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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적 혼성 이론을 통한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음악 연구
A Study on the Music of Musical based on Conceptual Blending The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648 - 658  

성찬경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뉴미디어음악학과) ,  장민호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뉴미디어음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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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적으로 뮤지컬은 다매체성을 지니기 때문에 뮤지컬 음악을 감상할 때 복합적인 감각을 통해 체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뮤지컬 음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그 음악과 직접적인 연관을 가진 가사, 무용, 무대와 같은 다양한 매체와의 상호작용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본 연구는 텍스트와 음악의 결합 양상, 움직임과 음악의 결합 양상, 시각적 요소와 음악의 결합 양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개념적 혼성 이론(Conceptual Blending Theory)을 통해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음악을 분석한다. 뮤지컬에서 가사와 음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 안무와 음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 무대와 음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을 탐구함으로써 작품의 예술성과 내재되어 있는 가치를 증명할 수 있다. 또한 개념적 혼성 이론을 적용한 음악 분석을 통해 통합적 해석의 과정 및 체계를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개념적 혼성 이론은 뮤지컬 음악 분석 방법론으로써 충분한 효용성을 갖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ssence, Musical theatre is a multimedia show, so when you listen to musical numbers, you will experience it through multiple senses. Therefore, in order to analyze musical numbers, emphasis should be placed on its interaction with various media such as lyrics, dance, and theatre, which have a 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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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적 혼성 이론(Conceptual Blending Theory)을 통해 뮤지컬에서 가사와 음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 안무와 음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 무대와 음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을 탐구함으로써 뮤지컬 음악의 분석 도구와 해석의 과정 및 체계를 발견하는 것이다. 결국 이 연구는 뮤지컬 음악의 연구방법론에 관한 것으로 개념적 혼성 이론이 뮤지컬 음악 분석방법론으로써 효용성이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필자는 즈비코프스키가 가곡의 분석 방법으로 시도한 개념적 혼성 이론을 뮤지컬 음악 분석의 방법으로써 전면에 내세운다. 그리고 음악에 내재된 객관적인 구조성을 함께 제시하여 분석의 설득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조성음악 분석방법론 가운데 확고한 지위를 가진 쉔커식 분석 이론(Schenkerian theory)을 통해 음악의 내적 논리를 공고히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뮤지컬에서의 텍스트, 다시 말해 가사와 음악이 이루는 혼성을 살펴보고, 이어서 신체의 움직임과 음악이 이루는 혼성을 살펴보며, 끝으로 무대와 음악이 이루는 혼성까지 뮤지컬 의 음악을 다각도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드라마 중심으로 서술되던 기존의 뮤지컬 음악 분석 방법을 탈피하고, 뮤지컬 음악과 직접적인 연관을 가진 가사와 무용, 무대 모두를 포괄할 수 있는 개념적 혼성 이론을 통하여 뮤지컬 의 음악을 분석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적 혼성 이론(Conceptual Blending Theory)을 통해 뮤지컬에서 가사와 음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 안무와 음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 무대와 음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을 탐구함으로써 뮤지컬 음악의 분석 도구와 해석의 과정 및 체계를 발견하는 것이다. 결국 이 연구는 뮤지컬 음악의 연구방법론에 관한 것으로 개념적 혼성 이론이 뮤지컬 음악 분석방법론으로써 효용성이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 이렇듯 탁월한 음악 분석 도구로 검증된 개념적 혼성 이론을 가지고 필자는 뮤지컬에 적용하여 그 음악을 분석하고, 뮤지컬 음악의 해석 과정과 체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뮤지컬에서의 텍스트, 다시 말해 가사와 음악이 이루는 혼성을 살펴보고, 이어서 신체의 움직임과 음악이 이루는 혼성을 살펴보며, 끝으로 무대와 음악이 이루는 혼성까지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음악을 다각도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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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념적 혼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개념적 혼성 이론은 인지언어학의 이론으로, 국립국어원의 ‘우리말 샘’에서는 “의미의 구성이 둘 이상의 개별적인 부분의 합 이상을 도출하는 구조의 통합에서 이루어진다고 보는 인지적 작용”이라고 설명한다. 개념적 혼성 이론의 핵심 주제는 바로 동일성, 통합, 상상력의 작용이다[14].
뮤지컬 음악 분석을 위해 복합적인 분석 도구가 필요한 이유는? 본질적으로 다매체성(multimediality)을 지닌 뮤지컬은 그 음악을 감상할 때 복합적인 감각을 통해 체험되기 때문에 뮤지컬 음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보다 복합적인 분석 도구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음악 분석의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결여되는 부분이나 간과되는 지점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뮤지컬 음악 분석을 위해서는 보다 종합적이고도 객관화된 이론이 필요로 하며 특히 공연예술로써 뮤지컬의 특성을 고려한 준거틀이 필요하다.
뮤지컬 음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을고려해야 하는가? 그리고 뮤지컬의 황금기 시대에 맹활약을 펼친 편곡가 돈 워커(Don Walker)는 “이야기의 중요성을 견지한 극음악 작곡가는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물리적인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2]. 이렇듯 뮤지컬 음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사 및 가사뿐 아니라 안무 및 무대까지 함께 고려해야 한다. 뮤지컬은 무대 위에서 이루어지는 공연예술이기에 시각적 요소가 두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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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이해라, 이현석,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영상연출 특성 - 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p.53, 2015. 

  2. S. Suskin, The Sound of Broadway Music: A Book of Orchestrators and Orchestrations, Oxford University Press, p.251, 2009. 

  3. 신사빈, 이우창, "뮤지컬 의 서사구조와 뮤지컬 넘버의 극적 기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115, 2014. 

  4. L. M. Zbikowski, Conceptualizing Music: Cognitive Structure, Theory, and Analysis,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5. Stephanie Jordan, "Moving 'Choreomusically': Between Theory and Practice," Danse et musique, Vol.13, No.1/2, p.11-19, 2012. 

  6. N. Cook, Analysing Musical Multimedia, Clarendon Press, 1998. 

  7. M. Doerries, Conceptual blending and becoming as tools for interpreting choral multidisciplinary performances: lessons from Meredith Monk's Book of days, Indiana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3. 

  8. B. A. McConachie, Engaging Audiences: A Cognitive Approach to Spectating in the Theatre, Palgrave Macmillan, 2008. 

  9. A. Cook, "Staging Nothing: Hamlet and Cognitive Science," Substance, Vol.35, No.2, pp.83-99, 2006. 

  10. B. J. MacPherson, The Acting Text, The Dancing Voice, The Singing Body, University of Winchester, Doctoral dissertation, 2011. 

  11. 김광선, "뮤지컬의 다층적 언어 -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음악 분석," 한국연극학, 제23호, p.240, 2004. 

  12. 정의숙, 노미정, "뮤지컬에 내재된 춤의 극적 기능에 관한 연구," 무용예술학연구, 제34권, p.136, 2011. 

  13. 박병성, 뮤지컬 탐독, 마인드 빌딩, p.15, 2019. 

  14. 김동환, 인지언어학과 개념적 혼성이론, 박이정, 2013. 

  15. 정혜윤, "음악적 제스츄어 - 영상도식에 의한 해명의 시도," 서양음악학, 제15권, 제3호, p.11, 2012. 

  16. 질 포코니에, 마크 터너, 김동환, 최영호 번역,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지호, p.78, 2009. 

  17. 김선빈, "리스트의 가곡 《오 사랑하라》(O Lieb)에 나타나는 음악과 가사의 상호작용 - 개념적 혼성 이론과 쉔커식 이론의 관점으로," 서양음악학, 제14권, 제3호, p.224, 2011. 

  18. 송무경, 음악 논문 작성법, 음악세계, p.278, 2016. 

  19. 정혜윤, "개념적 혼성의 음악적 적용," 한국미학회, 제83권, 제2호, p.151, 2017. 

  20. 정혜윤, "개념적 혼성의 음악적 적용," 한국미학회, 제83권, 제2호, p.166, 2017. 

  21. L. M. Zbikowski, Conceptualizing Music: Cognitive Structure, Theory, and Analysis, Oxford University Press, p.270, 2002. 

  22. https://www.youtube.com/watch?vAE8Kd74KbqE, 3분 5초, 2020.6.23. 

  23. https://www.youtube.com/watch?vAE8Kd74KbqE, 3분 23초, 2020.6.23. 

  24. 송무경, 음악 논문 작성법, 음악세계, p.276, 2016. 

  25. https://www.youtube.com/watch?vAE8Kd74KbqE, 3분 42초, 2020.6.23. 

  26. https://www.youtube.com/watch?vAE8Kd74KbqE, 4분 20초, 2020.6.23. 

  27.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Bal cony_scene_West_Side_Story.JPG, 2020.6.23. 

  28. http://forallevents.info/reviews/west-side-story-explodes-with-dance-and-music-at-hillbarn-theatre, 2020.6.23. 

  29. Paul Ekman, "An Argument for Basic Emotions," Cognition and Emotion, Vol.6, No.3/4, pp.169-200, 1992. 

  30. L. M. Zbikowski, "Music, Emotion, Analysis," Music Analysis, Vol.29, No.1, p.40, 2010. 

  31. 정혜윤, "개념적 혼성의 음악적 적용," 한국미학회, 제83권, 제2호, p.157, 2017. 

  32. N. Cook, "Theorizing Musical Meaning," Music Theory Spectrum, Vol.23, No.2, p.180, 2001. 

  33. 음악미학연구회, 그래도 우리는 말해야 하지 않는가, 음악세계, p.1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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