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53 no.9 suppl., 2020년, pp.785 - 795
김동현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태순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강수력본부) , 정헌철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강수력본부) , 정은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승오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 정창삼 (인덕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Recently, the integrated management of the quantity and quality of water was been derived by the Ministry of Environment in Korea. This reconstruction in the national government organization can be recognized as the major politic measure. For this IWRM (Integrated Water Resources Management), it i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관련 기술의 발전에도 통합물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 통합물관리를 위해서는 수자원의 수요·공급량 계측 등의 기술적인 부분이 뒷받침된 상황에서 수자원을 공정하게 배분하고 운영·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관련 기술의 발전에도 통합물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관리주체가 다양하고 이해관계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 정책의 개선사항을 전력거래소 벤치마킹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 |
현재까지 통합물관리의 주요성과는 무엇인가? | 환경부로 일원화된 수자원관리 구조개편이 시행되었고, 통합물관리는 국가물관리기본계획(2021), 유역물관리계획(2022) 수립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물관리 일원화로 인한 수량과 수질의 통합관리와 관련된 주요 법령을 제・개정하였다(Table 1). 현재까지의 주요성과로는 통합물관리체계 기반 마련, 물안전 확보를 위한 신속 대응체계 구축, 깨끗한 먹는 물 공급, 새로운 물 가치 창출 등 총 10개의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향후 추진전략으로 통합물관리 체계 정착, 물 안전 확보, 깨끗한 먹는 물 공급, 물 가치 창출과 물 관리 혁신 등의 4가지 전략을 강조하고 있다. | |
국내의 물관리 현황에 대한 평가를 정량화한 사례는 무엇인가? | 이러한 국내의 물관리 현황에 대한 평가를 정량화한 사례가 있다. UN water의 통합 물 관리 평가결과에 의하면 6점 만점에서 평균 5.3점으로 IWRM 전면시행 단계로 물 관리 여건이 불리한 국가 중에는 하위권으로 평가되었다. 가장 취약한 부분은 평가분야 1의 통합된 계획, 지속가능 계획 등 국내외 물협약(4.0점), 지역간 물 사용협약 등(4.0점)으로 나타났고, 평가분야 2의 이해당사자 참여 부문(4.9점), 평가분야 3의 지식공유(4.5점)으로 나타났다(ME, 2019). 수자원의 개발 및 관리 등의 체계 등은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통합・공유와 관계된 항목은 낮은 점수로 나타났고 이는 앞서 계속 지적되었던 사항이다. 또한 과거의 다양한 기법으로 수자원정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에는 현 수자원 정책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 등도 추정되어야 할 것이다(Choi, 2014). |
Ahn, J.H., Kim, S.B., and Cho J.H. (2018). "A discussion on the establishment of integrated water management system and policy direction." KEI Focus, KEI, Vol. 6, No. 5, pp. 1-24
Kim, I.J. (2017). A study on the basic principles and policy roadmap of integrated water management. Report 2017-11, Korea Environmental Institute, pp.1-116.
Kim, S.J. (2011). A study on the restructuring and its performance of Korean electric power industry. Ph. D.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p.1-28.
Lee, B.S., Hong, S.H., and Park, S.G. (2017).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river water use and the efficient management of the permitted quantity." Water for Future, Vol. 50, No. 7, pp. 27-36.
Lee, Y.G. (2019). "Opinion on the law of the framework act on water management." Water for Future, Vol. 52, No. 3, pp. 48-52.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18). Statistics of waterworks. 11-1480000-000181-10, pp. 1-84.
Ministry of Environment (ME) (2019). A study on the preparation of evaluation indicators and evaluation system for integrated products management. 11-1480000-001608-01, pp.1-218.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MOTIE) (2017). The 8th basic plan for long-term electricity supply and demand (2017-2031). pp. 1-103.
National Assembly Budget Office (NABO) (2007). Analysis of action result for settlement requirements in 2005. 31-9700214-00326-10, pp. 142-165.
The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FKI) (2010). Major issues of structural reform of domestic power generation industry and strengthening competition system. Regulatory reform series 2, pp. 1-45.
Yeo, K.H. (2016). Smart water grid technology trend and prospect for water resource management. Konetic Report 2015-20, Korea Environmental Industry & Technology Institute, pp.1-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