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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상 유지보수를 위한 홀추력기 임무해석
Mission Analysis Involving Hall Thruster for On-Orbit Servic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10, 2020년, pp.791 - 799  

권기범 (Republic of Korea Air Force Academ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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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0월 발사된 Northrop Grumman사의 MEV-1(Mission Extenstion Vehicle)은 세계 최초의 무인임무로서 궤도상 유지보수(On-Orbit Servicing)가 실질적으로 가능함을 보였다. 물론 궤도상 유지보수 임무는 수십 년 전부터 제안된 개념으로 운영 중인 위성에 대한 궤도수정 및 유지, 추진제/장비 보급 및 업그레이드, 수리, 궤도상 조립 및 제작, 우주잔해 처리 등 다양한 임무개념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이번 MEV-1 임무의 성공으로 향후 세계적으로 정부기관 및 민간분야 위성사업에서의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궤도상 유지보수 임무는 임무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고효율의 전기추진시스템의 활용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추진시스템홀추력기를 활용한 간단한 궤도상 유지보수 임무에 대한 임무해석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임무사례로서 정지궤도위성수명연장 임무에 대해 다양한 홀추력기 설계변수조합에 대한 설계공간탐색을 수행하고, 설계공간분석 및 최적화를 통해 고려하는 임무에 적합한 홀추력기의 설계 및 운용 파라미터를 제안함과 동시에 임무성능을 도출하였다. 추가적으로 현재 궤도상 유지보수 임무해석 시 개선점과 홀추력기를 활용한 우주임무해석에서의 발전방향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unched in October 2019, Northrop Grumman's MEV-1 was the world's first unmanned mission demonstrating the practical feasibility of on-orbit servicing. Although the concept of on-orbit servicing was proposed several decades ago, it has been developed to various mission concepts providing service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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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단한 정지궤도위성 수명연장 OOS 임무에 대해 기존에 수행되지 않았던 홀추력기 관련 설계변수를 포함한 임무해석을 수행하여 홀추력기 최적 성능 및 운용조건을 나타내는 설계변수의 조합, 임무의 성능지수(Figures of Merit)라 할 수 있는 궤도전이 시간, 요구 추진제 질량 등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OOS가 향후 우주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전기추진시스템과 관련한 현재의 OOS 임무해석 시 한계점을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한계점을 가질 수밖에 없는 현재 전기추진시스템의 설계와 개발 환경 및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최종적으로 제한적이기는 하나 기 개발된 전기추진시스템의 해석방법을 활용하여 간단한 정지궤도위성 수명연장 임무에 대한 해석 및 최적화를 통해 전기추진시스템의 설계와 운용방안이 OOS 임무해석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물론 OOS 위성의 발사 후 Graveyard까지의 궤도전이, 도킹을 위한 근접 기동, 최종 임무종료 후 폐기를 위한 궤도전이 등 보다 세부적인 임무 아키텍쳐를 구성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어떻게 홀추력기의 성능과 운용조건들이 OOS 임무해석에 포함될 수 있는지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간단한 임무 아키텍쳐를 고려하였다.
  • 본 OOS 임무 성능지수를 종합적으로 최소화하는 설계변수 조합을 산출하기 위한 최적화를 수행하고 기본 임무 아키텍쳐를 제시할 수 있다. 각 임무 성능지수를 최소화할 때 상대적 중요도를 산정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OOS 임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전기추진시스템에 대해 기존 주어진 성능과 운용조건에 고정되어 다양한 아키텍쳐 개발에 제한이 있었던 점을 개선하여 전기추진시스템 중 홀추력기를 주어진 OOS 임무에 대한 임무해석 시 반영하고 적정 홀추력기 형상 및 운용 파라미터와 이에 따른 임무성능 결과를 제시하였다. 물론 OOS 임무해석은 임무를 수행하는 모든 구성요소들을 반영해야 하나 본 연구의 목적상 전기추진시스템을 OOS 임무해석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중점을 두었으며 실제 임무해석에서는 각 구성요소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OOS가 향후 우주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전기추진시스템과 관련한 현재의 OOS 임무해석 시 한계점을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한계점을 가질 수밖에 없는 현재 전기추진시스템의 설계와 개발 환경 및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 현재까지 국제우주정거장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인공위성의 경우 우주에 대한 접근성, 발사비용 측면에서 1회성을 기반으로 개발, 발사 및 운용되고 있어, 인공위성의 개발은 높은 신뢰도와 마진, 엄격한 제품보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개발자들은 임무성공에의 큰 부담감으로 인해 설계 및 제작에 보수적인 접근방법을 선호하며, 신기술과 과거 실제 우주임무에 적용된 적이 없는 부품은 되도록 제한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특히 지구정지궤도 위성의 경우 임무실패나 부분적 서브시스템의 고장이라 하더라도 많은 비용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또한, 이러한 한계점을 가질 수밖에 없는 현재 전기추진시스템의 설계와 개발 환경 및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최종적으로 제한적이기는 하나 기 개발된 전기추진시스템의 해석방법을 활용하여 간단한 정지궤도위성 수명연장 임무에 대한 해석 및 최적화를 통해 전기추진시스템의 설계와 운용방안이 OOS 임무해석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Edelbaum의 저추력 궤도전이 이론은 2개의 비공면 원궤도(Non-coplaner Circulr Orbit) 간 전기추진시스템과 같이 저추력 특성을 가진 추력기를 활용한 궤도전이 해석에 적용할 수 있으며 전이시간 또는 요구 속도증분을 최소화한 시간에 따른 추력 스케쥴링과 속도, 경사각의 변화를 해석적 해(Analytical Solution)의 형태로 제공한다. 가정사항은 전이 간 추력에 의한 가속도는 항상 일정하며 추력은 충분히 낮아 궤도전이 간 궤도의 형태는 원궤도를 유지한다. 경사각의 변화(Δi)는 0° < Δi <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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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OS 임무로 무엇이 있는가? Figure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OOS 임무는 발사된 위성의 비정상 상태나 오작동을 파악하기 위한 근접 조사 임무, 도킹 및 추력제공을 통해 추진제가 소진된 위성의 궤도유지 및 자세제어와 우주잔해의 제거 임무, 추진제나 냉각제가 소모된 위성에 대한 재보급 임무, 기존 위성의 임무성능을 높이기 위한 업그레이드, 고장난 부품 또는 모듈의 수리, 궤도상 조립 및 제작 임무로 구분될 수 있다.
궤도상 유지보수의 정의는 무엇인가? 현재 세계적으로 궤도상 유지보수에 대한 명확한 용어 정의가 확립되어 있지는 않으나, 기존 우주에서 비행하고 있는 위성이나 물체에 대해 근접 조사를 하거나 의도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다른 우주비행체에 의해 수행되는 궤도상 활동으로 정의된다[6].
인공 위성 개발자들이 임무성공에 대한 큰 부담감으로 설계 및 제작에 보수적인 접근방법을 선호할 수 밖에 없는 인공위성 개발에 대한 현황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국제우주정거장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인공위성의 경우 우주에 대한 접근성, 발사비용 측면에서 1회성을 기반으로 개발, 발사 및 운용되고 있어, 인공위성의 개발은 높은 신뢰도와 마진, 엄격한 제품보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개발자들은 임무성공에의 큰 부담감으로 인해 설계 및 제작에 보수적인 접근방법을 선호하며, 신기술과 과거 실제 우주임무에 적용된 적이 없는 부품은 되도록 제한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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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anaday, H., "Servicing Revolution," Aerospace America, Vol. 56, No. 6, 2018, p. 34. 

  2. Gebhardt, C., "Northrop Grumman makes history, Mission Extension Vehicle docks to target satellite," nasaspaceflight.com, February 26, 2020. 

  3. Glogowski, M. J., Pilchuk, J. W., Kodys, A. D., Molinsky, J. M., Rahal, G. E., Eskenazi, M. I. and Tam, W., "Electric Propulsion Systems Development & Integration Activity at Orbital ATK," The 35th International Electric Propulsion Conference, IEPC-2017-293, October 2017, Atlanta, GA, USA. 

  4. Pan, B., Pan, X. and Lu, P., "Finding Best Solution in Low-Thrust Trajectory Optimization by Two-Phase Homotopy,"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56, No. 1, 2019, pp. 283-291. 

  5. Barbara, N. H., Destrez, S. L., Guardabasso, P. and Alary, D., "New GEO paradigm: Re-purposing satellite components from the GEO graveyard," Acta Astronautica, Vol. 173, August 2020, pp. 155-163. 

  6. Davis, J. P., Mayberry, J. P. and Penn, J. P., "On-Orbit Servicing: Inspection, Repair, Refuel, Upgrade, and Assembly of Satellites in Space," The Aerospace Corporation Center for Space Policy and Strategy, April 2019. 

  7. Kazuya, K., Yamakawa, S., Imamura, S. and Kohata, H., "Development of Super Low Altitude Test Satellite (SLATS)," Proceedings of the 63rd 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IAC-12-B1.2.18, Naples, Italy, October 2012. 

  8. Taccogna, F., Longo, S., Capitelli, M. and Schneider, R., "Start-Up Transient in a Hall Thruster," Contributions to Plasma Physics, Vol. 46, No. 10, 2006, pp. 781-786. 

  9. Ahedo, E., Gallardo, J. M. and Martinez-Sanchez, M., "Model of the Plasma Discharge in a Hall Thruster with Heat Conduction," Physics of Plasmas, Vol. 9, No. 9, September 2002, pp. 4061-4070. 

  10. Fife, J. M., "Hybrid-PIC Modeling and Electrostatic Probe Survey of Hall Thruster," Ph.D. Thesi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September 1998. 

  11. Wertz, J. R. and Larson, W. J., Space Mission Analysis and Design, 3rd Ed., Space Technology Library, Microcosm, Inc., 1999, p. 686. 

  12. Goebel, D. M. and Katz, I., Fundamentals of Electric Propulsion, John Wiley & Sons, Inc., 2008, pp. 325-341. 

  13. Kwon, K. B., "Design Space Exploration of the Hall Effect Thruster for Conceptual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9, No. 12, 2011, pp. 1133-1140. 

  14. Kwon, K. B., Walker, M. L. R. and Mavris, D. N., "Self-consistent, One-dimensional Analysis of the Hall Effect Thruster," Plasma Sourc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20, No. 4, 045021, 2011. 

  15. Kechichian, J. A., "Reformulation of Edelbaum's Low-Thrust Transfer Problem Using Optimal Control Theory,"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0, No. 5, 1997, pp. 988-994. 

  16. John, A. C., How to Appl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American Society for Quality, 1990. 

  17. Navneet, B. and Kanwal, R., Strategic Decision Making : Apply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Springer London,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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