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패션의 관점에서 본 디지털 페이스디자인
Digital Face Design with Reference to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363 - 371  

이세리 (이화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패션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배경으로 한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미 전 세계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며 패션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친 디지털 기반의 페이스디자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에 증강현실 기반의 디지털 페이스디자인의 대표적 사례들을 유형화하고 이를 관통하는 지향 가치를 도출함으로써 향후 패션산업의 전개 방향에 대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해 대중에게 디지털 필터 기반의 페이스디자인을 제공하는 3D 디자이너 작품들을 연구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사례 탐색을 통해 현대패션의 관점에서 디지털 페이스디자인의 지향 가치를 관찰한 결과 실험적 조형 지향, 유희적 경험 지향, 미래적 기술 지향 등의 세 가지 경향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의 페이스디자인으로 범위를 한정한 것이나, 이를 통해 나타난 결론들은 패션의 전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사항들이다. 이에 앞으로 페이스디자인의 범위를 넘어선 디지털 증강현실 기반의 패션디자인과 패션커뮤니케이션 관련의 새로운 현상에 대한 연구를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ased on the digital innovation of the fashion industry has researched digital-based face design that already has many users all over the world through social media and has influenced the fashion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future vision of the direction of the f...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러 매거진에서는 디지털 기반으로 얼굴을 디자인할 수 있는 이 필터에 대해 ‘미래적 필터(futuristic filters)’[11], ‘메이크업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필터(filters are changing the way we think about makeup)’[12], ‘예술이 되는 필터(filters into fine art)[13]’ 등으로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뷰티나 메이크업 등의 기존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디지털 필터가 얼굴을 새롭게 디자인한다는 의미에 초점을 두어 페이스디자인이라는 용어로서 연구에 집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기반의 패션디자인을 논함에 있어 특히 페이스디자인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하였다. 인체 중에 얼굴 부위에 집중한 페이스디자인은 패션의 범위에서 특히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실제 패션산업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이다.
  • 이후 이론적인 배경에 기반하여 사례의 수집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수집한 사례를 유형화하고 이 전체를 관통하는 지향 가치를 도출하여 현대패션의 관점에서 본 디지털 페이스디자인을 통해 현대패션의 현재와 가까운 미래를 조망하고자 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뒤잇는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의 현대 패션디자인으로서 페이스디자인 현황에 집중하였다. 특히 증강현실 기술 기반으로 실시간 얼굴을 변형하는 디지털 페이스 필터(Digital Face Filter)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였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디지털 기반의 페이스디자인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세부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넷째, 생장하는 듯한 움직임의 조형적 표현이 실험적으로 눈에 띈다. AR의 방식은 기존의 물리적 세계에 디지털 정보를 오버레이하여 보다 확장된 세계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므로 생생하게 살아있는 얼굴 위에 살아있는 조형적 표현이 가능하다.
  • 첫째, 형태의 측면에서 매우 과감한 일탈적 조형이 눈에 띈다. 굴곡있는 얼굴의 입체형을 평면으로 바꾸고, 외형으로 드러나는 얼굴면을 여러 겹으로 변형하거나 이목구비의 위치를 바꾸고 반복 배치하는가 하면 아예 파괴적 형태로 만드는데, 일반적 인류가 문화적으로 추구하는 전형적 인체의 아름다움과는 매우 거리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문헌상 메이크업을 무엇이라고 정의하고 있는가? 옥스퍼드사전(Oxford Learner's Dictionaries)에 의하면 메이크업은 ‘얼굴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거나 배우가 역할을 위해 외모를 바꾸는데 사용하는 것’이다[16]. 국내 문헌상에는 ‘화장품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신체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은 수정 및 보완하는 미적 행위이며 자신의 정체성,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17]’이라 하여 보다 넓은 의미로 메이크업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페이스디자인에 관련하여 국내에서는 어떤 연구들이 이루어졌는가? 인체 중에 얼굴 부위에 집중한 페이스디자인은 패션의 범위에서 특히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실제 패션산업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이다. 국내에서는 얼굴을 디자인한다는 의미에서 이루어진 연구가 메이크업(makeup) 및 뷰티(beauty) 디자인의 개념으로 접근한 연구들이 대다수이다. 특히 디지털과 관련한 범위로 좁혀보면 디지털 이미지 메이크업 연구(Chung & Cho 2004; Lee & Kim 2007), 뷰티 유튜버의 동영상 콘텐츠를 분석한 연구(Kim & Kim 2019; Lee & Lee 2018), 뷰티-IT 융합 기술로서 메이크업 관련 시장 및 도구를 파악하는 연구(Moon & Kim 2015; Won, Han & Oh 2018) 등이 진행되어 왔다[2-7]. 국외의 경우 버추얼 메이크업(Virtual Makeup)에 대한 연구들도 보인다(Borges & Morimoto 2019: Evangelista, Meshkin, Kim, Aburto, Rubinstein, & Ho 2018: Jin, Han, Ning, Li, & Zhang 2019)[8-10].
증강현실이란? 사전적 의미에서 증강현실(이하 AR)이란 ‘스마트폰 카메라와 같은 장치를 통해 볼 수 있는 이미지에 디지털 정보를 오버레이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생성된 향상된 현실 버전’이다[19]. AR의 시작은 1950년대 영화 촬영에서 유래하여 진화된 것이며 1990년대 이래로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3D 및 모바일 기술 분야와 함께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왔다[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H. Milnes. (2015, December 2). Digiday. How Burberry became the top digital luxury brand. https://digiday.com/ 

  2. K. S. Chung. & K. H. Cho. (2004). A Study of the Make-up Aesthetic Characteristics in Techno-Cyber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4(7), 63-78. 

  3. J. M. Lee. & Y. S. Kim. (2007). A Study on the Futurism Appeared in the Beauty Trend. Journal of Korea Beauty Design Society, 3(1), 141-151. 

  4. S. Z. Kim. & E. S. Kim. (2019). Analysis on Contents of Beauty Creator's in Personal Med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25(3), 37-53. 

  5. S. J. Lee. & S. B. Lee. (2018). Diffusion Strategies for K-Beauty Hallyu Contents on YouTube. GRI REVIEW, 20(3), 231-259. 

  6. W. S. Moon. & S. S. Kim. (2015). A Study on the Status Analysis and the Development plan of Beauty-IT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8), 235-243. 

  7. J. W. Won., G. H. Han. & M. S. Oh. (2018). A Study on Strategic Direction of Beauty Care Service using Smart Mirror.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63, 60-74. 

  8. A. D. F. S. Borges, & C. H. Morimoto. (2019, October). A Virtual Makeup Augmented Reality System. In 2019 21st Symposium o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SVR) (pp. 34-42). IEEE. 

  9. B. Evangelista, H. Meshkin, H. Kim, A. Aburto, B. M. Rubinstein, & A. Ho. (2018). Realistic AR makeup over diverse skin tones on mobile. In SIGGRAPH Asia 2018 Posters (pp. 1-2). 

  10. X. Jin, R. Han, N. Ning, X. Li, & X. Zhang. (2019). Facial Makeup Transfer Combining Illumination Transfer. IEEE Access, 7, 80928-80936. 

  11. G. Yalcinkaya. (2019, May 30). Dezeen. Five leading AR designers creating face filters for Instagram. https://www.dezeen.com/ 

  12. L. Pitcher. (2020, April 23). TeenVogue. Instagram Filters Are Changing the Way We Think About Makeup. https://www.teenvogue.com/ 

  13. A. Behrmann. (2019, October 11). Wired. This AR designer turns Instagram and Snapchat filters into fine art. https://www.wired.co.uk/ 

  14. M. J. Kim. (2004). Lectures on the aesthetics of fashion. Seoul: Kyomunsa. 

  15. D. Paquet. (1997). Miroir, mon beau miroir: Une histoire de la beaute. Paris: Gallimard. 

  16. makeup. (n.d.). Oxford Learner's Dictionaries.. https://www.oxfordlearnersdictionaries.com/ 

  17. make-up Beauty (n.d.). encyclopedia. https://terms.naver.com/ 

  18. E. Firth. (2020, March 14). Wallpaper. Future face: augmented reality is changing the way we look. https://www.wallpaper.com/ 

  19. augmented reality. (n.d.). Merriam-Webster. https://www.merriam-webster.com/ 

  20. A. Javornik. (2016). Augmented reality: Research agenda for studying the impact of its media characteristics on consumer behaviour.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30. 252-261. 

  21. F. Bonetti., G. Warnaby. & L. Quinn. (2018).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in physical and online retailing: A review, synthesis and research agenda. In Augmented reality and virtual reality (pp. 119-132). Springer, Cham. 

  22. M. L. Davis. (1980). Visual design in dress. New Jersey: Prentice Hall. 

  23. M. Wakefield. (2018, November 26). Lenslist. AR talks $\mid$ Marc Wakefield. https://blog.lenslist.co/ 

  24. H. Rex. (2019, May 17). i-d. The augmented reality artists behind your favourite instagram filters. https://i-d.vice.com/ 

  25. J. J. Low. (2020, April 13). TechHQ. Why Instagram is becoming the next big e-commerce platform. https://techhq.com/ 

  26. A. Gonzalo, H. Harreis, C. Altable, & C. Villepelet. (2020, May 6). McKinsey & Company. Fashion's digital transformation: Now or never. https://www.mckinsey.com/ 

  27. A. Bell. (2020). WGSN insight. WGSN Future Consumer 2022. http://www.wgsn.com/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