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양식과 MBTI 성격기질별 특징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Style and It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ir MBTI Personality Disposition Typ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3, 2020년, pp.299 - 324  

강윤수 (순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양식, 성격기질별 특징을 확인하고 각 성격기질별로 수학학습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75명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 검사, 수학학습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많은 학생들이 사교육의 효과를 높게 평가하고 교과서보다는 참고서를 활용한 수학학습을 더 선호하였다. 둘째, 학습 태도, 학습 습관(개념이해 집중도), 문제해결 전략(문제이해 노력, 다양한 전략 사용), 자기 관리(메타인지) 영역에서 성격기질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셋째, SJ형 학생들은 마인드맵 등의 학습 전략, SP형 학생들은 장,단기 학습목표를 꾸준히 실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NT형 학생들은 SRN(자기성찰노트)이나 수학일지를 활용한 학습 전략, NF형 학생들은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는 수학학습 노트 쓰기 활동과 대수 학습에 더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style and it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ir personality disposition types and to propose mathematics learning strategies fit into each personality disposition type. For this purpose, MBTI personality test and s...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고 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최적의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주체가 학생 본인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학생의 능력과 적성,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 집단을 구성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을 진행할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모든 학생들이 자신이 처한 상황과 무관하게 학교에서 충실한 학습 경험을 누릴 수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을 강조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양식 및 성격기질별 특징을 확인하고 각 성격기질별로 권장할만한 수학학습 전략을 제시하여 고등학생들의 맞춤형 수학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이를 위해, 375명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검사와 수학학습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들의 수학 학습양식을 확인하고 성격기질별로 어떤 특징과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 자체 제작한 문항은 두 명의 전문가 검토 과정을 거쳤는데, 한 명은 통계학과 수학교육학을 전공한 박사이고 나머지 한 명은 현직 고등학교 수학교사로 파견에 의해 수학교육전공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이들로부터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계층화, 설문조사 범위, 설문조사에 포함할 주제,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표현 방식 등에 대한 조언을 구했다. 조언에 따라 수정된 문항을 다시 검토받는 방식으로 모두 세 차례에 걸쳐 검토를 받아 설문조사 검사도구를 완성했다([부록]).
  • 이런 입장을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양식과 성격기질별 특징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375명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MBTI 성격검사와 수학학습 선호도 검사를 실시하여, 수학 학습양식 변인에 대한 네 가지 성격기질(SJ, SP, NT, NF)별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성격기질별로 권장할만한 학습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1.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양식과 성격기질별 특징이 절에서는 수학 학습양식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등학생 341명의 선호 정도를 분석한 후에 네 가지 성격기질별 차이와 각 기질별 특징을 기술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응답 결과는 문항의 유형 또는 상호 연계성을 고려하여 학습양식 변인을 일곱 개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2. 고등학생들의 성격기질별 수학 학습양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3. 고등학생들의 성격기질별 권장 가능한 수학 학습 전략은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TM이 발행한 수학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여섯 가지 원리가 포함된 책은? 세계 수학교육에 가장 영향력이 큰 단체 중의 하나인 NCTM(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에서 발행한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NCTM, 2000)에는 수학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여섯 가지 원리가 포함되어 있다. 그 중, 첫 번째가 ‘평등의 원리(The Equity Principle)’인데, 그것은 모든 학생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수학교육에서 소외되어서는 안 되며, 수학을 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에 적힌 여섯 가지 원리 중 첫번쨰 원리의 의미는? 세계 수학교육에 가장 영향력이 큰 단체 중의 하나인 NCTM(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에서 발행한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NCTM, 2000)에는 수학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여섯 가지 원리가 포함되어 있다. 그 중, 첫 번째가 ‘평등의 원리(The Equity Principle)’인데, 그것은 모든 학생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수학교육에서 소외되어서는 안 되며, 수학을 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지적 능력, 성격적 특성, 의사소통 능력, 신체적 활동 능력 등에서 많은 차이가 나지만 각자의 입장에서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며 그렇게 되었을 때, 훌륭한 수학교육이 진행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2015의 수학 영역에서 우리나라의 성적 순위는? 수학·과학 학업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인 TIMSS(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2015의 수학 영역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은 3위,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2위의 성적을 거뒀다 (TIMSS International Study Center, 2016). 2011년에도 초등학생 2위, 중학생 1위에 랭크되어 4년마다 시행되는이 연구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최상위권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Ko, Y. N. (2013). Learning Style and Education, Seoul: Kyoyookbook. 

  2. Ko, H. K., Yang, K. S. & Lee, H. C. (2015). Development of the Diagnostic Worksheet for Mathematics Academic Counseling,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9(4), 723-743. 

  3. Ministry of Education (2015a), The 2015 Curriculum Promotional Brochure. 

  4. Ministry of Education (2015b), The 2015 Revi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5. Kee, C. Y. (1997).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 and Instruction Style Preference on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6. Kim, K. S. (1994). The Effect of Competitive and Cooperative Teaching Method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s, Master's thesis, Jeonbuk National University. 

  7. Kim, N. H. (1997). Didactical Analysis of Variable Concept and Search for the Direction of its Learning-Teaching, Doctorate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8. Kim, E. J. (2000).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s and Elements of Learning Styles and Curriculum, Doctorate thesis, Yonsei University. 

  9. Kim, J. R.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Their Preferences of learning Strategies : Focused on Their MBTI Personality Types,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10. Kim, J. C. (2006). Types de personnalite de lyceens et leurs preferences des strategies d'apprentissage : une application de la grille de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eclairee par celle de Keirsey, Societe Coreenne d' Enseignement de Langue et Litterature Francaises, 23, 53-80. 

  11. Kim, H. S. (2001). Study on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Types,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and Scholastic Achievement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12. Kim, H. J. (2010). The Analysis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Personal Temperament Learning Type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Doopedia (2019). http://www.doopedia.co.kr/doopedia/index.do. 

  14. Park, S. H. (1998). A Study on Comparison of the Learner-Instructor Interaction and the Achievement According to Learning Style in the Web-Based Train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5. Park, J. Y. (2004). A Study on the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to Personality Type of Children,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16. Baek, Y. J. (2005). Research on the Correlation of the Type of Studying Personality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Level of Achievement for Each Math Domain,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17. Baek, H. S. (2009). A Study on the Constituents of Math Learning Styles and the Categorization of Math Learner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8. Seo, M. O. (2004). The Study of the Learning Styles Based on an Undergraduate's Genders and Major,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arning Styles and Big Fiv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4), 65-82. 

  19. Seo, Y. K. (2003). The Effect of Learner's Types on Academic Achievement : Mediated by Learning Strategie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 Shin, M. H., Kang, S. Y., Kim, E. K., Kim, J. M., Noh, W. K. & Seo, E. H. (2014). Educational Psychology(the third edition), Seoul: Hakjisa. 

  21. Sim, S. Y.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s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2. Yang, E. G. & Whang, W. H. (2005). Relationships between Mathematical Learning Styles and the Selection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Strategies : Focused on the 1st Grade High School Student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4), 565-586. 

  23. Yeonwoo Psychological Development Institute. http://www.iyonwoo.com/. 

  24. Oh, Y. S. (2008). The Influence of the Grouping Method by Personality Types on Mathematical Attitude and Achievement in Small Group Cooperative Learning, Master's thesi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5. Lee, D. W., Ko, H. K. & Yoo, M. H. (2012). Math Teaching Method and Classroom Environment Preferred b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2(1), 23-37. 

  26. Lee, S. Y. (1997).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Learning Types between Groups of Elementary, Middle, High School and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7. Lee, Y. S. (1995).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s, Learning Syle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28. Lee, E. J. (2003). The Effect of Personality Type on Strategy Use and English Achievement Level,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9. Internet personality type test.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30. Im, C. J. (1994). Identification and Investigation of Home Environment Process Variables That Have Influences on Learning Styles, Doctorate thesis, Sejong University. 

  31. Jang, K. M. (2003). The Relationships among Self Efficacy, Learning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2. Jun, W. T. (2011). Study on the preference of geographical learning activities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3. Jung, Y. H. (2018). An Examination of Longitudinal SEM of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Achievement, Doctorate thesis, Sookmyung Womans's University. 

  34. Ha, T. S. (2002). A Study on the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Personality Types on Their Preferences of Learning Strategies : Focused on Their MBTI Personality Type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35. MBTI Research Institute of Korea. http://www.mbti.co.kr/. 

  36. Han, Y. Y. (2003). The effect of Big 5 Personality Factor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37. Hyun, I. S. (1997).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s, Ap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38. Amabile, T. M., & Hennessey, B. A. (1992). The motivation for creativity in children. In A. K. Boggiano & T. S. Pittman(Eds.), Achievement and motivation: A social developmental perspective, (pp. 54-7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9. Cano-Garcia, F., & Hughes, E. H. (2000). Learning and Thinking Styles: An analysis of their interrelationship and influence on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20(4), 413-430. 

  40. Ennis C. D., & Chepyator-Thomson J. R. (1990). Learning characteristics of field dependent children within an analytical concept-based curriculum,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10, 170-187. 

  41. Fairhurs, A. M., & Fairhurst, L. L. (2007). 효과적 교수, 효과적 학습 (심혜숙 역),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원저 1995년 출판) 

  42. Horwitz, R. A. (1979). Psychological Effects of the "Open Classroom",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9(1), 71-85. 

  43. Lawrence, G. (2000).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이정희, 심혜숙, 신영규, 김종구, 심민보 역), 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원저 1997년 출판) 

  4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45. Ryan, R. M., & Deci, E. L.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Classic Definition and New Direc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 54-67. 

  46. TIMSS International Study Center(2016), TIMSS 2015 and TIMSS Advanced 2015 International Result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