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지역플랫폼 형성을 통한 민간투자사업 활성화와 공공시설정비 사례연구
Promoting a private finance initiative and regenerating public facilities by local platforms: a case in Japa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243 - 260  

박혁서 (강남대학교 부동산건설학부 부동산학전공)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지방재정부담이 급증하는 가운데 공공시설정비를 위한 민간투자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일본의 지역플랫폼 형성을 통한 민간투자사업 활성화와 나라시노시의 공공시설정비사례를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일본의 지역플랫폼 관련 제도와 정책 그리고 나라시노시의 공공시설정비사례에 대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문헌과 통계자료 등을 수집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역플랫폼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내 산·관·학·금분야의 참여자 간에 사업노하우와 사업경험을 공유 및 습득하게 해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내 참여자의 전문성과 사업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지역플랫폼을 통해 안건을 파악해 사업화하고 사업실현가능성을 사전에 논의함으로써 민간투자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measures to promote a private finance initiative aimed at public facility regeneration in the midst of sharp increase in local financial burden due to the low birthrate and rapidly aging population. In particular, the study looked at the case of promoting a pr...

주제어

표/그림 (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방자치단체의 민간투자사업 활성화와 공공시설정비를 위한 민간투자사업사례를 분석하는 연구에서 지역플랫폼제도분석과 관련해서 분석하는 3가지 내용은? 지역플랫폼제도분석과 관련해서는 첫째, 일본의 민간자금 등의 활용에 의한 공공시설 등의 정비촉진사업(이하 PFI사업이라 약칭함)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역플랫폼제도의 도입배경과 지역플랫폼의 형태 그리고 참여주체 간 협력관계와 효과에 대해 분석한다. 둘째, 광역적인 공공시설정비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플랫폼의 탄력적인 운용형태에 대해 분석한다. 셋째, 지역플랫폼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과 함께 정부와 지역플랫폼 간의 협력관계 구축에 대해 분석한다.
최소운영수입보장 제도를 도입한 배경은? 우리나라에서는 저출산·고령사회의 도래로 인해 지방재정이 점차 취약해지는 가운데 공공시설에 대한 정비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공공시설은 공급과 유지 관리 등에 막대한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이 소요되는데 공공시설의 대부분을 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와 관련된 재정부담은 금후 지방자치단체에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해외 주요선진국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찍이 공공시설정비문제를 재정문제와 연계시켜 접근하였고 그 결과 1990년대부터 민간투자사업을 공공시설정비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MRG제도 도입 후 지자체에서 큰 재정부담을 떠안게 된 이유는? 이러한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도 1994년에 민간투자사업을 도입하였고1)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1998년에 최소운영수입보장(MRG:Minimum Revenue Guarantee, 이하 MRG로 약칭함)제도2)를 도입했다. 민간투자사업에 MRG제도가 도입되면서 임대형민간투자사업(BTL:Build Transfer Lease)이 크게 증가했지만 지방자치단체의 전문성과 사업역량 부족으로 인해 MRG약정에 따라 수십년간 민간사업자의 최소운영수입을 보전해 주어야 하는 큰 재정부담을 떠안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ct on Promotion of Maintenance of Public Facilities, etc. through using Private Funds. 

  2. Act on Private Investment in the Infrastructure. 

  3. S. Y. Lim. (2006). The PFI(Private Finance Initiative) of England and Japan and the Assignment of Korea. Review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50(2), 73-76. 

  4. J. H. Joo. (2007). A Study on the UK's PFI System and the Improvement of Korean BTL Programme.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53, 241-258.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2020). VFM simple calculation models. Tokyo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6.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2020). PFI project evaluation criteria. Tokyo : Ministry of Education, Culture, Sports, Science and Technology. 

  7. B. Y. Hwang & E. Y. Shon. (2015). Study on Improvement Programs of PFI Projects on Urban Mass Transit Infrastructures of SMG - Focusing Risk Sharing BTO-Cost Compensation Method of PPPs. Seoul Studies, 16(2), 215-228. 

  8. H. K. Cho, Y. G. Nam & H. J. Kim. (2016). Th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the Refinancing and Restructuring of Build-Transfer -Operate(BTO) Project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89, 55-72. 

  9. Y. S. Park. (2020). Current Situations of Private Investment Projects and Policy Directions. Planning and Policy, 2020(3), 22-26. 

  10. H. R. Kim. (2011). Rechtsaufgabe bei der Public-Private-Parternership.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Law Journal 35, 149-172. 

  11. B. Y. Hwang, E. T. Shon, E. Y. Kim & H. Park. (2017). A Study on The Effective Restructuring Methods of Public Private Partnerships in Transport Sector : Focusing on the case of Seoul Metro Line 9. GRI Review, 19(2), 429-449. 

  12. S. H. Lee. (2019). Issues and Implications of the 6 Suppreme Court Judgments re: Supervionary Order in PPP Project Cases. Chungnam Law Review, 30(4), 245-284. 

  13. K. Min. (2013). The Financial Management of Public-Private Partnerships for the Fiscal Soundness of Local Government. The Korea Journal of Local Public Finance, 18(1), 1-24. 

  14. D. H. Yeo, G. W. Yu. K. W. Lee & S. H. Han. (2015). Performance Prediction Model for Public-Private Partnership Projects Considering Stakeholders Profit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5(2), 471-480.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2015). on the Local Platform. Tokyo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16. Kantei. (2015). 2015 Basic Policy of Village. People.Work.Creation. Tokyo : Kantei. 

  17. Cabinet Office. (2015). 2015 Basic Direction about Economic and Financial Operation and Reform. Tokyo : Cabinet Office. 

  1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2015). Fourth Social Capital Improvement plan. Tokyo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19. Asset Management Department, Narashino city. (2020). Regeneration Platform of Public Facilities in Narashino. Narashino : Narashino city. 

  2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2019). the Trend of Action Plan. Tokyo :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21. Cabinet Office. (2019). PFI Project Status by Project Entity. Tokyo : Cabinet Office. 

  22. Narashino city. (2015). Report on Investigation and Review of a Project to Form Platforms for Regeneration of Public Facilities (overview version). Narashino : Narashino city. 

  23. Narashino city. (2019). Promotes Formation of PPP/PFI Local Platforms. Narashino : Narashino city. 

  24. Narashino city, Policy Management Division, Asset Management Office Asset Management Department. (2017). Data about Platforms for Regeneration of Public Facilities of Narashino in 2016. Narashino : Narashino city. 

  25. Narashino city. (2016). Data for Local Meetings about Promotion of Development of Advanced-Excellent Cases. Narashino : Narashino city. 

  26.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2020). A Study on the Innovation of Private Investment Facilities in Infrastructure. Seoul :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27.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2020). Second Council for Promoting Private Investment in 2020. Seoul :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