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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333 - 340
정성모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학부)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서비스의 불만을 해결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도입된 의료서비스디자인이 의료내적, 외적요소에서 발생하는 의료권위주의의 해소에 기여한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의료서비스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은 첫 번째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의료권위주의의 개념을 고찰하고 의료권위주의가 나타나는 의료내적요소와 외적요소의 구성요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 의료내적요소와 외적요소에 내재되어 있는 의료권위주의를 해소한 국내외 의료서비스디자인의 사례를 조사하여 핵심 결과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의 핵심 포인트와 의의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로 사례분석을 통하여 환자에 대한 존중과 존엄성을 세울 수 있는 환자중심의료문화의 형성, 의료권위주의 해체를 위한 의료진 내부의 인습타파, 의료정보공유를 위한 공정한 소통시스템의 구축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the contribution of medical service design to improve the quality of medical service has contributed to the resolution of medical authority, and to draw the implications necessary to further develop the medical service industry. As a method of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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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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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맞이하여 서비스산업이 부각된 이유? | 21세기를 맞이하여 서비스산업이 경제가치유발과 일자리창출의 성장 동력으로 발전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의료계에도 영향을 미쳐 의료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산업적 서비스 개념이 도입되어 의료서비스가 의료산업화의 대표적인 키워드가 되었다. | |
서비스디자인이란? | 서비스디자인이란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접하게 되는 접점에서 경험하는 서비스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디자인함으로써, 서비스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개선하여 고객에게 더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의미 한다”[2]. 이러한 개념에 따라 서비스디자이너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인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행정직원 등의 의료 인력이 중심이 되는 의료내적인 요소와 환경, 시설, 절차와 같은 의료외적인 요소에 대해 직접 조사하고 분석하면서 모든 서비스 시스템과 관련된 요인을 ‘사용자로서 환자의 치료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 |
서비스디자인 개념에 따라 디자이너들은 무엇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제공하는가? | 서비스디자인이란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접하게 되는 접점에서 경험하는 서비스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디자인함으로써, 서비스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개선하여 고객에게 더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의미 한다”[2]. 이러한 개념에 따라 서비스디자이너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인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행정직원 등의 의료 인력이 중심이 되는 의료내적인 요소와 환경, 시설, 절차와 같은 의료외적인 요소에 대해 직접 조사하고 분석하면서 모든 서비스 시스템과 관련된 요인을 ‘사용자로서 환자의 치료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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