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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쇼핑의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 중요도: 아마존 대시 버튼 사례 연구
Importance of Convenience and Consumer Rights to Information in Internet of Things Shopping: Amazon Dash Button Case Study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4 no.4, 2020년, pp.85 - 98  

이민선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패션디자인전공) ,  이현화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et of Things (IoT) shopping environment can provide benefits and risks to consumers, including shopping convenience and invasion of consumer rights, respectively. We experimentally tested whether exposure to information regarding the benefits and risks of IoT shopping would elicit chang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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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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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의 사물인터넷 서비스인 대시 버튼과 이에 대한 독일 법원의 판매 금지 결정 사례를 통해 국내 소비자의 쇼핑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과 사물인터넷 쇼핑 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아마존 대시 버튼 사례와 관련한 정보에의 차별적 노출이 소비자의 쇼핑 편리성 및 소비자 알 권리 중요도, 사물인터넷 쇼핑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다음의 가설을 제안한다.
  • 또한, 사물인터넷 시대가 가져올 편리성만을 강조하는 기업 홍보 전략의 위험성을 제기하며, 소비자로 하여금 스스로의 권리 인식의 중요성을 제고시킨다는 실무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사물인터넷 서비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알 권리 위협에 대한 제도적, 기술적 측면에서의 분석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의 필요성을 밝힌다. 정책적 측면에서는 사물 인터넷 쇼핑 환경에서의 결제 관련 정보 공시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대표적 사례인 아마존 대시 버튼과 그에 대한 독일 법원의 소비자 보호법 위반 판결 사례를 바탕으로, 사물인터넷 쇼핑 환경에서의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 관련 정보의 제공이 국내 소비자의 쇼핑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 중요도 인식 및 쇼핑 의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연구는 아마존 대시 버튼의 편리성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받은 대조군과 쇼핑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 침해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모두 제공받은 실험군의 두 집단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집단의 연구 참여자는 실험 자극물 노출 전과 후에 쇼핑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 중요도, 쇼핑 의도에 대해 응답하였다.
  • 아마존 대시 버튼에 대한 독일 법원의 위법 판결은 사물인터넷 기술이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는 소비자에게 다양한 이익을 제공하지만, 이와 함께 야기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해서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의 사물인터넷 서비스인 대시 버튼과 이에 대한 독일 법원의 판매 금지 결정 사례를 통해 국내 소비자의 쇼핑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수준과 사물인터넷 쇼핑 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아마존 대시 버튼 사례와 관련한 정보에의 차별적 노출이 소비자의 쇼핑 편리성 및 소비자 알 권리 중요도, 사물인터넷 쇼핑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며, 이와 관련된 다음의 가설을 제안한다.
  • 마케팅 리서치 회사의 20세 이상 40세 미만의 남녀 성인 패널에게 무작위로 연구 참여에 대한 메일 또는 문자를 보냈으며, 연구 참여에 관심이 있는 온라인 소비자라면 누구나 연구의 목적과 내용, 연구참여자 권리 및 위험 등에 관한 연구 설명문을 제공받았다. 본 연구에서는 사물인터넷 쇼핑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그와 관련된 소비자 인식과 행동 의도를 측정하였다. 사물인터넷 쇼핑은 온라인 쇼핑에서의 제품 선택과 결제 과정을 사물인터넷 기술이 탑재된 센서나 기기가 소비자를 대신해 진행함으로써 쇼핑의 편리성을 높여 준다.
  • 특히, 사물인터넷 시대의 개인정보보호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사회적, 학술적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데 반해, 사물인터넷 쇼핑 환경에서의 소비자 알 권리 침해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심도 있는 논의가 되지 않아 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물인터넷 쇼핑의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전반적인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 아마존 대시 버튼 사례를 이용하여 쇼핑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 정보에의 노출이 소비자의 사물인터넷 쇼핑 편리성 및 소비자 알 권리에 대한 중요성 인식 수준,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쇼핑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 연구참여자는 각 실험 자극물에 노출된 후, 자극물에서 제시된 내용과 관련된 각 2문항의 총 6문항에 응답하였다. 이 문항들에 대한 응답은 연구참여자의 집중도와 실험 자극물의 타탕성를 검중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연구참여자는 아마존 대시 버튼 관련 기사 노출 후에 "아마존의 대시 버튼은 사물인터넷 기술이 적용된 쇼핑 서비스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사물인터넷 쇼핑의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 침해에 대한 정보에 모두 노출된 실험군과 사물인터넷 쇼핑의 편리성 정보에만 노출된 대조군의 사물인터넷 쇼핑 편리성 중요도 인식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사물인터넷 쇼핑의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 침해에 대한 정보에 모두 노출된 실험군과 사물인터넷 쇼핑의 편리성 정보에만 노출된 대조군의 소비자 알 권리 중요도 인식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사물인터넷 쇼핑의 편리성과 소비자 알 권리 침해에 대한 정보에 모두 노출된 실험군과 사물인터넷 쇼핑의 편리성 정보에만 노출된 대조군의 사물인터넷 쇼핑 의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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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물인터넷이란?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은 2019년 말까지 약 2,1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2025년에는 그 규모가 약 1조 6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Forecast end-user spending on IoT, 2019). 사물에 부착된 센서와 인터넷을 통해 사람의 개입 없이도 사물 간이 연결되며 실시간 데이터 동신이 가능한 기술을 일컫는 사물인터넷은 우리 생활의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도시, 스마트 농장, 스마트 홈, 스마트 공장, 건강 관리, 자동차 산업 등의 분야에서는 이미 사물인터넷 기술이 널리 적용되어 상용화되고 있다.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의 규모는 어떻게 변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대표적인 4차 산업기술인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의 발달은 현대인의 일상을 크게 바꾸고 있다.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은 2019년 말까지 약 2,1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2025년에는 그 규모가 약 1조 6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Forecast end-user spending on IoT, 2019). 사물에 부착된 센서와 인터넷을 통해 사람의 개입 없이도 사물 간이 연결되며 실시간 데이터 동신이 가능한 기술을 일컫는 사물인터넷은 우리 생활의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아마존의 대시 버튼(Dash Button)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인가? 사물인터넷 등의 최신 기술을 가장 빠르게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하고 있는 아마존은 2015년에 원클릭 제품 구매가 가능한 아마존 대시 버튼을 출시하였다. 대시 버튼은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기기와 연결된 브랜드의 제품을 바로 재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로, 약 5불 정도의 추가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대시 버튼은 사물인터넷이 쇼핑 환경에 적용되어 구매 과정의 편리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도구의 대표적 사례로 소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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