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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 방법론을 활용한 웨어러블 관련 키워드의 트렌드 분석
Analyzing the Trend of Wearable Keywords using Text-mining Methodolog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181 - 190  

김민정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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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문기사로부터 수집한 웨어러블 관련 텍스트를 대상으로 텍스트마이닝을 수행하여 웨어러블 관련 키워드의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992년부터 2019년까지 신문기사 11,952건을 수집하여 빈도분석바이그램 분석을 적용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삼성전자, LG전자, 애플이 최상위 빈도어로 추출되었으며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가 기기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IT전시회가 매년 고빈도어로 나타났으며 차세대 기술 관련 키워드와 융합된 내용이 기사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바이그램 분석 결과, 세계-최초, 세계-최대 같은 단어 묶음이 지속적으로 등장하였으며 이슈나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관련된 새로운 단어 묶음이 도출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웨어러블 관련 키워드의 트렌드 추이 파악은 웨어러블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이해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of wearable keywords using text mining methodology. To this end, 11,952 newspaper articles were collected from 1992 to 2019, and frequency analysis and bi-gram analysis were applied. The frequency analysis showed that Samsung Electronics, LG Electr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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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웨어러블 기기의 향후 전망은 주로 소비자의 수용 의사를 분석하거나[9,10] 관련 기술들의 동향을 분석한 것이기[4-6] 때문에 소비자의 응답편향 효과[12]나 연구자의 주관적 가치가 반영될 위험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기존의 차세대 기술 전망에 관련한 연구가 갖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텍스트마이닝 방법을 사용하여 비정형 텍스트 자료에 근거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에 신문기사가 최신 IT 관련 기술 및 동향에 관한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기사화하기 때문에 IT 관련 변화를 알 수 있는 의미있는 자료이고 언론 보도가 사회적 주제 외에도 다양한 전문적 지식들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13]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신문기사로 보도된 ‘웨어러블’ 관련 기사를 통해 관련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1992년부터 2013년까지 기사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1992년부터 2013년까지의 기사는 한꺼번에 모은 것을, 그 이후는 연도별 기사를 대상으로 하여 빈도분석, 바이그램 분석을 적용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웨어러블 관련 기사들에서 어떤 키워드들이 주로 다뤄졌는지 확인하는데 있어 텍스트마이닝 방법을 활용하여 다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는 기존의 일반적인 내용분석 방법과는 달리 텍스트마이닝 방법을 사용하여 단어의 통계량을 계산함으로써 웨어러블 관련 키워드의 변화를 파악한 실험적인 연구이다.
  • N그램은 문자열의 연쇄, 즉 텍스트에서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언어 단위의 집합을 가리키는 것으로 N그램을 분석한다는 것은 한 언어에 나타난 N개의 연속된 단위를 계량적으로 추출하는 확률적 언어 연구 모델이다[35]. 본 연구에서는 바이그램으로 텍스트에서 2개의 연속된 명사 단위의 집합을 추출하여 웨어러블 관련 기사에서 고빈도 표현 문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신문기사가 최신 IT 관련 기술 및 동향에 관한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기사화하기 때문에 IT 관련 변화를 알 수 있는 의미있는 자료이고 언론 보도가 사회적 주제 외에도 다양한 전문적 지식들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13]는 가정에서 출발하여 신문기사로 보도된 ‘웨어러블’ 관련 기사를 통해 관련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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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T 미디어랩이란 무엇인가? MIT 미디어랩 (MIT Media Lab)은 웨어러블 기기를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는 모든 전자기기를 지칭하며, 일부 컴퓨팅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1]. 이에 웨어러블 기기는 단순히 액세서리처럼 전자기기를 몸에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신체의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전자기기이다[2].
웨어러블 관련 기사가 2016년부터 감소하여 2019년까지 2000건 미만으로 기사가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 1992년부터 2012년까지 웨어러블 관련 기사는 매해 100건 미만으로 검색되다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기사수가 증가하기 시작하여 2014년과 2015년에 각각 2000건을 넘어서다가 다시 2016년부터 감소하여 2019년까지 2000건 미만으로 기사가 나왔다. 이는 웨어러블 관련 시장이 아직 소비자에게 확실한 믿음을 주지 못한채 틈새시장에 머물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20].
텍스트마이닝이란 무엇인가? 텍스트마이닝은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진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들을 자연어 처리 방식(Natural Language Processing)을 이용하여 가치와 의미가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21]. 사용자는 텍스트마이닝 방법을 통해 방대한 정보 뭉치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 내고, 단어의 출현빈도, 단어 간 관계성 등 단순한 정보검색 그 이상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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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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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 Larsen. (2016-12-2). 5 Signs That Smartwatches Are Nearly a Dead Product. https://www.pastemagazine.com/tech/smartwatch/5-signs-that-smartwatches-are-nearly-a-dead-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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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Digital daily. (2014-5-8). IoT basic plan confirmed...Expansion to 30 trillion market by 2020. http://m.ddaily.co.kr/m/m_article/?no118162. 

  33. Yakup.com. (2020-2-20). Smart healthcare wearables, 'digital therapy'. https://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nid240512. 

  34. J. S. Park & H. R. Hong. (2019). A study on the distribution of formulaic expressions for academic texts through corpus analysis. Bilingual Research, 77, 65-98. 

  35. K. I. Nam. (2013). A Study on Analysis Units of Korean Formulaic Expressions: Focu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Morpheme-Based Analysis and Ecel-Based Analysis. Discourse and Cognition, 20(1), 113-136. 

  36. JoongAng Ilbo. (2015-9-3). Samsung C & T unveils wearable platform brand 'The Human Fit'. https://news.joins.com/article/18584205. 

  37. CNN Business. (2017-3-14). Nobody wears wearables? GoPro, Fitbit at all-time lows. https://money.cnn.com/2017/03/14/investing/gopro-fitbit-stocks-wearables-alltime-l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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