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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디자인 사례분석을 통한 의료권위주의 해소를 위한 시사점 연구
A study on the implications for resolving medical authoritarianism through case analysis of medical service desig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333 - 340  

정성모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서비스의 불만을 해결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도입된 의료서비스디자인이 의료내적, 외적요소에서 발생하는 의료권위주의의 해소에 기여한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의료서비스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은 첫 번째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의료권위주의의 개념을 고찰하고 의료권위주의가 나타나는 의료내적요소와 외적요소의 구성요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 의료내적요소와 외적요소에 내재되어 있는 의료권위주의를 해소한 국내외 의료서비스디자인의 사례를 조사하여 핵심 결과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의 핵심 포인트와 의의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로 사례분석을 통하여 환자에 대한 존중과 존엄성을 세울 수 있는 환자중심의료문화의 형성, 의료권위주의 해체를 위한 의료진 내부의 인습타파, 의료정보공유를 위한 공정한 소통시스템의 구축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the contribution of medical service design to improve the quality of medical service has contributed to the resolution of medical authority, and to draw the implications necessary to further develop the medical service industry. As a method of researc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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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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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진자인 국민의 관점을 중심으로 수행 주체인 의사와 병원 관계자의 관점, 서비스 제공 주체인 국민건강보험의 관점에 대하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또한 국내에서 작성되는 일반적인 병의원의 건강검진 결과서 들을 수집하여 현재의 국민건강보험의 건강검진 결과서와 비교를 해 보면서 결과서의 구조와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 현재 의료서비스디자인은 병원의 의료시스템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디자인이 의료내적, 외적 요소에서 나타나는 의료권위주의의 해소에 기여한 점에 대해 탐색하고, 의료서비스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외 의료서비스디자인의 결과 중에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례를 선정하여 기존의 사용자 경험의 개선과 향상에 대한 분석을 의료권위주의의 해소 관점에서 재해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의 불만을 해결하고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도입된 의료서비스디자인이 의료내적, 외적 요소에서 나타나는 의료권위주의를 해소한 사례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연구결과를 통해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 번째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의료권위주의의 개념을 고찰하고 의료권위주의가 나타나는 의료내적요소와 외적요소의 구성요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이는 향후 후속 연구 등을 통하여 보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존의 의료서비스디자인의 사례를 의료권위주의의 문제와 해소로 해석을 시도한 것에 있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위하여 서비스를 매개로 의료와 디자인의 연계 점을 의료사회학적 관점과 디자인학적 관점을 통해 학제간 융합관점으로 연구를 수행한 것에 있다.
  • 앞서 고찰해본 의료권위주의의와 관련하여 의료내적, 외적 요소에 대해 환자들의 불만족 요인이 무엇인지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보았다. 의료서비스이용자인 소비자시민모임이 최근 1년 동안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1000명의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2019년 12월 16일부터 24일까지 8일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Fig.
  • 이러한 배경과 필요성에서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불만을 해결하고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도입된 의료서비스디자인이 의료내적, 외적 요소에서 나타나는 의료권위주의의 해소에 기여한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의료서비스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사점이 무엇인지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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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를 맞이하여 서비스산업이 부각된 이유? 21세기를 맞이하여 서비스산업이 경제가치유발과 일자리창출의 성장 동력으로 발전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의료계에도 영향을 미쳐 의료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산업적 서비스 개념이 도입되어 의료서비스가 의료산업화의 대표적인 키워드가 되었다.
서비스디자인이란? 서비스디자인이란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접하게 되는 접점에서 경험하는 서비스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디자인함으로써, 서비스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개선하여 고객에게 더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의미 한다”[2]. 이러한 개념에 따라 서비스디자이너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인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행정직원 등의 의료 인력이 중심이 되는 의료내적인 요소와 환경, 시설, 절차와 같은 의료외적인 요소에 대해 직접 조사하고 분석하면서 모든 서비스 시스템과 관련된 요인을 ‘사용자로서 환자의 치료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디자인 개념에 따라 디자이너들은 무엇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제공하는가? 서비스디자인이란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접하게 되는 접점에서 경험하는 서비스에 대해 분석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디자인함으로써, 서비스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개선하여 고객에게 더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의미 한다”[2]. 이러한 개념에 따라 서비스디자이너들은 환자뿐만 아니라 이해관계자인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행정직원 등의 의료 인력이 중심이 되는 의료내적인 요소와 환경, 시설, 절차와 같은 의료외적인 요소에 대해 직접 조사하고 분석하면서 모든 서비스 시스템과 관련된 요인을 ‘사용자로서 환자의 치료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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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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