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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반응형 뉴미디어 아트 연구
Responsive new media art research using digital technolog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337 - 342  

윤희선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김기범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정진헌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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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과학이 융합된 전시회, 양평군립미술관의 '미디어시티전(展)' 작품 분석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아트 장르인 디지털아트, 컴퓨터 아트, 인터넷 아트, 인터렉티브 아트의 컴퓨터와 인터넷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예술 작품사례를 통해서 관객과 전시 오브젝트간의 상호작용과 소통 방식을 연구하였다. 뉴미디어 작품은 실험적 성향의 다양한 기술들과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로 표현되고 있음을 확인했으며 해외 미디어관련 전시 사례들과 국내 '미디어시티전(展)' 에 출품된 작품들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활용 사례들을 연구 분석하였으며 전시 작품들에서 뉴미디어 아트의 주요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에는 특정 기준을 설정하여 뉴미디어 아트의 활용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시대 현황과 비교하여 미래 가치를 고민하고 분석해본다면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 work based on computer and internet media technologies such as digital art, computer art, internet art, interactive art. Through examples, we studied the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method between the audience and the exhibition objects. It was confirmed that the new media works are express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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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디어시티展’[2]작품들의 인터랙티브 미디어 활용 사례들을 분석하고 관람자와 소통 방식, 사용된 기술 요소 들을 기준으로 연구하였다. 연구과정에서 뉴미디어아트와 기술요소, 국내 뉴미디어 아티스트들의 현 주소를 확인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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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 아트로 사용되는 소재는? 바이오 아트라는 용어는 에두아르도 카츠가 1997년 작품인 타임캡슐을 통해 언급하면서 시작되었다. 바이오 아트는 살아있는 생명을 매체로 사용하는 예술로, 매체를 다루는 도구로써 유전공학, 조직배양, 복제, 유전자 이식 등을 포함한 생명공학 기술이 소재로 사용된다.
볼류메트릭 3D 캡처 기술이란? 4차 산업시대 ‘융복합 미디어예술의 확장성’을 제시하는 양평군립미술관의 ‘2019 미디어시티展’은 현실세계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실재와 볼류메트릭 3D 캡처 기술을 통해 다차원적인 사실적 형상이 상호작용하면서 또 다른 시각적 향연을 만들어내는 작품들이 주를 이룬다. 볼류메트릭 3D 캡처 기술의 사전적 의미는 실제 대상을 4K 화질 이상 수준의 카메라 수 십대 또는 백 대 이상으로 동시 촬영할 수 있는 적합한 환경으로 구성된 스튜디오에서 대상을 캡처하여 재현하는 기술과 그 결과물을 말한다. 양평군립미술관 ‘미디어시티전’에 관련하여 전시된 작품들을 중심으로 뉴미디어 아트 작품 사례분석연구를 진행하였다.
뉴미디어 아트의 대표적인 장르는? 뉴미디어 아트를 국제적 미술운동으로, 새로운 기술은 문화적 정신적 미적 가능성을 제기하는 데 이용하는, 예술 실천(artistic practices)의 하나로 규정 된다며 전해진다. 대표적인 장르로는 소프트웨 어 아트, 아티스트 제작 비디오 게임, 넷 아트, 멀티미디어 설치작업 및 퍼포먼스 위치 파악 미디어 프로젝트, 등 다양한 장르가 있다. 미디어 아트는 방송 예술, 비디오 아트, 실험 영화 등 미디어 기술을 융합한 미술인데 1990 년대부터는 미디어는 더 이상 새로운 표현방식으로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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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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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Yangpyeong Art Museum. (2019). THE 8TH ANNIVERSARY, WINTER PROJECT, http://www.ymuseum.org/home/sub02.php?mid16&uid70 

  3. E. J. Song (2011). A study on changes in the role of media in the new media art : focusing on the components.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4. Mark tribe & Lina Jenna. (2008). New Media Art Seoul : Maroni Books 

  5.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2018). Programmed: Rules, Codes, and Choreographies in Art, https://whitney.org/exhibitions/program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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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 J. Song. (2015). Examination of materiality of new media art through re-investigation of kinetic ar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3), 263-270. DOI:10.14400/JDC.2015.13.3.263 

  8. H. J. Jung & H. M. Rha. (2012). New media content industry curriculum development researc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13(1),83-89. DOI:10.9728/dcs.2012.13.1.083 

  9. Y. H. Gim & H. G. Jeong. (2016). New media platform business model for Korean broadcast cont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14(10).431-438, DOI:10.14400/JDC.2016.14.10.431 

  10. G. Y. Gim & H. G. Jeong. (2014). A Study on Production of Broadcasting New Media Style Guid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12(9),379-385 DOI :10.14400/JDC.2014.12.9.379 

  11. Y. A. Yu. (2010). New Media Art from the view point of Russian Constructivism : new media art as the expansion of art, Korea. Society for Imaging Science,8(4)119-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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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Y. J. Choe. (2012). A Study on Kinetic Identity in New Media: Focusing on Kinetic Symbols of Seoul Arts Center.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6. DANAE. (2019.5.2.). 18 Museums Boosting the Scene of Digital Art, https://medium.com/digital-art-weekly/18-museums-boosting-the-scene-of-digital-art-f8a4b4fa5eb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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