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북한 소학교와 초급중학교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교수내용지식(PCK) 요소 분석
An Analysis of the PCK Components of Science Teacher's Guidebooks for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in North Korea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0 no.4, 2020년, pp.415 - 427  

정세종 (춘천교육대학교) ,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북한에서 '2013 제1차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강령'이 시행된 이후에 출판된 소학교 1학년과 초급중학교 1학년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PCK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북한에서 진행되는 과학교육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두 지도서 모두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과학 교수전략에 관한 지식', '과학교육과정 관한 지식'이 뒤를 이었다. 반면에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 '학생에 관한 지식'은 내용이 현저하게 부족하였다.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에서는 소학교와 초급중학교 모두 '개념 및 이론'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실험 및 탐구'의 비중도 다른 PCK 요소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았다. 북한의 과학과 지도서는 학생에게 과학 개념 및 이론을 전달하거나 탐구 수업을 진행할 때 '토론'을 활동으로 제시함으로써 구성주의 교수 흐름을 표방하고 있었다.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은 '주제-특이적 전략' 중 '활동 순서 및 방식'을 안내하는 부분이 주를 이루었으며 '교과-특이적 전략'은 극히 일부분만 제시되었다. 또한 북한의 과학과 지도서는 총론과 각론 모두에서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요소가 거의 제시되지 않았다.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은 '수업 목표'가 주를 이루었고, '수직 연계'와 '수평 연계'도 일부 제시되었다.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과 '학생에 관한 지식'은 우리나라의 과학과 지도서와 비교했을 때 차지하는 비중이 작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science education conducted in North Korea by analyzing the PCK components shown in two science teacher's guidebooks: (1) Guidebook for 1st grade elementary school and (2) Guidebook for 1st grade middle school. These were published after 2013, when "the first 12-year Un...

주제어

표/그림 (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의 교육은 어떤 정책을 표방하였는가? 그리고 새롭게 발표된 교육강령에 발맞춰 북한의 의무교육 기간, 학제, 과목별 시수 및 교과서 등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그동안 북한 교육정책의 변화를 볼 때 북한의 교육은 1994년 김정일 시대의 실리주의 정책을 표방한 이래로 더욱더 국제적 표준에 가깝게 변화하고 있다(Kim, 2016). 이는 김정은을 비롯하여 북한의 지배 계층이 유학을 통해 선진국의 교육을 경험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Shin, 2018).
김정은은 남한의 국가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무엇을 개정하여 발표하였는가?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집권 이후, 남한의 국가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제1차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강령(이하 교육강령)’을 개정하여 발표하였다(Education Commission in North Korea, 2013). 그리고 새롭게 발표된 교육강령에 발맞춰 북한의 의무교육 기간, 학제, 과목별 시수 및 교과서 등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북한 교육정책의 변화가 일어난 원인은? 그동안 북한 교육정책의 변화를 볼 때 북한의 교육은 1994년 김정일 시대의 실리주의 정책을 표방한 이래로 더욱더 국제적 표준에 가깝게 변화하고 있다(Kim, 2016). 이는 김정은을 비롯하여 북한의 지배 계층이 유학을 통해 선진국의 교육을 경험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Shin, 2018). 물론 ‘자연(과학)’ 과목도 예외는 아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Bae, K.-S. & Lee, H.-D. (1989). Comparative Analysis on the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Education in Korea and APS Middle school Science Curriculum Guide in U.S.A. Journal of Secondary School Education, 1, 165-192. 

  2. Cha, J.-H., Yi, H.-I., & Noh, T,-H. (2005). An Analysis of Ethics and Value Domains of the STS Contents in the Chemistry Parts of Second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49(2). 215-223. 

  3. Cho, J.-A., Lee, G.-D., Kang, H,-J., & Jeong, C.-K. (2015). Education Policy, Education Curriculum, and Textbooks in the Kim Jong-un Era. Seoul : KINU 15-03. 

  4. Cho, S.-O. (2013). Natural subjects teacher's guidebook : 1st grade elementary school. Pyongyang : Education Book Publishing House [교육도서출판사]. 

  5. Cho, S.-O., Shin, H.-Y., Baek, J.-K. & Park, B.-C. (2014). Natural subjects : 3st grade elementary school. Pyongyang : Education Book Publishing House [교육도서출판사]. 

  6. Choi, G.-C. (2018). To improve students' practical skill ability in elementary school natural subject education. Journal of People's Education [인민 교육]. 2018(4). 47-47. 

  7. Education Commission in North Korea. (2013). The 1st Curriculum for Universal 12 year-old compulsory education-Middle school. Pyongyang : Education Commission [교육위원회]. 

  8. Fonsot, C. (1996).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 and practice.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9. Han, K,-A. & Noh, S,-G. (2003). An Analysis on the Utilization of Teacher's Guides for Science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Society, 22(1), 51-64. 

  10. Institute for Unification Education. (2019). 2020 Understanding North Korea. Seoul: Institute for Unification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Division. 

  11. Jeong, K.-J. (2017). An important issue in improving students' ability to practice education through the teaching of Chemistry and Physics subjects. Journal of Teacher's Propaganda Notebook [교원선전수첩]. 2017(2). 165-165. 

  12. Jo, M,-S. & Kim, J,-B. (2019). An Analysis of Textbook Contents about Light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Subject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School Science, 13(4), 402-411. 

  13. Kang, I,-O. (2018). To form independent inquiry skills for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natural subject education. Journal of Teacher's Propaganda Notebook [교원선전수첩]. 2018(4). 122-123. 

  14. Kim, D.-S. (2018). A method to develop students' creative application skills through laboratory practice. Journal of People's Education [인민교육]. 2018(4). 41-41. 

  15. Kim, G.-A. & Lee, H,-C. (2016). The Analysis on Question's Pattern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books of 5, 6th Grade under the 2009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5(1), 1-12. 

  16. Kim, H.-O. (2018). A New Method for Evaluation of Skills to Develop Students' Active and Applied Skills in Natural Science at Middle Schools. Journal of People's Education [인민교육]. 2018(3). 43-43. 

  17. Kim, J.-S. (2016). A Comparative Study of the Recent Revised Curriculum Frameworks in North and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Studies, 34(2), 47-67. 

  18. Kim, J.-S., Park, S.-R., & Lee, N.-Y. (2016). A study of the revised curriculum of North Korea in 2013.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 349-368. 

  19. Kim, M.-S., Kim, J.-S., & Park, S.-R. (2017). Investigating the 2013 Revised Geography Curriculum of Nor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5(3), 69-83. 

  20. Kim, S.-S. (2017). Methods of guidance according to the components of science inquire ability in the natural science subject education of middle school. Journal of People's Education [인민교육]. 2017(3). 53-54. 

  21. Ko, Y.-J., Lee, H.-J. (2014).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Students' Misconceptions in Physics and Perceptions on "Teacher as a Researcher" through the Research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5), 449-457. 

  22. Kwon, Y.-H. (2019). Analysis of Chosun geography teaching manual for first-grade middle school students in North Korea in the Kim Jung Eun era.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3. Lee, H.-Y., Lim, M.-I., Kim, J,-C., & Lee, H.-C. (2018). A Comparative Study on Unit and Lesson Frameworks and Learning Contents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etwee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with Focus on 1st, 2nd and 3rd Grad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3). 367-394. 

  24. Lee, J.-W., Ryu, G.-E., & Noh, T.-H. (2018). An Analysis of the PCK Components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62(5), 386-397. 

  25. Lee, M.-K. (2019). Characteristics and Political Implications of the Kim Jong Un regime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Policy. Journal of Social Science, 58(1), 339-367. 

  26. Lee, S.-G. (2018). In order to develop students' intellectual and inquiry abilities in the extracurricular natural observation of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People's Education [인민교육]. 2018(4). 46-46. 

  27. Lee, S.-H., Han, J.-H., Lee, D.-Y., Ro, G.-S., Byun, I.-S., Lee, Y.-C., Lim, J.-H., Kim, S.-H., Seung, T.-N. & Um, K.-S. (2O13). Natural Science : 1st grade middle school. Pyongyang : Education Book Publishing House [교육도서출판사]. 

  28. Lee, S.-H., Lee, D.-Y., Ro, G.-S., Byun, I.-S., Lee, Y.-C., Lim, J.-H. & Kim, S.-H. Natural Science teacher's guidebook : 1st grade middle school. Pyongyang : Education Book Publishing House [교육도서출판사]. 

  29. Lim, T. H., Baek, J. M., Nam, K. W., Kang, T. W., Kang, D. H., Lee, B. Y., Jang, H. S., Hwang, Y. S., Kim, M. K., Lee, Y. C., Go, H. D., & Shin, M. Y. (2017). Middle School Science. Seoul: Visang. 

  30. Maeng, H.-J. & Son, Y.-A. (2011).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s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of elementary teachers depend on application experience of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ience clas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601-614. 

  31. Mulholland, J., & Wallace, J. (2005). Growing the tree of teacher knowledge: Ten years of learning to teach elementary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7), 767-790. 

  32. Mun, K.-J. (2008). Exploring Process and Components of Construct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in Science Teaching.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Doctor's thesis. 

  33. Na, J.-Y. (2014). The Roles and Features of Everyday Experi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rmal Phenomena. Graduate school of Seoul University Doctor's thesis. 

  34. Oh, K.-C. (2017). Through extracurricular learning guidance on natural science, students developed intellectual ability to think and inquire new things. Journal of People's Education [인민교육]. 2017(2). 49-49. 

  35. Oh, K.-S. (2020). A Study on the teacher's guidebooks to Socialistic Morality in Nor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Society, 67, 229-261. 

  36. Oh, S.-I. (2018). To actively develop the individual elements of intelligence in the course of natural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People's Education [인민교육]. 2018(4). 45-45. 

  37. Park, H.-O. (2018). Some Problems to Improve Students' Intellectual and Applied Practical Abilities through Practical Measure in Elementary School Practice Classes. Journal of Teacher's Propaganda Notebook [교원선전수첩]. 2018(1). 115-116. 

  38. Park, J.-C. (2018). Characteristics of the Development of Inquiry Abil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eacher's Propaganda Notebook [교원선전수첩]. 2018(3). 183-185. 

  39. Park, J.-C. (2018). A teaching method to develop students' creative abilities through 'making' in middle school natural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eacher's Propaganda Notebook [교원선전수첩]. 2018(4). 94-95. 

  40. Park, K.-R. & Park, H.-J. (2019). A Study of Inquiry Tendency of Earth Science Contents presented in North Korean Textbooks.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40(2), 188-199. 

  41. Shin, W.-S. & Shin, D.-H. (2017). The Analysis of Education Contents related to Energy in the Elementary Natural subjects of North Korea's 'The First Universal 12-Year Compulsory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7(1), 105-117. 

  42. Shin, W.-S. (2018). An Analysis of Energy Education Contents and Textbooks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Subject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8(1), 33-46. 

  43. Shin, W.-S. (2018). An Analysis on Energy-related Units of Science Textbook in the Third Grade of North Korea Prim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8(2), 149-159. 

  44. Shulman, L.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 15(2), 4-14. 

  45. Shulman, L.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46. So, K.-C. (2000). A Study of Current Trend of Korean Education in North Korea.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103. 209-244. 

  47. Yoo, H.-Y. & Kim, J.-R. (2018). A Comparison of Structural Organization of English Textbooks between Pre and Post North Korean 2013 Curriculum Revis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7), 412-4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