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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363 - 371
이세리 (이화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This study based on the digital innovation of the fashion industry has researched digital-based face design that already has many users all over the world through social media and has influenced the fashion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future vision of the direction of th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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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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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문헌상 메이크업을 무엇이라고 정의하고 있는가? | 옥스퍼드사전(Oxford Learner's Dictionaries)에 의하면 메이크업은 ‘얼굴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거나 배우가 역할을 위해 외모를 바꾸는데 사용하는 것’이다[16]. 국내 문헌상에는 ‘화장품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신체의 장점을 부각하고 단점은 수정 및 보완하는 미적 행위이며 자신의 정체성,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17]’이라 하여 보다 넓은 의미로 메이크업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 |
페이스디자인에 관련하여 국내에서는 어떤 연구들이 이루어졌는가? | 인체 중에 얼굴 부위에 집중한 페이스디자인은 패션의 범위에서 특히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실제 패션산업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이다. 국내에서는 얼굴을 디자인한다는 의미에서 이루어진 연구가 메이크업(makeup) 및 뷰티(beauty) 디자인의 개념으로 접근한 연구들이 대다수이다. 특히 디지털과 관련한 범위로 좁혀보면 디지털 이미지 메이크업 연구(Chung & Cho 2004; Lee & Kim 2007), 뷰티 유튜버의 동영상 콘텐츠를 분석한 연구(Kim & Kim 2019; Lee & Lee 2018), 뷰티-IT 융합 기술로서 메이크업 관련 시장 및 도구를 파악하는 연구(Moon & Kim 2015; Won, Han & Oh 2018) 등이 진행되어 왔다[2-7]. 국외의 경우 버추얼 메이크업(Virtual Makeup)에 대한 연구들도 보인다(Borges & Morimoto 2019: Evangelista, Meshkin, Kim, Aburto, Rubinstein, & Ho 2018: Jin, Han, Ning, Li, & Zhang 2019)[8-10]. | |
증강현실이란? | 사전적 의미에서 증강현실(이하 AR)이란 ‘스마트폰 카메라와 같은 장치를 통해 볼 수 있는 이미지에 디지털 정보를 오버레이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생성된 향상된 현실 버전’이다[19]. AR의 시작은 1950년대 영화 촬영에서 유래하여 진화된 것이며 1990년대 이래로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3D 및 모바일 기술 분야와 함께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주목을 받아왔다[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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