사후검증으로는 Scheffe를 사용하였다.
도서관 근무기간, 도서관공간 사업 참여, 도서관공간 교육 참여에 따른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에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하였다.
도서관 근무기간에 따라 교과내용 필요성에 대한 차이를 보이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사후분석으로는 Scheffe를 사용하였다. 세부적인 분석의 결과는 <표 13>과 같다.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이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표 11>과 같다.
둘째, 설문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요인인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공간과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변량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셋째, 각 측정요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변량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목) 까지 약 17일간 실시하였다. 응답된 설문지는 데이터 코딩과정을 거친 후 SPSS 22.0 Korean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사서의 인식조사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입증하기 위해서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을 했다. 이를 위해 측정변수들의 평가차원 내에서 항목간의 내적 일관성을 의미하는 수렴 타당성과 차원간의 독립성을 의미하는 판별타당성으로 나누어 이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2.0K를 이용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성이란 동일한 개념에 대하여 반복적으로 측정하였을 때 나타나는 측정값들의 분산을 의미한다.
첫째, 측정 요인들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분석(Reliabilit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구계획은 조명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도서관 가구에 대한 이해, 도서관 시스템에 대한 이해, 노후화된 도서관 리모델링 사례, 도서관 가구계획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통해 사서들은 가구계획 진행을 위해서는 도서관 가구에 대한 이해와 도서관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우선으로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건축에 대한 이해는 건축에 대한 이해 능력이 가장 높은 영향관계를 보여주었고, 그다음으로 색채에 대한 이해, 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빈번한 도서관 공간개선사업증대 순의 영향관계를 알 수 있었다.
공간구성기획에서는 조명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은 수치로 나타나 도서관 공간구성에서 조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 다음으로 도서관콘셉트 도출, 이용자별 도서관서비스를 위한 공간요구확대 순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후분석인 Scheffe에서는 집단간 차이는 없었다. 공간콘셉트 도출 교과내용 필요성에 대한 차이의 경우 20-25년 근무집단의 필요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차이분석에서는 F값 3.640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으나 사후분석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공간구성기획에 대한 분석에서는 20-25년 근무집단의 공간구성 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이 가장 높았으며 Anova분석에서는 F값 2.
공간콘셉트도출을 위해서는 도서관 공간요소 구성능력, 건축에 대한 이해, 도서관 조명계획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부적인 분석의 결과는 <표 13>과 같다. 그 결과 도서관 환경 분석에서는 11-15년 근무집단이 가장 높은 도서관 환경 분석 교과내용 필요성을 보여주었으며 차이분석에서는 F값 2.801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사후분석인 Scheffe에서는 집단간 차이는 없었다.
셋째, 도서관 근무기간, 도서관 공간사업 참여 경험, 도서관 공간교육 참여 경험에 따른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의 필요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도서관 근무기간에 따른 차이분석에서 11-15년 근무집단의 경우 도서관환경분석 교과내용 필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20-25년 근무집단은 공간콘셉트 도출과 공간구성기획의 필요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5년 이상 근무집단은 건축에 대한 이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유의미한 수치를 도출하였던 네가지 항목 모두 근무기간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는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이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은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 중요도는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사서가 갖추어야 할 능력은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둘째,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요인,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이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항목은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으로 나타났다. 즉, 도서관공간기획에서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날수록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 역시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도서관 공간교육 참여 경험에 따라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차이를 파악한 결과는 <표 15>와 같다. 그 결과, 통계적인 범위 내에서 유의미한 도서관 공간기획 관련 참여경험이 교과내용 필요성 인식에 유의미한 차이는 파악을 할 수가 없었으나 이 중 이용자 요구분석의 차이가 가장 크다는 것을 파악할 수가 있었다.
도서관 공간사업 참여 경험에 따른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의 필요성에 대한 차이분석의 경우 집단 간의 차이는 파악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사업 참여 경험이 있는 집단에서 도서관환경분석, 공간콘셉트도출, 색채계획 교과내용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서관 공간사업 사업 참여 경험이 있다가 48명(36.9%), 참여한 적이 없다가 82명(63.1%)의 비율로 참여 경험이 없는 사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신축 도서관 건립 또는 도서관 리모델링 사업의 사서 참여도는 저조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은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 중요도는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사서가 갖추어야 할 능력은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으로는 노후화된 도서관 리모델링 사례증가(96.2%), 이용자 경험 중심의 도서관 공간 개선 필요(93.9%), 도서관 공간의 복합화와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도서관 공간변화(90%), 사회의 발전으로 도서관 기능과 공간의 변화(87.7%)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4점 이상의 높은 동의도를 보여주었다( 참조).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의 필요성에 대해 이용자요구분석(88.5%), 문제해결능력(87.7%), 도서관환경분석(80.8%), 공간구성기획(79.2%)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게 나타난 교과내용은 건축에 대한 이해(56.9%)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사서들은 이용자중심의 공간기획을 우선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표 9> 참조).
이들의 상관관계는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이들의 세부요인들을 다양화 및 전문화 시켜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은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공공도서관 사서들은 사서가 갖추어야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으로 ‘실제 도서관 공간에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 ‘다양한 이용자층의 요구사항을 발견하고 숨은 요구사항을 이끌어 내어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도서관의 콘셉트를 설정하고 공간구성 요소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게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이 높을수록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은 증가한다는 것으로 이해가 된다. 또한,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 도서관 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는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도출하지는 못하였으나 도서관 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가 높은 영향력을 주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다.
또한,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은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γ=0.838)과 정적(+) 상관관계수치를 보여주었다.
문제해결능력은 사서, 이용자 등 관계조정능력이 가장 높은 영향관계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도서관 공간 복합화와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도서관 공간변화, 실제도서관 공간 적용 실무능력, 도서관 시스템에 대한 이해 순으로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회귀식을 살펴보면 R=0.844, R2=0.712, 수정된 R2=0.705, F=103.759, p=0.000, Durbin-Watson=2.019로 나타났으며 회귀식에 대한 설명력은 71.2%로 나타났고, 본 회귀식에 잔차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분석 결과, 모든 요인들의 신뢰도 지수인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계수가 기준치인 0.6이상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선정한 측정도구들의 타당성은 확보가 되었다고 판단되어진다( 참조).
도서관 공간 사업 참여 경험에 따라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에 차이를 보이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한 결과는 <표 14>와 같다. 분석결과, 도서관 환경 분석의 필요성에서는 t값 2.700으로 나타나 참여경험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할 수가 있었으며 공간 콘셉트 도출 교과내용 필요성에서는 참여 경험이 있는 집단의 필요성이 더 높았으며 차이분석에서는 F값 2.951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색채계획 교과내용 필요성에 대한 차이에서는 참여경험 집단이 더 높은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선정한 요인들의 상관관계수치가 아주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선정한 요인들이 본 연구에서 중요한 요인임을 나타내는 중요한 결과로 사료되어진다.
가구계획은 조명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도서관 가구에 대한 이해, 도서관 시스템에 대한 이해, 노후화된 도서관 리모델링 사례, 도서관 가구계획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통해 사서들은 가구계획 진행을 위해서는 도서관 가구에 대한 이해와 도서관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우선으로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에서는 실제 도서관 공간에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94.6%), 다양한 이용자층의 요구사항을 발견하고, 숨은 요구사항을 이끌어 내어 분석할 수 있는 능력(86.2%), 도서관의 콘셉트를 설정하고 공간구성 요소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게 구성할 수 있는 능력(90%), 도서관공간기획 능력(86.2%) 순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낮게 나타난 항목은 건축에 대한 이해(55.4%)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서관 공간사업 참여경험에 따른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업 경험이 있는 집단의 경우 비(非)참여 집단보다 도서관환경분석, 공간콘셉트도출, 색채계획 교과내용에 대한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도서관 공간사업에 참여한 사서들은 도서관환경분석과 공간콘셉트도출, 색채계획에 대한 부분을 도서관공간기획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색채계획은 색채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색채계획을 위해서는 공간구성기획 프로젝트 관리, 도서관 가구에 대한 이해, 다양한 이용자층의 요구사항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께 필요로 한다는 것을 분석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세부적인 분석결과,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에 대한 설문항목은 모두 9개의 관련 설문들로 구성되었으며, 크론바 알파(Cronbach's Alpha)계수는 0.834로 나타났다.
세부적인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 요인은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γ=0.622)과 가장 높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으며 다음으로는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의 중요도(γ=0.581),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γ=0.564)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여주었다.
세부적인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은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t값 9.147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이 높을수록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은 증가한다는 것으로 이해가 된다.
이는 도서관공간기획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보다 도서관공간기획 실무능력과 공간기획에 대한 요구반영을 위한 업무능력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도서관 근무기간, 도서관 공간교육 참여 경험은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에 대한 집단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서관 공간사업 참여경험에 따른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이용자의 요구 및 이용행태에 따른 도서관 공간구성 관련 연구로, 정리현 등(2019)은 코엑스몰 활성화의 원동력이 문화공간으로서의 별마당 도서관의 공간 구성과 특징에 있다고 보았다. 이 연구에서 책을 매개로 문화와 소통하는 공간이 확장되어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하였으며, 이로 인해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이 확장되었을 뿐만 아니라 새롭게 정의되고 있다고 보았다.
이용자요구분석을 위해서는 다양한 이용자층의 요구사항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도서관 자료이전계획, 건축가 및 디자이너, 관리자와 의사소통 능력, 사서, 이용자 등 관계조정능력이 그 다음으로 나타나 이용자 요구분석을 위해서는 이용자뿐만 아니라 자료이전계획과 다양한 요구관계와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해관계조정에서는 사서, 이용자 등 관계조정능력, 건축가 및 디자이너, 관리자와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나 이해관계조정에서 역시 사서와 이용자 그리고 도서관공간기획과정에서 필요한 전문가들과의 의사소통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은 거의 1%임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설문에 응답한 사람 대부분이 ‘도서관공간기획에서 사서가 갖추어야할 능력’에 대한 필요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명계획에서는 조명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조명계획을 위해서는 도서관 가구계획과 도서관 시스템에 대한 이해, 색채에 대한 이해 순으로 함께 필요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결과,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에 가장 높은 영향을 주는 항목은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으로 나타났다. 즉, 도서관공간기획에서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날수록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 역시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에 미치는 세부요인 분석결과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건축에 대한 이해 교과목의 필요성의 차이에 대한 분석에서는 25년 이상 집단의 필요성이 가장 높았으며 반대로 5년 미만 집단이 가장 낮은 필요성은 보여주었다. 차이분석에서는 F값 2.767로 나타나 유의미한 수치를 도출하였으나 사후분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관공간구성이 필요한 환경적요인, 도서관공간 관련 실무 중요도, 사서가 갖추어야 할 도서관공간기획 능력,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들의 상관관계는 도서관공간기획 교과내용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되며, 이들의 세부요인들을 다양화 및 전문화 시켜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사서의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은 건축에 대한 이해와 같은 전문적 지식보다 실제 도서관 공간에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 다양한 이용자층의 요구사항을 발견하고 숨은 요구사항을 이끌어 내어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도서관 콘셉트 설정과 공간구성 요소들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구성능력,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도서관공간기획 교육 운영 시위 교과목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면 사서의 공간기획 실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김연영 등(2013)은 어린이도서관 어린이열람실을 대상으로 공간구성 및 가구배치에 대한 사례조사를 하였고, 이를 통해 어린이도서관의 어린이 열람실을 대상으로 공간구성요소를 분석·제안하였다. 다만, 조사대상을 4곳으로 한정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에 제한이 있었고, 이에 따라 사례수를 늘려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차이 분석을 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신축 도서관 건립 또는 도서관 리모델링 사업 참여경험에 따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과내용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데에 의의가 있었으나,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 참여경험에 따른 필요성을 제시하는 데는 부족함이 있었다.
신규 도서관 건립과 리모델링 과정에서 도서관 규모와 예산은 현실적인 문제와 연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설문 결과 기타 의견에서도 교육의 필요성과 다양성을 원하는 사서의 의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설문 결과 기타 의견에서도 교육의 필요성과 다양성을 원하는 사서의 의견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앞으로 도서관공간기획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용자를 위한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서관공간기획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첫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은 건축에 대한 이해와 같은 전문적 지식보다 실제 도서관 공간에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 다양한 이용자층의 요구사항을 발견하고 숨은 요구사항을 이끌어 내어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도서관 콘셉트 설정과 공간구성 요소들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구성능력, 도서관공간기획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과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도서관공간기획 교육 운영 시위 교과목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면 사서의 공간기획 실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도서관공간기획 과정에 사서의 참여와 이용자의 요구, 전문가와의 소통의 중요성이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복합화 된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위해서는 사서의 참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이용자중심의 공간기획, 도서관 내 실별 담당자의 의견 반영은 중요하다고 본다. 셋째, 도서관공간기획 관련 교육방법과 교육과정을 도서관 규모와 예산에 따라 계획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신규 도서관 건립과 리모델링 과정에서 도서관 규모와 예산은 현실적인 문제와 연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제3차 도서관종합발전계획(2019~2023년)을 기반으로 2023년까지 공공도서관 1,468개관(1년에 약 71개관)을 신규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노후화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리모델링을 지원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도서관 공간 혁신 지원을 위한 도서관 건립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하고, 도서관 건립 사전 평가제를 도입하여 도서관 건립과 리모델링 시 반영할 새로운 방향성도 제시할 계획이다.
한편, 본 연구는 연구범위나 연구대상에 있어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한 제한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중 200곳을 대상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국내 모든 공공도서관에 일반화하여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을 확대하고, 도서관 관종별 운영에 따른 인식 차이를 조사·분석한다면 더욱 활용도 높은 연구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을 확대하고, 도서관 관종별 운영에 따른 인식 차이를 조사·분석한다면 더욱 활용도 높은 연구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3차 도서관종합발전계획의 목적과 계획은 무엇인가?
이에 정부는 제3차 도서관종합발전계획(2019~2023년)을 기반으로 2023년까지 공공도서관 1,468개관(1년에 약 71개관)을 신규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노후화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리모델링을 지원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하여 도서관 공간 혁신 지원을 위한 도서관 건립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하고, 도서관 건립 사전 평가제를 도입하여 도서관 건립과 리모델링 시 반영할 새로운 방향성도 제시할 계획이다.
도서관 공간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도가 높아지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오늘날 문헌과 정보의 기록 및 이용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요즘 도서관계에서 중요한 과제는 신규도서관 설립 확대, 인테리어나 구조 변경을 통한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 리모델링이다. 도서관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 이용자 요구의 다변화, 타 공공서비스와 함께 복합적인 문화공유의 공간이 되었다. 이에 따라 도서관 공간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도는 자연스레 높아지게 되었다.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도서관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정보기술의 발전은 도서관 이용자의 요구를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만들었고,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더욱 복합적이고 중요하게 만들었다. 특히, 공공도서관은 도서관의 본래 기능인 자료수집과 보존, 열람 서비스 외에 커뮤니티 공간으로서 지역주민들의 문화와 교육, 여가활동 지원 등 이용자들의 문화생활 보장기능까지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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