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융합플랫폼의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개인적 성향에 따른 광고효과
Ads Impact of Communication Convergence Platform's Creative Strategy and Personal Attribut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99 - 107  

김재영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밀레니얼 하이 테크 미디어의 개인화된 특성은 기존의 정형화된 크리에이티브 문법을 깨트리고 있다. 파괴적인 하이 테크 미디어의 정보 형태는 소비자의 성향이나 특성에 따라 상이하게 수용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하이테크 미디어의 효율적인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탐색해 보는데 있다. 소비자의 심리적 성향에서 소비자 혁신성은 하이 테크 미디어의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하는데 핵심적인 요인이다. 소비자의 혁신성과 하이 테크 미디어의 크리에이티브 유형에 대한 설득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알아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체적(추상적) 크리에이티브 유형은 혁신성이 낮은 소비자보다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에게 광고에 대한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그리고 구전의도에서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 characteristic of Millennial High-Tech Media is breaking the existing standardized creative grammar. The destructive form of high-tech media is differently accommodated according to the consumer's tendency or characterist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guidelines for effective c...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올바른 정보와 수용자의 설득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 혁신적 사고를 지닌 계층에게 부합하는 형식을 제시하고 신뢰 형성을 이루어야 하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야 하는 광고 산업의 숙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 매체인 페이스북 광고에서 표현되는 크리에이티브 유형이 소비자의 혁신적 성향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어떻게 상이하게 발생하는지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정보적 소구는 소비자를 호모 이코노미쿠스로 가정한다. 호모 이코노미쿠스는 끝없는 욕망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서 자신의 이익을 경제적 의지를 가지고 합리적으로 추구하는 존재라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밀레니얼 하이 테크 미디어의 개인 인화된 특성은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밀레니얼 하이 테크 미디어의 개인화된 특성은 기존의 정형화된 크리에이티브 문법을 깨트리고 있다. 파괴적인 하이 테크 미디어의 정보 형태는 소비자의 성향이나 특성에 따라 상이하게 수용된다.
밀레니얼 하이테크 미디어는 어떤 도구인가? 밀레니얼 하이테크 미디어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나타난 매체로서 밀레니얼 세대의 핵심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에게 페이스 북은 누구에게나 자유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매체로서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레거시 매체에서 활용되던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이에 더해 새로운 방식의 전략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레거시 매체에서 활용되던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이에 더해 새로운 방식의 전략이 사용되고 있다[10]. 그 이유는 레거시 미디어와 SNS 미디어의 속성에 근거하는 것을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S. Y. Yu. (2019). A Causal Model of the Influence of the Constituents of Facebook Advertisement on the WOM Intension: Ad Fitness Mediation Effec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2), 81-89. DOI : 10.14400/JDC.2019.17.2.081. 

  2. C. H. Jin. (2010). An Empirical Comparison of Online Advertising in Four Countries : Cultural Characteristics and Creative Strategies. Journal of Targeting, Measurement & Analysis for Marketing, 18(3/4), 253-261. DOI : 10.1057/jt.2010.18. 

  3. J. P. Park & J. Y. Kim. (2020). Aesthetic's Influence on Ad Text for Hyper Connection Media and Consumers' Thinking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3), 171-179. DOI : 10.15207/JKCS.2020.11.3.171. 

  4. S. H. Park & K. H. Chung. (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sumer Innovativeness for Smartphone Purchase Intention :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Risk and Price Sensitivity.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9(4), 575-595. DOI : 10.18032/kaaba.2016.29.4.575. 

  5. S. J. Moon & S. H. Seo. (2015). Satisfaction of Consumers Who Purchase Restaurant Product Through Social Commerce : Focused on Consumer Innovativeness, Product Innovative Characteristics, Perceived Risk, and Discriminatory Experience.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9(3), 43-58. 

  6. K. F. Nicole, W. D. Hoyer, N. E. Stokburger-Sauer & J. Engling. (2018). Do Life Events Always Lead to Change in Purchase? The Mediating Role of Change in Consumer Innovativeness, the Variety Seeking Tendency, and Price Consciousnes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46(3), 516-536. DOI : 10.1007/s11747-017-0548-3. 

  7. K. Jurgensen & R. Guesalaga. (2018). Young Consumers' Innovativeness in Apparel Choices: A Model Including Consumer Self-conf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42(2), 255-263. DOI : 10.1111/ijcs.12414. 

  8. J. J. Yang, S. H. Han & Y. K. Lee. (2014). Impa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and Value on Eco-friendly Product Purchase Intention.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7(11), 1807-1826. 

  9. C. J. Jeong. (2018). Effects of Facebook Advertisement Message's Convergence Type and SNS Trait on Brand Attitude, Purchasing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187-201. DOI : 10.15207/JKCS.2018.9.3.187. 

  10. A. J. Kover. (2016). Advertising Creativity : Some Open Question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56(3), 235-237. DOI : 10.2501/JAR-2016-033. 

  11. R. Wei & J. Jiang. (2005). Exploring Culture's Influence on Standardization Dynamics of Creative Strategy and Execution in International Advertising.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82(4), 838-856. DOI : 10.1177/107769900508200406. 

  12. C. J. Jeong. (2015). A Study on the Advertising Creative Based on the Technology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235-241. DOI : 10.15207/JKCS.2015.6.4.235. 

  13. M. Ghaffari, C. Hackley & Z. Lee. (2019). Control, Knowledge, and Persuasive Power in Advertising Creativity: An Ethnographic Practice Theory Approach. Journal of Advertising, 48(2), 242-249. DOI : 10.1080/00913367.2019.1598310. 

  14. B. H. Yang. (2005). An Integrated Model of Attitudes toward Wireless Marketing. Advertising Research, 69, 139-163. 

  15. B. H. Wixom & P. A. Todd. (2005). A Theoretical Integration of User Satisfaction and Technology Acceptanc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6(1), 103-104. DOI : 10.1287/isre.1050.0047 

  16. G. M. Kim & Y. T. Kim. (2014). A Study of the Impact Hotel Employees' Rapport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26(2), 203-224. 

  17. Y. J. Kang. S. H. Lim & S. H. Kim. (2020). The Effectiveness of CSV Fit, CSV Legitimacy, and Corporate Ethics on Brand Attitude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CSV Authenticit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31(1), 7-39. 

  18. J. H. Won & D. H. Jung. (2017). Effects of CSV Activities on Purchasing Intention : On the Perspectives of Value Chai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36(4), 1-19. 

  19. H. R. Kim & C. H. Cho. (2014). Effects of Source's Social Distance on Consumer's Responses to Corporate Facebook Page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Blatant Persuasive Intention, Normative Interpersonal Influence and Informative Interpersonal Influenc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25(5), 7-42. DOI : 10.14377/KJA.2014.7.15.7. 

  20. M. C. Lee. S. R. Eom & J. H. Kim. (2019). The Influences of Need for Cognition and Product Type on the Effects of Native Ads Message Typ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30(4), 115-136. DOI : 10.14377/KJA.2019.5.31.1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