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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150 - 157
이은철 (백석대학교)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whether problem solving ability mediates the effect of flow on the level of task participation in PBL.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60 students(in Education methods and technology class). For the study,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s on flow, pro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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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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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 그러나 PBL은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과제난이도를 인식하고, 여러 해결 방안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을 찾아야 하기에 의사결정에도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보고하고 있다[4]. 특별히 협력학습 활동 중에서 무임승차하는 학생들로 인해서 협력학습의 효과가 감소하거나[5], 생소한 학습방법으로 인해서 인지부하가 발생하기도 한다. | |
PBL의 장점은? | 특별히 교육방법에 대한 혁신을 추구하며, 수업에서 PBL(Problem Based Learning) 활용을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다[2]. PBL은 실제 상황에서 만날 수 있는 복잡한 과제와 비구조화된 문제를 수행함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협력활동을 통해 협업 능력 및 의사소통, 상호작용 역량까지 향상되기 때문에 대학 수업의 교육방법으로 매우 선호되고 있다[3]. | |
PBL 활동에 대한 흥미와 몰입 수준이 저하되는 원인은? | 그러나 PBL은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과제난이도를 인식하고, 여러 해결 방안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을 찾아야 하기에 의사결정에도 많은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보고하고 있다[4]. 특별히 협력학습 활동 중에서 무임승차하는 학생들로 인해서 협력학습의 효과가 감소하거나[5], 생소한 학습방법으로 인해서 인지부하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학생들은 PBL 활동에 대한 흥미와 몰입 수준이 저해되기도 한다[4]. |
M. J. Dingel, W. Wei, and A. Huq,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evaluation: The effect of free riders on team perform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urse performance and peer evaluation,"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Vol.13, No.1, pp.45-56, 2013.
양유정, "비구조화 복잡과제 학습에서 협력학습 방식이 인지부하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4호, pp.909-936, 2013.
정영란, 최혜숙, 장기완,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4권, 제3호, pp.444-450, 2010.
김영애, 박현숙, "ICT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이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 신장에 미치는 효과: 농어촌 소인수 학급을 대상으로," 통합교육과정연구, 제2권, 제2호, pp.75-92, 2008.
강인애, 허정필, 최성경, "Flipped PBL 과 Flipped Learning 간의 흥미도 및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pp.331-375, 2017.
김아영, 탁하얀, 이채희, "성인용 학습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pp.39-59, 2010.
이승은, 김영미, "PBL수업이 대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및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2호, pp.73-89, 2018.
R. Hamalainen and P. Hakkinen, "Teachers' instructional planning for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Macro-scripts as a pedagogical method to facilitate collaborative learn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26, No.4, pp.871-877, 2010.
H. Bouta, S. Retalis, and F. Paraskeva, "Utilising a collaborative macro-script to enhance student engagement: A mixed method study in a 3D virtual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58, No.1, pp.501-51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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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재, 장유경, 이헌남, 박광엽,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3.
Z. R. de. Yolanda and Z. Victoria Zenotz, "Learning strategies in CLIL classrooms: how does strategy instruction affect reading competence over time?," Received, Vol.29, pp.319-331, 2017.
L. M. Fawcett and A. F. Garton, "The effect of peer collaboration on children's problemsolving ability," British Educational Psychology, Vol.75, No.2, pp.157-16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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