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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 화물칸 및 윈드 디플렉터에 따른 운행중 공기흐름에 대한 융합 연구
A Convergent Investigation on the Air flow in Driving According to a Cargo Container and the Wind Deflecto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175 - 180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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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화물 운송 차량들을 모델링하였고 화물 운송 차량의 화물칸 및 윈드 디플렉터의 유무에 따른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Model A, B, C 모두, 100km/hr의 운행 속도를 기준으로 하여, 모델 형상의 윗부분에서 58m/에서 59m/s 사이로 가장 높은 유동 속도가 나타났다. Model A, B, C 세 모델들 모두 모델 형상의 앞부분에서 652Pa에서 671Pa사이에 공기저항의 압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Model A의 최대 압력은 Model B 및 C에 비하여, 작게 나타나서, 속도에 대한 유동 저항이 가장 적게 작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Model A가 유류비 측면에서 공기 저항에 대한 유리한 조건을 가짐을 알 수 있다. Model C는 화물칸에서 급격하게 유동저항이 발생하는 Model B와 달리 유선형 형상의 윈드 디플렉터를 타고 공기가 조금 더 원활하게 흐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각진 형상보다 유선형의 형상에서 공기저항 측면에서는 더 유리하다고 사료된다. 트럭 화물칸 및 윈드 디플렉터에 따른 운행중 공기흐름에 대한 해석 연구 결과를 적용함으로서, 본 연구가 실제적인 효율적인 설계와 미적인 융합에 적합하다고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reight vehicles were modelled and the flow analysis on the existence or non-existence of a cargo container and the wind deflector were carried out. Based on the driving speed of 100 km/hr, at all models A, B and C, the highest flow rate was shown between 58 m/s and 59 m/s at the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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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유가 상승에 따라 운송 유류비 부담이 증가하는 화물차 업계에서는 조금이라도 연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화물 운송 차량의 공기역학적 설계는 연료 효율성 개선뿐만 아니라 높은 속도에서의 안전성 또한 높여서 차량이 전복되는 경향을 줄일 수 있고 안전성에 의한 차량의 조작성이 개선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피로감 또한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물 운송 차량에 장착되는 적재함과 윈드 디플렉터에 따라서 화물 운송 차량 주위의 공기 유동을 해석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유동저항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화물 운송 차량의 유동저항을 해석하기 위해서 대중적인 화물 운송 차량의 형상을 모델링하였고 차량에 장착된 적재함과 윈드 디플렉터에 따라 달라지는 유동저항[1-5]을 해석하기 위해 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인 ANSYS 프로그램의 CFX 해석[6-10]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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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유동 모델들에서 설정한 유동조건으로 해석한 결과는? 유동 모델들에서 설정한 유동조건으로 해석을 하였다. 해석 결과, 유체는 화물 운송차량을 지날 때 속도가 변하고 화물 운송 차량은 그에 따른 압력을 받게 됨을 보인다. Fig.
운행 속도가 화물 운송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되는 이유는? 차량에 있어서 운행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요소는 운행 속도이며 화물 운송에 있어서 차량의 연비를 향상하여 운송비를 절감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유가 상승에 따라 운송 유류비 부담이 증가하는 화물차 업계에서는 조금이라도 연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화물 운송 차량의 공기역학적 설계는 연료 효율성 개선뿐만 아니라 높은 속도에서의 안전성 또한 높여서 차량이 전복되는 경향을 줄일 수 있고 안전성에 의한 차량의 조작성이 개선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피로감 또한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화물 운송 차량의 공기역학적 설계의 장점은? 차량에 있어서 운행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요소는 운행 속도이며 화물 운송에 있어서 차량의 연비를 향상하여 운송비를 절감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유가 상승에 따라 운송 유류비 부담이 증가하는 화물차 업계에서는 조금이라도 연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화물 운송 차량의 공기역학적 설계는 연료 효율성 개선뿐만 아니라 높은 속도에서의 안전성 또한 높여서 차량이 전복되는 경향을 줄일 수 있고 안전성에 의한 차량의 조작성이 개선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피로감 또한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물 운송 차량에 장착되는 적재함과 윈드 디플렉터에 따라서 화물 운송 차량 주위의 공기 유동을 해석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유동저항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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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W. Park, I. S. Choi, K. C. Noh, S. P. Ryu & K. S. Yoon. (2012). An Experimental Study on Measurement of Flow Coefficient Using the Steady-Flow Test Ri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36(4), 423-429. DOI : 10.5916/jkosme.2012.36.4.423 

  2. D. W. Jeong, Y. S. Won & S. H. Kang. (2019). Comparison Study on Aerodynamic Performance and Wake Flow Field for a MW-Class Wind Turbin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 17(2), 32-38. DOI : 10.5407/jksv.2019.17.2.032 

  3. H. C. Lee & J. U. Cho. (2014). A Study on Air Flow Analysis due to the Shape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2), 19-23. DOI : 10.15207/JKCS.2014.5.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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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the Flow Analytical Study inside the Faucet for Bathroo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37-42. DOI : 10.15207/JKCS.2015.6.2.037 

  7. H. J. Kim & S. H. Kim. (2015). A Study on Air Flow Characteristics of Mid-mower for Tractor(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4(3), 27-35. DOI : 10.14775/ksmpe.2015.14.3.027 

  8. C. S. Won, N. K. Hur & S. H. Kwon. (2013). Flow Analysis of Automotive Oil Pump of Gerotor Type.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6(4), 7-13. DOI : 10.5293/KFMA.2003.6.4.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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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 H. Jo, J. I. Park & K. W. Nam. (2006). Numerical Simulation in the IC Engine Lubricating Gerotor Oil Pump.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30(10), 1019-1025. DOI : 10.3795/KSME-B.2006.30.10.1019 

  11. S. C. Yoo. (2018). Development of the Design and Manufacturing Technologies of the Experimental Four-Valve SI Engine for In-Cylinder Air Flow Study Using the Laser Based Flow Diagnostic Techniqu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20(3), 377-382. DOI : 10.17958/ksmt.20.3.201806.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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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 W. Jung, S. H. Park, M. J. Song & Y. Lee. (2018). Flow Characteristics of Double-Venturi Abrasive Blasting Nozz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7(2), 8-14. DOI : 10.14775/ksmpe.2018.17.2.008 

  14. J. L. Cui, M. H. Chey & S. I. Kim. (2016). Seismic Performance of Urban Structures with Various Horizontal Irregularities using Equivalent Static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1), 25-32. 

  15. W. B. Lee, S. H. Ryu, W. Y. Hao & B. P. Kyung. (2015). Dismantling Simulation of Nuclear Reactor Using Partial Mesh Cutting Method for 3D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303-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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