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 속 시뮬라시옹을 통한 영화 트렌드의 탐색적 연구
A Exploratory Study of Movie Trends through Simulation in Movi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424 - 429  

이강석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 보드리야르시뮬라시옹 이론을 통해 나타나는 탈근대 사회 속, 영화의 시뮬라시옹에 대해 탐색하였다. 21세기는 이미지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표상적 이미지들이 주류를 이루며 실재와 허구가 구별되지 않는 시뮬라시옹적 세계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세상 속, 영화는 사람이 창작한 예술 작품으로서 본질적으로 '허구'라는 전제 하에 창작되나 현 포스트모더니즘 사회 속에서는 이 시뮬라시옹의 표현 방식에 따라 영화에 대해 관객들이 호응하기도 하고, 외면하기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아 시뮬라시옹의 표현 방식에 따른 트렌드를 살펴보았고, 흥행에 성공한 영화 작품들에서는 냉철한 현실을 다채롭고 다양하게 표현하며 긍정적인 '자극적' 요소로 이를 표현한다는 점이 발견되었다. 이를 통해, 국내 영화의 제작에 있어 보다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실 세계에 대한 교훈적 메시지를 담은 시뮬라시옹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복선(伏線)인 휴머니즘적 가치를 다채롭고, 긍정적인 의미로서의 '자극적'으로 표현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결론을 내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simulation of film in the post-modern society through Jean Baudrillard's theory of simulation. The 21st century can be said to be in a simulated world in which representational images dominate and can be said to be the era of images, where reality and imagination cannot be di...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화 속 시뮬라시옹적 세계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기로 한다.
  • 이에 현실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현실적인 것’과 허구를 통해 나타내는 가상 실재를 표현하는 정도인 ‘자극적인 것’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영화 속 대표적인 시뮬라시옹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는 어떤 세계라고 칭해지는가? 특히 21세기는 ‘이미지의 세계’라 칭해지는데[2], 쟝 보드리야르의 주장인 ‘이미지는 결국 실제와 완전하게 동떨어진 자신만의 순수한 시뮬라르크가 된다.’라는 표현이 걸맞게 된다.
완벽한 영화라고 불리는 영화의 제목은 무엇인가? 헌데 이는 적어도 영화 산업 속에서는 부정적인 현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영화 <트루먼 쇼>에서는 주인공 트루먼이 살고 있는 모든 가짜의 세상 속에서 차후 주인공이 ‘현실’로 가는 문을 열고 탈출하는 장면에서 시청자들은 열광했으며 ‘완벽한 영화’라 불리는 <매트릭스> 또한 시뮬라시옹 세계 속 서사를 펼쳐 관객들의 관심을 한 데 사로잡았다.
보드리야르가 정의한 시뮬라시옹은 무엇인가? 보드리야르는 그의 저서 속에서 시뮬라시옹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시뮬라시옹은 이미지나 기호가 지시하는 대상 혹은 어떤 실체의 시뮬라시옹이 아니다. 오늘날의 시뮬라시옹은 원본도, 사실성도 없는 실재인 파생실재(Hyper real)를 산출하는 작업이다[5].” 그는 또한 이미지를 ‘자기 자신의 순수한 시뮬라르크’라 표현했는데, 이를 연관 지어 해석해 보자면 이미지를 통해 구체화되는 세상은 곧 시뮬라르크로 구성된 허구의 세계인 시뮬라시옹으로 구성된다고 해석해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정민아, 간호섭, "크레타 복식의 재현성에 관한 시뮬라시옹 현상 연구 - 에이프런과 코르셋 벨트를 중심으로-," 복식, 제70권, 제2호, pp.1-18, 2020. 

  2. 이상화, "디지털 영상과 가상공간의 시뮬라시옹에 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제3권, pp.273-284, 2006. 

  3. 육정학, "한국영화의 트렌드와 산업화에 따른 문제와 대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638-649, 2013. 

  4. 배영달, "보드리야르: 사물이란 무엇인가?," 프랑스문화연구, 제24집, pp.41-68, 2012. 

  5. Jean Baudrillard, L'Echange impossible, Galilee, 1999. 

  6. 마정미, 포스트휴먼과 탈근대적 주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7. 김인기, 이철, 윤명환, 장우진, "영화의 시청각적 자극에 대한 정량적 감성 모형 구축,"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199-211, 2006. 

  8.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트렌드 코리아 2013, 미래의 창, 2013. 

  9.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대한민국 사업 트렌드 2018년 판, 알키, 2018. 

  10. M. C. Green, "Transportation into narrative worlds: The role of prior knowledge and perceived realism," Discourse processes, Vol.38, No.2, pp.247-266, 2004. 

  11. 조흡, 오승현, "문화적 공론장으로서 ," 문학과영상, 제13권, 제4호, pp.837-864, 2012. 

  12. 리청, 최원호, "홍콩 포스트모더니즘 영화의 의의,"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81-82, 2019. 

  13. 전영돈, "영웅서사의 내적 성장형 캐릭터와 대중적 공감형성 -마블과 DC의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기반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364-377, 202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