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골프지도자의 젠더 불평등 현실과 대안
The Reality and Alternative of Gender Inequality to Female Golf Leader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9, 2020년, pp.237 - 243  

우주연 (단국대학교 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채용과 승진에 있어 여성골프지도자들의 불평등한 현실을 조사하고 이를 극복 할 수 있는 대안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드라이빙레인지에 취업한 지도경력이 10년 이상 된 여성골프지도자 9명의, 심층인터뷰와 본 연구자의 참여 관찰로 이루어졌으며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활용하고 전문가의 협의, 삼각검증방법, 참여자들과의 재확인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여성골프지도자들은 사회적 인식과 먼저 진출한 남성골프지도자들의 네트워크에 동등한 경쟁을 할 수 없었다. 둘째, 여성골프지도자들은 한국사회에서 유교문화로 교육되어온 여성의 역할론에 충실했다. 셋째, 젠더 불평등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스스로 교육을 선택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있었다. 넷째, 채용공고와 업무 표준화로 공정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선수의 비율은 곧 지도자의 비율로 이어지며 지도자의 수가 평등으로 가는 조건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inequality of female golf leaders in recruitment and promotion and investigates alternatives to overcome them. It consisted of in-depth interviews and observations of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er by 9 female golf instructors who were employed in the driving range and h...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성골프지도자의 채용과 승진의 불평등현실을 조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여성골프지도자의 젠더 불평등 현실과 대안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질적 연구는 연구자가 실험도구의 역할을 하므로 연구자의 환경과 개인적 특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0,11]. 연구자는 오랜 시간 골프아카데미를 운영해왔고 스포츠사회학을 전공한 전공자이며 체육학자들과의 모임 및 세미나를 통하여 여성체육지도자의 사회적 자리매김을 연구 하던 중 연구자와 가장 오래 접해왔던 골프종목의 여성 지도자 채용과 승진에 대해 집중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 이와 같이 한국 사회에서 여성이 Gender의 의미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선행연구들과 그 맥을 같이하여 종목별로 집중해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종목은 여성선수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골프 종목을 선택하였으며, 여성골프지도자의 채용과 승진에 대해 관습적인 젠더 불평등 현실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최초 커리어 골든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선수는 누구인가? 한국의 여성골프선수들은 1998년 아시아 최초 LPGA 대회 우승자인 박세리 선수의 뒤를 이어 180회의 LPGA 대회 우승을 이어가고 있다. 박세리 키즈로 성장한 대표적인 선수 박인비는 2016년 리우올림픽에서 금메달까지 획득하며 세계 최초 ‘커리어 골든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고 당당히 LPGA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여성골프선수들의 활약에 골프를 배우고자 하는 아마추어 골퍼들도 여성골프지도자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골프연습장에서 여성골프지도자들을 심심찮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여성골프지도자를 찾아보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골프 선수들을 육성하고 있는 골프아카데미도 사정은 같다. 이는 유독 골프 종목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며 체육계 전반에 걸친 남성중심 구조의 관행이라 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W. James(1980)는 ‘자아존중감’에 대해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의미하며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라 했다. 자아존중감이 높으면 부정적인 상황에도 삶에 대해서 진취적 태도를 보여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고 하였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orean Sport & Olympic Committee. (2020). Confirmation of registration of professional athletes and leaders. web site. 

  2.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19).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Survey on the Human Rights of Athletes in the Unemployment Team. 

  3. S. S. Cho. (2003). Changes in Sports as a Site for Gender.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2(4), 247-257. 

  4. W. M Lee. (2020). Glass Ceiling Experience of Women's Administrator in Sport Organizations 

  5. S. H. Kuak, W. K. Lee, H. M. Kang.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ployment type and professional identity, job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 sports woman. The korean jounal of Physical Education, 48(2), 105-112. 

  6. J. Y. Kim. (2004). The analysis of newspaper articles about Korean Women's Judo -Focused on gender-discriminated expressions from 1970's to 1990's. The korean jounal of Physical Education, 43(3), 3-14. 

  7. J. S. Oh. (2017). Gender inequality experienced among female sport coaches : A feminist perspective. Korean Associ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for Girls and Women, 31(2), 1-22. 

  8. Y. O. Na, H. W. Park. (2009). The Present State of Korean Female Sports Leaders and Overcoming of Feminist Problems. Philosophy of Movement, 17(1), 167-179. 

  9. Y. H. Kim, W. S. Shin, S. O. Lim, J. A. Son. (2011). social problems with the field. Paju: Yangseowon. 

  10. Y. C. kim. (1997). Intellectual traditions of qualitative research and examples: From Cultural Technology Journal to Postmodernism. The jounal of Educational Research, 35(1), 225-251. 

  11. J, S, Oh. (2014). An Analysis on the Structure of Gender Inequality occurred to Korean Female Coaches.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Dankook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2. Y. H. JOO. (1999). Methods and examples of qualitative research.Seoul : History of education and science. 

  13. Korea Golf Association. (2017.). 2017 Korea Golf Index . http://www.kgagolf.or.kr/Notice/KoreaGolfView.aspx?p_BOARD_SE3732&p_SEARCH_IF&p_PAGE_NO1. 

  14.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9). 2019 National Registration. Reported Sports Facilities Business Status.. (Online). https://www.mcst.go.kr/kor/s_policy/dept/deptView.jsp?pSeq1777&pDataCD0406000000&pType. 

  15. World Economic Forum. (2019). GGI.gender gap index. 

  16. C. Lee. (2018). A hot iron horse for understanding gender inequality with vulnerable groups in the women's labor market. The korean contingent workers center, 3(129). 

  17. W. James(1890). The Principles of Psychology. 

  18. J. M. JOO. (2010). Institutional Plans for Hiring of Athletic Coach by Gender Equity. The Korean Association of Sports Law, 13(3), 211-239. 

  19. H. J. Lee, H. I. Lee. (2003). Gender Equity and Korean and US Women's Participation in Olympic Games From 1988 to 2000. Philosophy of Movement, 11(2), 83-100. 

  20. Korea Professional Golf Association. (2020). Association members status. KPGA web site. 

  21. Korea Ladies Professional Golf Association. (2020). Association members status. KLPGA web sit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