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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회교육을 위한 자기주도적 봉사 캠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A Study on Self-directed Volunteer Camp for Church Education Progra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604 - 614  

남선우 (안양대학교 교직과) ,  이종민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초록

교회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신앙의 내면화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는 학습의 적극적인 주체로서 성경교육을 이끌어가는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의 전환이 요구된다. 학습 환경 또한 삶 속에서 성경을 배우고, 느끼고, 성취할 수 있는 학습의 장으로 전환이 요구된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작은교회 청소년 43명을 대상으로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한 교회학교 계절 성경캠프 프로그램을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개발 및 적용하였고, 질적조사방법론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교회교육 캠프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첫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둘째, 실생활 문제해결을 통하여 학생들 간의 협동심이 고취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신앙의 내면화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했음을 발견했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은 21세기의 기독교 교회교육 방법의 새로운 대안적 방식으로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emporary Christian educators emphasize that the student has to become not a passive beneficiaries of knowledge, but an active subject for self-directed learner to pursue a Bible training. In addition, learning environments need to be converted into a learning place in which students can lear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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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걸음 더 나아가 학습자인 학생은 단순한 신앙 지식의 수혜자가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주체로서 성경교육을 이끌어가는 자기주도적학습자로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교회학교 계절 프로그램인 성경캠프를 체험형 자기주도적 프로그램으로 설계하고, 개발하여, 적용함으로 기존의 교회교육 운영방식에서 탈피하여 자기주도적 캠프 프로그램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앞서 언급했던 자기 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것으로 이를 위한 것으로 기존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교회교육 수련회 방식인 강의식 교육방식이 아닌 자기 주도적 체험형 프로젝트 기반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하고 이를 평가, 분석했다.

가설 설정

  •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은 학습자의 학업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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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회교육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교회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신앙의 내면화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는 학습의 적극적인 주체로서 성경교육을 이끌어가는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의 전환이 요구된다.
성경교육에서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것은? 교회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신앙의 내면화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는 학습의 적극적인 주체로서 성경교육을 이끌어가는 자기주도적 학습자로서의 전환이 요구된다. 학습 환경 또한 삶 속에서 성경을 배우고, 느끼고, 성취할 수 있는 학습의 장으로 전환이 요구된다.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이 21세기의 기독교 교회교육 방법의 새로운 대안적 방식으로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근거는?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작은교회 청소년 43명을 대상으로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한 교회학교 계절 성경캠프 프로그램을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프로그램으로 개발 및 적용하였고, 질적조사방법론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교회교육 캠프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그 결과 첫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둘째, 실생활 문제해결을 통하여 학생들 간의 협동심이 고취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신앙의 내면화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했음을 발견했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봉사활동 교회교육 캠프 프로그램은 21세기의 기독교 교회교육 방법의 새로운 대안적 방식으로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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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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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M. Magdalen, Jesus, Man of Prayer, Downers Grove, CA: InterVersity Press,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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