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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허위·과장광고 관련 기사의 트렌드 분석(1990-2019)
Analyzing the Trend of False·Exaggerated Advertisement Keywords Using Text-mining Methodology (1990-2019)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4, 2021년, pp.38 - 49  

김도희 (숙명여자대학교 빅데이터분석융합학) ,  김민정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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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1990년부터 2019년까지 5,141건의 신문기사에서 '허위·과장광고' 용어의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우선 전체 신문기사를 대상으로 빈도 분석을 통해 허위·과장광고의 최빈 키워드와 추출된 키워드 간의 맥락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허위·과장광고가 어떻게 변화해왔는지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 10년 단위로 기사를 분리하여 빈도 분석을 수행하였고, 연도별 최빈 키워드를 주제로 한학술논문 수와 비교하여 해당 시기에 이슈가 된 키워드가 연구로까지 이어진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토픽모델링 분석을 통해 토픽 내 세부 키워드를 바탕으로 허위·과장광고의 동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특정 시점에 이슈가 되었던 주제가 최빈 키워드로 추출되었고 시대별 키워드 트렌드는 사회적, 환경적 요인과 연관되어 변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부당광고에 대한 배경지식을 함양함으로써 현명한 소비를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의의가 있다. 더욱이 핵심 키워드 추출을 통해 위법행위를 저지른 기업 및 관련 종사자들에게 광고의 참된 목적을 제시하고, 시사점을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trend of the term 'false and exaggerated advertisement' in 5,141 newspaper articles from 1990 to 2019 using text mining methodology. First of all, we identified the most frequent keywords of false and exaggerated advertisements through frequency analysis for all newspaper ar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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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한 최빈 키워드 추출로 1990년부터 2019년까지 종합한 결과를 알아보고, 키워드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로 분류하여 시대별 분석을 통해 키워드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토픽모델링을 기반으로 허위·과장광고의 주요 동향을 확인하려 한다.
  • 본 연구는 1990년부터 2019년까지 30년간 보도된 5, 141건의 기사를 바탕으로 허위·과장광고 관련 핵심키워드를 추출하여 트렌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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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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