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채용과 승진에 있어 여성골프지도자들의 불평등한 현실을 조사하고 이를 극복 할 수 있는 대안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드라이빙레인지에 취업한 지도경력이 10년 이상 된 여성골프지도자 9명의, 심층인터뷰와 본 연구자의 참여 관찰로 이루어졌으며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활용하고 전문가의 협의, 삼각검증방법, 참여자들과의 재확인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여성골프지도자들은 사회적 인식과 먼저 진출한 남성골프지도자들의 네트워크에 동등한 경쟁을 할 수 없었다. 둘째, 여성골프지도자들은 한국사회에서 유교문화로 교육되어온 여성의 역할론에 충실했다. 셋째, 젠더 불평등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스스로 교육을 선택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있었다. 넷째, 채용공고와 업무 표준화로 공정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선수의 비율은 곧 지도자의 비율로 이어지며 지도자의 수가 평등으로 가는 조건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채용과 승진에 있어 여성골프지도자들의 불평등한 현실을 조사하고 이를 극복 할 수 있는 대안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드라이빙레인지에 취업한 지도경력이 10년 이상 된 여성골프지도자 9명의, 심층인터뷰와 본 연구자의 참여 관찰로 이루어졌으며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활용하고 전문가의 협의, 삼각검증방법, 참여자들과의 재확인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여성골프지도자들은 사회적 인식과 먼저 진출한 남성골프지도자들의 네트워크에 동등한 경쟁을 할 수 없었다. 둘째, 여성골프지도자들은 한국사회에서 유교문화로 교육되어온 여성의 역할론에 충실했다. 셋째, 젠더 불평등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스스로 교육을 선택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있었다. 넷째, 채용공고와 업무 표준화로 공정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선수의 비율은 곧 지도자의 비율로 이어지며 지도자의 수가 평등으로 가는 조건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study examines the inequality of female golf leaders in recruitment and promotion and investigates alternatives to overcome them. It consisted of in-depth interviews and observations of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er by 9 female golf instructors who were employed in the driving range and h...
This study examines the inequality of female golf leaders in recruitment and promotion and investigates alternatives to overcome them. It consisted of in-depth interviews and observations of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er by 9 female golf instructors who were employed in the driving range and had more than 10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Area analysis and classification analysis were used, and expert consultation, triangulation verification, and reconfirmation with participants were performed. The results first, Female golf leaders were unable to compete equally in the network of male golf leaders who advanced first. Second, female golf leaders were faithful to the role theory of women who have been educated in Confucian culture in Korean society. Third, to overcome the gender inequality reality, education was selected and self-esteem was raised through education. Fourth, fair opportunities should be given through job postings and job standardization. Lastly,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portion of athletes soon leads to the proportion of leaders, and that the number of leaders becomes a condition for equality.
This study examines the inequality of female golf leaders in recruitment and promotion and investigates alternatives to overcome them. It consisted of in-depth interviews and observations of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er by 9 female golf instructors who were employed in the driving range and had more than 10 years of teaching experience. Area analysis and classification analysis were used, and expert consultation, triangulation verification, and reconfirmation with participants were performed. The results first, Female golf leaders were unable to compete equally in the network of male golf leaders who advanced first. Second, female golf leaders were faithful to the role theory of women who have been educated in Confucian culture in Korean society. Third, to overcome the gender inequality reality, education was selected and self-esteem was raised through education. Fourth, fair opportunities should be given through job postings and job standardization. Lastly, it was confirmed that the proportion of athletes soon leads to the proportion of leaders, and that the number of leaders becomes a condition for e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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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여성골프지도자의 채용과 승진의 불평등현실을 조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여성골프지도자의 젠더 불평등 현실과 대안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질적 연구는 연구자가 실험도구의 역할을 하므로 연구자의 환경과 개인적 특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0,11]. 연구자는 오랜 시간 골프아카데미를 운영해왔고 스포츠사회학을 전공한 전공자이며 체육학자들과의 모임 및 세미나를 통하여 여성체육지도자의 사회적 자리매김을 연구 하던 중 연구자와 가장 오래 접해왔던 골프종목의 여성 지도자 채용과 승진에 대해 집중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한국 사회에서 여성이 Gender의 의미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선행연구들과 그 맥을 같이하여 종목별로 집중해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종목은 여성선수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골프 종목을 선택하였으며, 여성골프지도자의 채용과 승진에 대해 관습적인 젠더 불평등 현실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여성골프지도자들의 1차 인터뷰는 자유로운 의견을 듣기 위해 개인의 특성, 지도자 진로선택, 골프연습장에서 생활, 지도자로서의 애환에 관련된 4문항의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인터뷰 내용은 전사 작업을 통하여 데이터화 하고 전문가들과 의미별로 내용을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2차 인터뷰에서는 전문가들과 구체적인 12문항의 구조화된 질문지를 구성하여 심층인터뷰를 진행하고 1차 인터뷰와 같이 정리하였으며 부족한 인터뷰 내용은 5문항의 3차 인터뷰를 진행하여 보충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선정된 연구 참여자들의 심층 인터뷰와 함께 연구자의 참여 관찰로 수집되었다. 심층인터뷰 내용은 진실성 확보를 위하여 스포츠사회학 박사학위 이상 3명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고 인터뷰 내용을 검토한 후 진행하였다. 여성골프지도자들의 1차 인터뷰는 자유로운 의견을 듣기 위해 개인의 특성, 지도자 진로선택, 골프연습장에서 생활, 지도자로서의 애환에 관련된 4문항의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인터뷰 내용은 전사 작업을 통하여 데이터화 하고 전문가들과 의미별로 내용을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심층인터뷰 내용은 진실성 확보를 위하여 스포츠사회학 박사학위 이상 3명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고 인터뷰 내용을 검토한 후 진행하였다. 여성골프지도자들의 1차 인터뷰는 자유로운 의견을 듣기 위해 개인의 특성, 지도자 진로선택, 골프연습장에서 생활, 지도자로서의 애환에 관련된 4문항의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인터뷰 내용은 전사 작업을 통하여 데이터화 하고 전문가들과 의미별로 내용을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2차 인터뷰에서는 전문가들과 구체적인 12문항의 구조화된 질문지를 구성하여 심층인터뷰를 진행하고 1차 인터뷰와 같이 정리하였으며 부족한 인터뷰 내용은 5문항의 3차 인터뷰를 진행하여 보충하였다.
연구윤리성을 위한 절차로는 연구 참여자들에게 사전에 양해를 구해 인터뷰를 진행하는 동안 녹음을 하였고 인터뷰 내용은 모두 전사를 통하여 분석이 용이하도록 하였으며 인터뷰를 진행하는 동안 그들의 행동과 대화에서 나타나는 상황등도 자연관찰방법을 사용하여 자세히 기록하였다.
자료 분석은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전문가의 협의, 삼각검증방법, 참여자들과 재확인을 활용하여 연구의 정확한 의미를 검증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선정된 연구 참여자들의 심층 인터뷰와 함께 연구자의 참여 관찰로 수집되었다. 심층인터뷰 내용은 진실성 확보를 위하여 스포츠사회학 박사학위 이상 3명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고 인터뷰 내용을 검토한 후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참여자는 골프연습장중 시설의 규모가 있어 관리가 필요한 드라이빙레인지(실외골프연습장)에 취업을 하여 골프지도를 한 경험이 10년 이상인 박사학위 2명, 석사학위 3명, 학사학위 3명, 고등학교 졸업 1명의 여성골프지도자 9명을 선정하였으며 비확률 표집(nonprobability sampling)인 유목적 표집법(purposive sampling)을 사용하였고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인 특성은 다음의 Table 1과 같다.
성능/효과
골프연습장중 드라이빙레인지는 골프 연습을 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으로 선수를 은퇴한 남녀 전 프로골퍼들이 골프지도를 담당하고 있고 지도자는 10여명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성골프지도자가 여성골프지도자에 비해 그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으로 골프지도자를 바라보는 눈도 익숙한 남성골프지도자에게 유리하게 작용되는것을 보면 인식의 개선이 먼저 필요해 보인다. 둘째, 여성골프지도자들은 한국사회에서 유교문화로 교육되어온 여성의 역할론에 충실했다. 가정을 돌보고 육아를 책임지는 것은 여성의 몫으로 규정하고 있었으며 당연히 여성이 희생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넷째, 기존의 남성 중심 네트워크 채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관리자의 업무를 표준화 시키고 공개채용을 하여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남성골프선수의 비율이 여성골프선수에 비해 2배가 넘는다는 것이다. 선수의 비율은 곧 지도자의 비율로 이어지며 지도자의 수가 평등으로 가는 조건이 된다는 것을 볼 때, 남녀 선수가 같은 비율로 시작한다고 해도 여성의 역할로 인하여 중도에 탈락되고 경력이 단절되는 지도자가 발생하는 점을 감안한다면 골프종목 여성선수의 활발한 육성은 필요 불가결이다.
그 때문에 사회진출에 제약이 따르고 있음을 인정하고 이러한 결과가 다시 여성에게 불평등으로 이어질 것도 예상하고 있었다. 셋째, 여성골프지도자들은 사회적 젠더 불평등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 스스로 교육을 선택하였고 꾸준한 교육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가고 있었다. 넷째, 기존의 남성 중심 네트워크 채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관리자의 업무를 표준화 시키고 공개채용을 하여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 기간의 차이만큼 한국의 남성골프선수들은 양적인 성과와 함께 은퇴 후 지도자로 취업을 하고 지도의 경력이 쌓이면 각 골프연습장에 헤드프로 승진하여 질적인 성과도 축척해 왔다. 이에 반해 여성 골프지도자들은 경력이 오래되면 승진의 기회뿐 아리라 취업의 기회조차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결론으로 보았을 때 여성에 대한 우리사회의 인식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친절하고 섬세한 여성골프지도자를 바라보는 시선에서 지도자의 자격을 갖추고 경력과 능력을 평가 하는 시선이 우선 되어야 한다.
첫째, 여성골프선수들은 은퇴 후 지도자로 취업을 하게 되는데 남성골프선수들에 비해 그 출발이 늦어 먼저 진출한 남성골프지도자들의 네트워크에 동등한 경쟁을 할 수 없었다. 또한 사회적으로 골프지도자를 바라보는 눈도 익숙한 남성골프지도자에게 유리하게 작용되는것을 보면 인식의 개선이 먼저 필요해 보인다.
회원들도 골프지도자의 경력, 지도철학, 지도방법 등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과 지식, 능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무조건적인 남성골프지도자 선호현상을 보였다. 여성골프지도자들은 남녀의 성별 차이가 아닌 경력과 지도능력의 차이로 판단해 달라고 호소했다.
후속연구
이 연구를 통하여 스포츠 계에 오랜 시간 자리 잡고 있는 남성중심의 스포츠문화를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 여성의 가치를 재정립 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와 같이 한국 사회에서 여성이 Gender의 의미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선행연구들과 그 맥을 같이하여 종목별로 집중해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종목은 여성선수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골프 종목을 선택하였으며, 여성골프지도자의 채용과 승진에 대해 관습적인 젠더 불평등 현실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터뷰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헤드프로의 직무는 여성골프지도자가 할 수 없을 만큼 힘든 일은 아니며 소속골프지도자의 업무시간 관리, 소속골프지도자의 이직이 있을 경우 새로운 골프지도자 영입, 회원관리, 업장에서의 소소한 업무 등이 그것이다. 헤드프로의 역할을 명확히 표준화 시키고 그 일을 할 수 있는 지도자를 공개채용 한다면 공정하게 골프지도자 및 헤드프로를 선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최초 커리어 골든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선수는 누구인가?
한국의 여성골프선수들은 1998년 아시아 최초 LPGA 대회 우승자인 박세리 선수의 뒤를 이어 180회의 LPGA 대회 우승을 이어가고 있다. 박세리 키즈로 성장한 대표적인 선수 박인비는 2016년 리우올림픽에서 금메달까지 획득하며 세계 최초 ‘커리어 골든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고 당당히 LPGA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여성골프선수들의 활약에 골프를 배우고자 하는 아마추어 골퍼들도 여성골프지도자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골프연습장에서 여성골프지도자들을 심심찮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여성골프지도자를 찾아보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골프 선수들을 육성하고 있는 골프아카데미도 사정은 같다. 이는 유독 골프 종목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며 체육계 전반에 걸친 남성중심 구조의 관행이라 할 수 있다.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W. James(1980)는 ‘자아존중감’에 대해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의미하며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라 했다. 자아존중감이 높으면 부정적인 상황에도 삶에 대해서 진취적 태도를 보여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고 하였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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