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daptation to College Lif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9, 2020년, pp.125 - 132  

Jung, Jung-Hwa (Dept. of Dental Hygiene, Choonhae College of Health Scienc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C대학을 중심으로 재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학생들이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학생들의 전공만족도, 학습 동기, 시간 관리 행동, 핵심 자기 평가, 성인 ADHD를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정도를 파악하였다. 자료 분석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로 분석 후 Scheffe로 사후검증을 하였다. 분석한 결과 전공 만족도, 학습 동기, 시간 관리 행동, 핵심 자기 평가가 대학생활 적응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활 적응을 높여 대학생들의 중도탈락을 예방하기 위해 학습 동기와 시간 관리 행동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기술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여 지원하고, 전공 만족도, 핵심 자기 평가 요인을 높여주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도와야 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factors having effects on the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t C college, and also to establish the measures for helping their successful adaptation to college life. Using the structured questionnair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learning motivation, time ma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대학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공 만족도, 학습동기, 시간 관리 행동, 핵심 자기 평가, 성인 ADHD의 정도를 알 수 있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대학생활 적응의 정도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대학적응을 높여 중도 탈락 및 휴·자퇴를 예방하고, 학생들에게 대학적응 향상을 돕기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을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교육환경 변화를 주도하고 학생적응도를 높여 미래 선도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전공 만족도와 학습 동기, 시간 관리 행동, 핵심 자기 평가, 성인 ADHD의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5]에서는 대학생들에게 전공과목의 학업은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해나가는데 기본이 되며,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졸업 후에는 진로와 직장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전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 동기와 학업성취는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며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전공 만족도, 학습동기, 시간 관리 행동, 핵심 자기 평가, ADHD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대학생활 적응의 정도를 파악하였고,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높여 중도 탈락 및 휴·자퇴를 예방하고, 학생들에게 대학적응 향상을 돕기 위한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참고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 적응은 무엇인가? 대학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재학생들은 전공 만족도, 학과 및 대학 생활 만족도가 떨어지고, 학습 동기가 저하됨으로써 대학생활 부적응과 진로에 대한 목표 부재로 나타났다[12]. 대학생활 적응은 학생 개인이 대학이라는 교육 환경에서 생활하고 부딪치면서 겪는 변화 및 도전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지식인으로서 올바르게 의사를 결정하고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13]. 대학 생활에 부적응을 보이는 대학생들을 조기 발견하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14].
교육부가 대학구조 개혁평가를 도입한 시기는? 2019년 3월 통계청[1]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7,183천명에서 2035년 4,881천명으로 학령인구 큰 폭의 감소로 2020년부터는 입학 절벽 현상으로 입시의 어려움을 경험했다. 이에 대학의 입학 정원을 감소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대학의 구조 조정이 불가피해졌고, 교육부[2]에서는 2015년부터 대학구조 개혁평가를 도입 하면서 현재 대한민국의 대학들은 평가 결과에 따라 등급화 되어 입학정원 감축, 학과·대학 간의 통폐합, 지원 축소, 낮은 등급의 일부 대학은 폐교 및 폐교 위기까지 구조 개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의 대학들은 돌파구로 재학생의 성적 부진으로 인한 유급, 휴학 및 자퇴, 타 대학의 편입 등 중도 탈락을 방지하고, 재학생 등록률과 신입생 충원율을 높이기 위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3].
학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결과를 봤을 때 대학생 학업 저성취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대학에서의 학업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학업 성적이 낮아 학사경고를 받는 대학생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학업 저성취도 대학생들의 원인 분석 및 학업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학습 습관 개선·변화, 학습의 기술 습득 등의 학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의 결과를 보면 학습태도, 학업 동기나 흥미, 전공만족, 대학만족, 시관 관리 부족, 시험 관련 행동 등이 학업 저성취의 주된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6]. 학업 성취가 낮은 학생들은 학업 성취가 우수한 학생들에 비해 수업에 대한 흥미 및 전공학과의 활동이 부족하고, 지각과 결석이 자주 발생되어 학업 성적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7], 학업 준비 부족, 학업에 대한 집중의 어려움, 학습 기술 문제 등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