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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9, 2020년, pp.125 - 132
Jung, Jung-Hwa (Dept. of Dental Hygiene, Choonhae College of Health Science)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factors having effects on the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t C college, and also to establish the measures for helping their successful adaptation to college life. Using the structured questionnair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learning motivation, time 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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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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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 적응은 무엇인가? | 대학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재학생들은 전공 만족도, 학과 및 대학 생활 만족도가 떨어지고, 학습 동기가 저하됨으로써 대학생활 부적응과 진로에 대한 목표 부재로 나타났다[12]. 대학생활 적응은 학생 개인이 대학이라는 교육 환경에서 생활하고 부딪치면서 겪는 변화 및 도전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지식인으로서 올바르게 의사를 결정하고 대처해 나가는 것이다[13]. 대학 생활에 부적응을 보이는 대학생들을 조기 발견하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14]. | |
교육부가 대학구조 개혁평가를 도입한 시기는? | 2019년 3월 통계청[1]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7,183천명에서 2035년 4,881천명으로 학령인구 큰 폭의 감소로 2020년부터는 입학 절벽 현상으로 입시의 어려움을 경험했다. 이에 대학의 입학 정원을 감소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대학의 구조 조정이 불가피해졌고, 교육부[2]에서는 2015년부터 대학구조 개혁평가를 도입 하면서 현재 대한민국의 대학들은 평가 결과에 따라 등급화 되어 입학정원 감축, 학과·대학 간의 통폐합, 지원 축소, 낮은 등급의 일부 대학은 폐교 및 폐교 위기까지 구조 개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의 대학들은 돌파구로 재학생의 성적 부진으로 인한 유급, 휴학 및 자퇴, 타 대학의 편입 등 중도 탈락을 방지하고, 재학생 등록률과 신입생 충원율을 높이기 위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3]. | |
학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결과를 봤을 때 대학생 학업 저성취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 대학에서의 학업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학업 성적이 낮아 학사경고를 받는 대학생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학업 저성취도 대학생들의 원인 분석 및 학업 지원 방안 모색을 위한 학습 습관 개선·변화, 학습의 기술 습득 등의 학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의 결과를 보면 학습태도, 학업 동기나 흥미, 전공만족, 대학만족, 시관 관리 부족, 시험 관련 행동 등이 학업 저성취의 주된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6]. 학업 성취가 낮은 학생들은 학업 성취가 우수한 학생들에 비해 수업에 대한 흥미 및 전공학과의 활동이 부족하고, 지각과 결석이 자주 발생되어 학업 성적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7], 학업 준비 부족, 학업에 대한 집중의 어려움, 학습 기술 문제 등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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