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각장애인들의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한 정보접근에서 발생하는 한계와 문제점 등을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한 대체자료 이용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시각장애인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설문 분석 결과를 통해 독서보조기기의 이용을 활성화하는데 있어서의 제한요인을 여섯 가지 측면으로 도출하였다. 도출한 제한요인을 중심으로 독서보조기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정책적, 운영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정책적 측면에서는 저가의 독서보조기기 개발, 독서보조기기 지원 정책에 대한 인지도 제고, 독서보조기기 적용성 향상을 위한 웹 표준 지침 준수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운영적 측면에서는 시각 이외에 청각 활용 기능의 보강, 독서보조기기 활용 관련 정보서비스 확충, 독서보조기기의 휴대성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들의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한 정보접근에서 발생하는 한계와 문제점 등을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한 대체자료 이용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시각장애인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설문 분석 결과를 통해 독서보조기기의 이용을 활성화하는데 있어서의 제한요인을 여섯 가지 측면으로 도출하였다. 도출한 제한요인을 중심으로 독서보조기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정책적, 운영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안하였다. 정책적 측면에서는 저가의 독서보조기기 개발, 독서보조기기 지원 정책에 대한 인지도 제고, 독서보조기기 적용성 향상을 위한 웹 표준 지침 준수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운영적 측면에서는 시각 이외에 청각 활용 기능의 보강, 독서보조기기 활용 관련 정보서비스 확충, 독서보조기기의 휴대성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limitations and problems in access to information using reading aids devices for the visually impaired and to suggest ways to activate the use of alternative materials using reading aids devices. A survey was conducted on adults with visual impairment...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limitations and problems in access to information using reading aids devices for the visually impaired and to suggest ways to activate the use of alternative materials using reading aids devices. A survey was conducted on adults with visual impairment in order to identify the factors of limitation in using reading aids devices. The analysis resulted in six aspects of limiting factors in activating the use of reading aids devices. The approaches for activating the use of reading aids devices were proposed by dividing them into policy and operational aspects, focusing on the limiting factors derived. Policy aspects suggested developing low-cost reading aids devices, increasing awareness of the devices, and complying with Web standard guidelines for improving the applicability of the devices, while operational aspects suggested reinforcing hearing-use functions, expanding information services related to reading aids devices, and enhancing portability of the devices.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limitations and problems in access to information using reading aids devices for the visually impaired and to suggest ways to activate the use of alternative materials using reading aids devices. A survey was conducted on adults with visual impairment in order to identify the factors of limitation in using reading aids devices. The analysis resulted in six aspects of limiting factors in activating the use of reading aids devices. The approaches for activating the use of reading aids devices were proposed by dividing them into policy and operational aspects, focusing on the limiting factors derived. Policy aspects suggested developing low-cost reading aids devices, increasing awareness of the devices, and complying with Web standard guidelines for improving the applicability of the devices, while operational aspects suggested reinforcing hearing-use functions, expanding information services related to reading aids devices, and enhancing portability of the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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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독서보조기기 이용의 제한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전국 시각장애인복지관, 장애학생지원센터,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및 각 지역 지회, 기타 시각장애인 학생회 등을 통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이와 함께, 장애 관련 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항목을 구성하여 시각장애인들이 지닌 장애의 유형 및 정도를 분석하고, 독서보조기기의 이용 및 독서보조기기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독서보조기기 이용 저해요인을 파악하여 주된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당 문제점에 대한 응답자들의 개선 의견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들의 독서보조기기 이용성, 활용성, 인식도, 만족도 등을 확인하여 현재 독서보조기기를 활용하는데 있어서의 제한 요인을 도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성인 시각장애인 192명을 대상으로 독서보조기기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시각장애인의 장애 특성으로 인해 시각장애인들에 대한 설문조사가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이로 인해 시각장애인과 관련한 실증적인 연구는 수행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의 독서보조기기 이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독서보조기기와 관련한 실증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 과는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장애 유형 가운데 시각장애를 중심으로, 시각장애인들이 독서보조기기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의 제한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독서보조기기를 보다 실효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독서보조기기의 이용과 관련한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현재의 독서보조기기의 문제 점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표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설문항목은 총 5개 카테고리의 15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구 통계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항목을 구성하여 성별, 나이, 직업, 최종학력 등의 기본적인 사항들이 독서보조기기 이용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입증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장애 관련 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항목을 구성하여 시각장애인들이 지닌 장애의 유형 및 정도를 분석하고, 독서보조기기의 이용 및 독서보조기기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의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한 대체자료 이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독서보조기기의 이용에 있어서 발생하는 저해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시각 장애인들의 독서 환경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서보 조기기의 이용 현황을 고찰하고,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현재 독서보조기기의 이용에 있어서 시각장애인들이 직면하는 어려움을 실증적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독서보조기기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거시적으로는 정책적 측면, 미시적으로는 운영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장애 유형 가운데 시각장애를 중심으로, 시각장애인들이 독서보조기기를 활용하는 데 있어서의 제한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독서보조기기를 보다 실효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독서보조기기의 이용과 관련한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현재의 독서보조기기의 문제 점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로부터 분석·도출한 내용에 기반하여, 독서보조기기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정책적, 운영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중심으로 독서보조기기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독서보조기기의 기능 개선사항, 독서보조기기로 이용 가능한 콘텐츠, 시각장애 유형에 따른 기능 등의 제반 사항을 포함하여 독서보조기기 이용에서의 제한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독서보조기기의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의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한 대체자료 이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독서보조기기의 이용에 있어서 발생하는 저해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시각 장애인들의 독서 환경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서보 조기기의 이용 현황을 고찰하고,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현재 독서보조기기의 이용에 있어서 시각장애인들이 직면하는 어려움을 실증적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현행 독서보조기기의 사용과 관련하여 독서보조기기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부분들이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참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구 통계적 특성을 조사하기 위한 항목을 구성하여 성별, 나이, 직업, 최종학력 등의 기본적인 사항들이 독서보조기기 이용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입증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장애 관련 사항을 조사하기 위한 항목을 구성하여 시각장애인들이 지닌 장애의 유형 및 정도를 분석하고, 독서보조기기의 이용 및 독서보조기기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독서보조기기 이용 저해요인을 파악하여 주된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당 문제점에 대한 응답자들의 개선 의견을 파악하고자 한다.
하지만 에 나타난 바와 같이, 대체자료의 이용 비율은 시각장애인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접근성에 있어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다양한 대체자료 및 독서보조기기의 마련이 시급한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독서보조기기 보급 및 활용의 인식도를 확인하기 위해 독서보조기기의 대여 및 구매 지원 정책에 대한 인지도를 분석하였다( 참조).
독서보조기기 이용의 제한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전국 시각장애인복지관, 장애학생지원센터,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및 각 지역 지회, 기타 시각장애인 학생회 등을 통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20년 3월 25일∼4월 5일까지의 10일 동안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수행하였으며, 총 194부를 배포하여 응답이 불충분하게 기재된 2부를 제외한 총 192부를 설문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독서보 조기기의 이용 현황을 고찰하고, 시각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현재 독서보조기기의 이용에 있어서 시각장애인들이 직면하는 어려움을 실증적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독서보조기기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거시적으로는 정책적 측면, 미시적으로는 운영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독서보조기기 제공 기관에 대한 접근성을 PC 기반과 스마트기기기반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접근성 수준 측면에서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참조).
이에 독서보조기기를 제공해 주는 주요 기관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참조).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수행한 내용을 기반으로 독서보조기기의 이용과 관련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를 중심으로 구조화된 설문항목을 구성하였다( 참조).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2020년 3월 25일∼4월 5일까지의 10일 동안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수행하였으며, 총 194부를 배포하여 응답이 불충분하게 기재된 2부를 제외한 총 192부를 설문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들의 독서보조기기 이용성, 활용성, 인식도, 만족도 등을 확인하여 현재 독서보조기기를 활용하는데 있어서의 제한 요인을 도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성인 시각장애인 192명을 대상으로 독서보조기기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시각장애인들은 다른 장애 유형보다 대체자료 이용률과 독서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독서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독서보조기기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는 2020년 3월 25일∼4월 5일까지의 10일 동안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수행하였으며, 총 194부를 배포하여 응답이 불충분하게 기재된 2부를 제외한 총 192부를 설문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수집한 데이터는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SPSS) 23.0 for Windows를 이용해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방법을 적용하여 시각장애인들의 독서보조기기 이용 행태 및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발생하는 제한요인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독서보조기기를 제작할 때 기기의 휴대성을 고려하되, 시각을 보완하는 기능 이외에도 청각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시각장애인들이 독서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 스마트기기를 많이 활용하는 이유 가운데 휴대성이 큰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각을 보조하는 기능보다 음성 보조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 청각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독서보조기기의 활용 측면에서는 스마트기기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기기와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및 기기의 개발에 대한 요구 등이 도출되었으며, 독서보조기기 활용의 문제점으로는 고가의 가격, 취약계층에 대한 선별적 대여 및 구매 지원의 문제, 사후관리 미비 문제가 주된 문제로 확인되었다. 또한 독서보조기기를 통해 이용 가능한 콘텐츠 및 대체자료의 양적인 부족,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해 활용할 수 있는 대체자료를 제작하는데 소요되는 오랜 시간 등이 독서보조기기를 활용 하는데 있어서의 문제로 분석되었다.
둘째, 독서보조기기에 대한 낮은 만족도는 독서보조기기의 활용 정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특히 독서보조기기를 보유하고도 그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와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의 미비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웹 또는 모바일로 접근 가능한 독서보조기기 이용 교육 콘텐츠를 구축하고 독서보조기기와 관련한 정보제공 시스템을 마련하여 시각 장애인들이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할 때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지만,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은 독서보조기기와 관련한 교육 및 서비스 환경 미비와 연관된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독서보조기기의 개발 및 보급 이외에도, 이들 기기의 사용을 위한 교육 기회 제공 및 기기의 기능에 대한 사후 관리 부분에서의 편의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부분의 시각장애인들은 휴대 성이 좋은 스마트기기를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독서보조기기 개발 시 반드시 휴대성이 고려되어야 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시각 장애인들은 모드 확대 등의 시각 보조기술보다는 속도 조절 등의 음성 보조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묵자나 점자 등의 시각 및 촉각 정보보다 TTS 음성이나 육성 등의 음성 보조기술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독서보조기기의 개발에 시각장애인들이 청각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
2%(N=35)로 나타났다. 또한, 정책에 대한 인지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독서보조기기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응답이 67.8%(N=130)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 정책에 대한 인지도 제고와 함께 가격의 조정과 같은 실제적인 정책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독서보조기기 제공 기관에 대한 접근성을 PC 기반과 스마트기기기반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접근성 수준 측면에서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표 12> 참조). 분석 결과, PC를 통한 기관 접근성(39.6%, N=76)에 비해 스마트기기를 통한 기관 접근성(48.4%, N=93)이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이 결과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시각장애인들의 비율이 높은 상황(<표 7> 참조)과 관련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에 독서보조기기를 제공해 주는 주요 기관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표 8> 참조). 분석 결과, 국립장애인도서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이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40.6%, N=78), 보통으로 응답한 비율 또한 절반(45.3%) 가까이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각장애인도서관과 관련해서는 만족을 느끼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47.
독서보조기기 보급 및 활용의 인식도를 확인하기 위해 독서보조기기의 대여 및 구매 지원 정책에 대한 인지도를 분석하였다(<표 7> 참조). 분석 결과, 독서보조기기에 대해 인지를 하고 있는 비율은 48.4%(N=93),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비율은 18.2%(N=35)로 나타났다. 또한, 정책에 대한 인지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독서보조기기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응답이 67.
분석 결과, 응답자 대부분이 독서보조기기의 가격 개선과 이용의 편리성을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65.6%, N=126). 이외에도 독서보조기기의 대여(16.
이를 위해 성인 시각장애인 192명을 대상으로 독서보조기기와 관련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시각장애인들은 다른 장애 유형보다 대체자료 이용률과 독서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독서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독서보조기기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자의 시각장애 관련 특성을 살펴보면, 장애 정도는 1급이 81.3%(N=156)으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 발생 시기는 선천적 63.5%(N=122), 후천적 24.5% N=47)로 선천 시각장애인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과 관련해서는, 특수학교를 졸업한 응답자가 대부분(80.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설문 응답자의 성별은 남자 105명(54.7%), 여자 87명(45.3%)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은 20대∼40대에 걸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설문조사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이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하는데 있어서의 한계 및 문제점들을 실증적으로 도출한 결과,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독서보조기기 활용에서의 제한요인으로는 첫째, 시각장애인들의 파일 유형별 이용 정도를 반영하지 못하는 국가의 대체자료 제작 방향, 둘째, 시각장애 정도와 시야 특성 등을 독서보조기기에 구현했는지 여부, 셋째, 독서보조기기의 높은 가격과 대여 및 구매지원 정책에 대한 낮은 인지도, 넷째, 사후관리와 어려운 사용법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 부재, 다섯째, 이용기기의 휴대성과 매체 접근성 여부, 여섯째, 대체 자료의 청각 정보에 관한 지원 여부와 기능 등이 독서보조기기의 이용에 있어서의 대표적인 제한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와 같이 도출된 독서보조기기 이용의 제한요인을 기반으로 독서보조기기 이용성 향상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설문조사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이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하는데 있어서의 한계 및 문제점들을 실증적으로 도출한 결과,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독서보조기기 활용에서의 제한요인으로는 첫째, 시각장애인들의 파일 유형별 이용 정도를 반영하지 못하는 국가의 대체자료 제작 방향, 둘째, 시각장애 정도와 시야 특성 등을 독서보조기기에 구현했는지 여부, 셋째, 독서보조기기의 높은 가격과 대여 및 구매지원 정책에 대한 낮은 인지도, 넷째, 사후관리와 어려운 사용법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 부재, 다섯째, 이용기기의 휴대성과 매체 접근성 여부, 여섯째, 대체자료의 청각 정보 지원 여부와 기능 등을 대표적인 제한요인으로 들 수 있다.
셋째, 시각장애인들이 독서에 활용하는 주된 독서보조기기는 점자정보단말기, 스크린리더 프로그램, 확대독서기 등으로 나타났으며, 독서보조기기의 이용 정도에 있어서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스마트기기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서보조기기를 활용한 대체자료 활용에 있어서도 PC를 이용한 접근보다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해서 접근하는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시각장애인들의 독서활동 및 정보접근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 보급되는 독서보조기기는 근본적인 목적과는 달리 그 효율성이나 실제적인 이용에 있어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현행 독서보조기기의 사용과 관련하여 독서보조기기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부분들이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표 11> 참조).
시각장애인들이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하는 정도를 살펴본 결과, 독서보조기기를 활용하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응답이 전체의 71.9%(N=138) 로 나타났으며, 활용한다는 응답은 10.5%(N=20) 에 그치고 있다( 참조).
시각장애인을 위한 독서보조기기 이용 정도를 살펴보면, 전맹 및 저시력 시각장애인 모두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스마트기기를 이용하는 비율이 91.7%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를 독서보조기기의 유형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독서보조기기는 스마트기기(M=4.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시각장애인들이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독서보조기기가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고, 기기의 가격이 높게 책정되어 실제적인 보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문제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이는 독서보조기기와 관련된 운영 측면에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볼수 있으며, 따라서 시각장애인들이 실제로 독서보조기기를 활용하는 측면에서의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독서보조기기의 유형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독서보조기기는 스마트기기(M=4.66)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스크린리더(M=3.58), 점자정보단말기(M=3.14), MP3 플레이어(M=2.31), 화면확대프로그램 (M=2.27), DAISY 플레이어(M=2.17) 순으로 나타났다( 참조).
이를 종합해 보면, 시각장애인들은 현재 독서보조기기를 보유하고는 있지만 이를 충분하게 활용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지만,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은 독서보조기기와 관련한 교육 및 서비스 환경 미비와 연관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독서보조기기의 활용 측면에서는 스마트기기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맹 및 저시력 시각장애인들은 스마트기기의 확대 기능, 연동된 편리한 기술에 관한 관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서보조기기 활용의 문제점 에서는 고가의 가격 문제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주 이용하는 기능을 집약한 저가의 독서보조기기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주목할 부분으로는 DAISY 플레이어와 MP3 플레이어의 경우, 이를 이용하지 않는 비율이 각각 60.4%(N=116)와 55.7%(N=107)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일부 응답자들은 독서가 가능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 스마트기기 어플리케이션을 독서보조기기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장애인들은 스마트기기를 대체자료이자 독서보조기기로 활용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를 제외한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 장애 정도와 시야 특성 등에 따른 기능 부족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후속연구
둘째,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파일 유형인 DAISY의 비이용 요인을 분석하여 대체자료 파일 유형의 사용성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시각장애인이 선호하는 대체자료 파일 유형과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배포하는 파일 유형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독서보조기기 이용률 저하의 원인 가운데 하나인 청각 활용 측면에 대한 강화를 고려하여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이와 함께, 장애 등록 시점부터 국가에서 사례 관리를 하여 독서보조기기 및 재활 훈련 등의 정보를 안내하고 시각장애 정도에 맞는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한다면 독서보조기기 및 지원 정책에 대한 현재의 낮은 인지도를 극복할 수 있고 독서보조기기 제공 기관의 서비스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독서보조기기 지원 정책에 대한 적극적 홍보도 중요한 부분이며, 독서보조기기 시연회를 개최하여 직접 제품의 활용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거나 독서보조기기의 다양한 활용사례를 공유하는 것도 실제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웹 또는 모바일로 접근 가능한 독서보조기기 이용 교육 콘텐츠를 구축하고 독서보조기기와 관련한 정보제공 시스템을 마련하여 시각 장애인들이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할 때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독서보조기기의 이용과 관련한 교육을 제공한다면, 독서보조기기의 활용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시각장애인이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웹 및 모바일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대체자료 및 독서보조기기 제공 기관들이 스마트기기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상대적으로 부족한 PC 접근성 또한 보완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및 웹 접근성 준수 여부가 독서보조기기 활용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이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독서보조기기의 휴대성이 고려되어야 하며, 시각을 보완하는 기능 이외에도 청각 보조기술을 보다 많이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시각장애인들은 휴대 성이 좋은 스마트기기를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독서보조기기 개발 시 반드시 휴대성이 고려되어야 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정책적 측면에서의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시각장애인들의 정보접근성 제고 및 독서보조기기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는 시각장애인들의 독서환경을 넘어 직업 재활 등의 다양한 재활 영역에까지 긍정적 영향을 미쳐 사회 진출의 기회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시각장애인의 독서보조기기 지원 정책에 대한 홍보 못지않게 시각장애인들이 접근해서 이용할 수 있는 대체자료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장애 등록 시점부터 국가에서 사례 관리를 하여 독서보조기기 및 재활 훈련 등의 정보를 안내하고 시각장애 정도에 맞는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한다면 독서보조기기 및 지원 정책에 대한 현재의 낮은 인지도를 극복할 수 있고 독서보조기기 제공 기관의 서비스 만족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독서보조기기 지원 정책에 대한 적극적 홍보도 중요한 부분이며, 독서보조기기 시연회를 개최하여 직접 제품의 활용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거나 독서보조기기의 다양한 활용사례를 공유하는 것도 실제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파일 유형의 비이용 요인을 분석하여 대체자료의 사용성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 대체자료의 파일 유형에 따라 독서보조기기의 이용 방식은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
첫째, 시각장애인들이 주로 활용하는 기능만을 집약한 저가의 독서보조기기가 개발 및 보급될 필요가 있다. 시각장애인들은 독서보조기기의 구매 가격이 고가라고 느끼고 있었으며, 구매 가격뿐만 아니라 수리에 소요되는 가격에도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기기의 발전 및 보급은 장애인에게 어떤 환경을 조성해왔는가?
진화하는 정보기술이 대체자료 및 독서보조기기의 제작에 접목되면서, 그동안 문제로 지적되어 온 장애인 정보접근성의 시간적, 비용적 한계는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의 발전 및 보급은 장애인, 특히 시각장애인들이 이전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왔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의 경우 비장애인에 비해 여전히 정보 접근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필요한 정보를 검색 하는데 있어서의 한계로 인해 정보 소외의 문제를 겪고 있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비장애인에 비해 여전히 정보 접근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시각장애인의 경우 비장애인에 비해 여전히 정보 접근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필요한 정보를 검색 하는데 있어서의 한계로 인해 정보 소외의 문제를 겪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유가 대두되고 있으나,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대체자료와 독서보조기기의 제작에 있어 시각장애인의 특성에 맞는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들은 출판사의 납본, 장애인도서관의 제작 과정을 통해 전자파일 형태로 생성된 대체자료를 이용해서 독서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과정은 오랜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기기 활용의 어려움, 접근성 문제 등이 독서활동 및 정보접근에서의 어려움으로 직결되고 있다. 이외에도 대체자료의 양적 부족과 적시성의 문제, 그리고 독서보조기기를 이용해 대체자료를 가독하는 과정 등은 시각장애인들의 정보 이용에 있어 여전히 어려움을 가져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 유형별 인구 분포는 어떻게 되는가?
2018년 기준, 국내에 등록된 시각장애인의 수는 약 25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약 13억 명이 시각장애를 지닌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2018년 보건복지부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장애 유형별 인구 분포는 지체 장애 2,585,876명, 시각장애 252,957명, 청각 장애 342,582명, 언어장애 20,744명, 지적장애 206,917명 순으로 나타났다. 정보접근성의 측면에서 보면, 시각장애는 다른 유형의 장애에 비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 상당히 많은 제약이 있으며, 따라서 대부분의 장애인 대체자료들은 시각을 위주로 구성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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