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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민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과 디지털 격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bile Internet Use and Digital Divide of Farmers and Fishers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7 no.3, 2020년, pp.19 - 38  

김승환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성욱준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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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농어민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에 있어서 나타나는 디지털 격차의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농어민의 기술에 대한 태도, 물리적 접근성, 활용기술이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농어민 간 인구·사회·경제적 요인에 따른 디지털 격차를 파악하였고, 특히 겸업·전업 농어민 간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에서의 격차와 그 원인을 분석했다. <2018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를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태도, 물리적 접근성, 콘텐츠 관련 기술이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연령과 거주 지역에 따라서 디지털 격차가 발생했다. 겸업·전업 농어민 간에도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났는데, 이러한 차이는 신기술의 대한 태도로 인해서 발생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농어민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서 농어민 정보화 교육, 낙후 농어촌 지원, 전업 농어민을 위한 기술 지원 등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igital divide that appears in the mobile Internet use by farmers and fishers. To this end, we first analyzed the impact of farmers and fishers' attitudes toward technology, material access, and skills on the use of mobile social media. In addition, the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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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루 평균 1인당 인터넷 이용시간은? 2019년 6월 현재 전 세계 인구의 58.8%인 45억 명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 중이며(World Internet usage and population statistics, 2019), 하루 평균 1인당 인터넷 이용시간은 6시간 30분에 이른다(Kemp, 2019). 사람들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빠르고 손쉽게 생산하거나 찾고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DiMaggio, et al.
농어민의 모바일 인터넷 이용과 디지털 격차를 탐구하고 정보취약계층으로서 농어민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본 연구에서 관찰된 사실을 요약하면? 본 연구를 통해서 관찰된 사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어민의 신기술에 대한 태도, 물리적 접근성, 콘텐츠 관련 기술은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콘텐츠 관련 기술은 농어민이 모바일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됐다. 반면 물리적 접근성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작고, 미디어 콘텐츠 기술은 농어민의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는 정보사회가 고도화되면 인터넷에서 원하는 정보를 적절히 찾을 수 있는 능력의 격차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주장과 일치한다(Hargittai, 2002; Hargittai & Hinnant, 2008). 둘째, 농어민의 연령과 거주 지역은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에 차이를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낮은 연령일수록 인터넷 이용률이 높고, 도농 간에 디지털 격차가 발생한다는 것은 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지적하고 있다. 다만 도시농민과 농촌농민 간에 발생하는 디지털 격차는 농어촌 지역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정책지원의 필요성을 의미한다. 셋째, 겸업·전업 농어민간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었다. 겸업 농어민은 전업 농어민에 비해서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을 더 활발히 하고, 이러한 차이는 신기술에 대한 태도의 영향으로 발생했다. 태도는 이용자의 인구·사회·경제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 정서적인 조건과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 형성된다(van Dijk, 2005). 겸업·전업 농어민 간의 다른 경제활동 유형에 따른 생활환경의 차이가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모바일 소셜미디어 이용에도 상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인구, 사회, 경제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접근성, 활용기술, 그리고 이용의 차이인 무엇이 새로운 불평등으로 대두되었는가? 인터넷 이용은 증가했지만, 모든 사람이 인터넷 이용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인구·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접근성(Access), 활용기술(Skills), 그리고 이용(Uses)의 차이인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가 새로운 불평등으로 대두되었다(DiMaggio & Hargittai, 2001; Selwyn, 2004; Van Dijk, 2005). 최근 PC와 인터넷 보급의 증가로 접근 격차는 많이 해소되었지만 활용기술과 이용 격차는 계속되고 있고, 스마트 기기의 등장에 따라서 또 다른 차원의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Hargittai, 2002; Hargittai & Hinnant, 2008; Sung,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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